BBC "한국은 반려견도 미세먼지 마스크 쓰는 나라"
노트펫
입력 2019-06-10 17:07 수정 2019-06-10 17:08
[노트펫] 한국이 반려견도 미세먼지 마스크를 쓰는 나라라고 영국 공영방송 BBC가 지난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한국은 선진국 중에서 최악의 공기 질을 가진 국가들 중 하나라며, 사람들이 오랜 시간 마스크를 써서 자신을 보호하면서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한 견주의 우려도 커졌다고 전했다.
시바이누 반려견 주인 최유진 씨는 BBC와 인터뷰에서 “주인인 저만 쓰고 나가기 미안해서 찾아보다가, 진짜 강아지들한테도 이 마스크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고, 그래서 저의 강아지도 저의 가족 같으니까 같이 마스크를 씌워주게 됐어요.”라고 말했다.
푸들 견주 연원경 씨도 “미세먼지가 너무 많아서 평소에 산책을 매일 나가고 싶어도 못나가는 상황이 많으니까, 그렇다고 몇 날 며칠 몇 주를 못 나갈 수가 없어서 한 번 같이 씌워서 나가보려고 했습니다.”라고 말했다.
나응식 수의사는 BBC에 “반려동물이 몸무게 1㎏당 흡입하는 공기의 양이 사람보다 더 많다”며 “두 번째는 반려동물의 체고가 낮아서, 낮은 곳에서 마시는 미세먼지가 훨씬 좀 유해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마지막으로는 반려동물이 외출 시에는 반려동물의 털에 묻은 미세먼지가 그대로 집안으로 유입돼서, 그것을 다시 제2차 흡입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강아지가 미세먼지에 더 취약한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 마스크 착용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게 수의학계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곽지윤 수의사는 "시중에 나온 강아지 마스크 대부분이 인증 필터를 장착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미세먼지를 차단하지 못한다”며 “획일화된 마스크 디자인도 견종에 따라 밀착되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강아지에게 미세먼지 마스크는 약(藥) 아닌 독(毒)
[노트펫] 안녕하세요. 돌로박스 자문 수의사 곽지윤입니다.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비할 수 있는 아이템중 하나인 마스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SNS 상에서 광고로 많이 뜨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강아지용 마스크인데요. 이 강아지용 마스크, 효과가 있을까요? 강아지도 미세먼
그는 또 “마스크가 딱 맞아도 체온이 급격히 높아져 문제가 될 수 있고, 호흡곤란이 와도 주인에게 알릴 수 없어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착용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BBC의 기사는 우리나라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다루는 차원이다. BBC는 지난 4일에 '한국의 공해: 미세먼지의 근원은 중국인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오죽하면 강아지에까지 마스크를 씌우려 들겠느냐는 것이다.
* 본 기사의 내용은 동아닷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비즈N 탑기사
- 열차에 두고 내린 결제대금 3천만원, 주인 품으로 무사귀환
- “창가나 통로 옆 좌석도 돈 내야해?”…항공사 ‘좌석 선택 수수료’ 논란
- 이수정 “공수처 무력 사용에 시민 다쳐…다음 선거부턴 꼭 이겨야”
- 주택서 발견된 화재 흔적…‘간이 스프링클러’가 막았다
- ‘아가씨’ ‘여기요(저기요)’…연령·성별 따라 호칭 달라
- ‘쿨’ 김성수, 수십억대 사기 피해 고백…“유재석 말 들을 걸” 후회
- “성경에 대한 흥미 느끼도록…입문 돕는 바람잡이 되고파”
- ‘15년 공백기’ 원빈 근황…여전한 조각 미남
- 제주서 中 여행업자-병원 유착 ‘불법 외국인 진료’ 적발…3명 기소
- 10년 전에도 동절기 공항 철새 퇴치 기술 연구 권고했다
- 국민 10명 중 6명, 대한민국 경제상황 “악화할 것”
- [현장]예술–상업 경계 허문 ‘디에이치 한강’ 설계… 현대건설 ‘한남4구역’에 파격 제안
- 한양, 평택고덕 패키지형 공모사업 P-2구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착한 아파트 ‘평택 브레인시티 수자인’ 분양
- 국토부, ‘청년주택드림대출’ 등 맞춤형 주거지원…‘로또 줍줍’ 손 본다
- 서울원 아이파크 8일 무순위 청약…전용 74·84㎡ 물량도 나와
- 보아, 18년 전 샀던 청담동 건물…시세차익 71억원
- 목동 7단지 사업설명회 개최… 조합·신탁 방식 비교
- ‘BS그룹’ 새출발… 새로운 CI 선포
- 양재웅, 한남 ‘100억대 고급빌라’ 분양…이승기는 105억 전세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