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격 실내 봉안당 ‘아너스톤’… 명당 입지에 봉안함 2만5000기 안치

안소희 기자

입력 2023-01-27 03:00 수정 2023-01-27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최근 삶의 마지막 순간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마감을 준비하는 ‘웰엔딩(Well-ending)’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상조 서비스나 장묘시설을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장묘시설의 경우 사후 안식처의 역할을 하는 만큼 계절 변화, 날씨 등 외부 환경의 제약 없이 유골을 안전하게 안치할 수 있는 실내 봉안당이 주목받고 있다.

프리미엄 봉안당 ‘아너스톤(HONORSTONE)’이 고품격 시설과 함께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밝고 따뜻한 분위기의 추모 공간을 조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 48년의 장례문화 전통을 가진 재단법인 용인공원이 10년에 걸쳐 만든 아너스톤은 2만5000기 이상의 봉안함을 안치할 수 있는 규모(연면적 약 6280m²)와 최고급 시설을 자랑하는 고품격 실내 봉안당이다.


자연과 어우러지는 안락한 추모공간


아너스톤은 전통 건축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자연과 어우러지는 안락한 추모 공간을 조성했다. 나무, 화강석 등 원재료의 특성을 그대로 살리고, 건물 높이를 최대한 낮춰 건물이 대지에 앉은 듯한 ‘좌향(坐向)’ 구조로 설계해 주변 자연 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또한 풍부한 채광을 위해 천창을 내고 4면을 통유리로 설계해 실내 전 공간에서 한 폭의 그림 같은 자연의 사계절 정취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공간 곳곳에 다양한 예술 작품을 설치하는 등 색다른 전시 공간을 마련 중이며 클래식 공연, 문학 행사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도 기획하고 있다.


‘2022 독일 디자인 어워드’ 수상


추모 문화의 변화를 이끄는 아너스톤 이념은 BI에서도 드러난다. 골호를 보관하는 견고한 공간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아너스톤 BI는 고인의 고귀한 삶과 명예를 존중하고, 밝고 따뜻한 추모 문화를 지향하는 아너스톤의 가치를 그대로 담아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아너스톤 BI는 국내 추모시설 최초로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iF 디자인 어워드 2021’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으며, ‘2022 독일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최우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 중 최고 등급인 ‘스페셜 멘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품격 있는 시설과 체계적인 시스템



아너스톤의 실내 공간은 포근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꾸며진 봉안실과 다양한 부대시설로 구성됐다. 봉안실은 ‘로열관(ROYAL)’ ‘노블관(NOBLE)’ ‘아너관(HONOR)’ 등 세 가지 타입이다.

최고급 봉안실인 로열관은 독립된 공간 설계로 VIP만을 위한 전용 야외 테라스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노블관은 액자형의 넓은 창이 있는 여유로운 공간을 자랑하며, 아너관은 간결하고 정갈한 인테리어로 풍부한 채광을 통해 아늑함을 느낄 수 있다.

봉안당은 유골이나 골분을 안치하는 곳으로 쾌적한 환경과 전문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한 만큼, 아너스톤은 유골 부패가 발생하지 않도록 돕는 자체 항온·항습 시스템으로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으며, 출입 관리 시스템 및 폐쇄회로(CC)TV, 상주 인원의 상시 대기 등 철저한 보안 체계를 갖춰 고인을 안심하고 모실 수 있다. 이 외에도 유족들에게 주기적으로 장지 점검 현황을 안내하는 구역별 장지 전담 관리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아너스톤은 우수한 접근성과 풍수지리학적 우수성도 갖췄다. 명당으로 손꼽히는 경기 용인에 위치해 있으며, 자손의 번창과 부귀를 이루는 곳으로 여겨지는 ‘금계포란형’(금빛 닭이 알을 품은 듯한 형세)의 지형을 갖추고 있다.


IT 도입해 고객 편의 서비스 제공


아너스톤은 최근 온라인으로 생생하게 봉안당 공간을 확인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서비스를 도입했다. 아너스톤의 VR 서비스는 공식 홈페이지 내 ‘360 버추얼 리얼리티(360 VIRTUAL REALITY)’ 탭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3차원(3D) 공간으로 구현된 봉안실을 현실감 있게 볼 수 있다.

김동균 용인공원 이사장은 “화장률 증가에 따라 유골이나 골분을 안치하는 봉안당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레 높아지면서, 봉안당의 시설 환경에도 기대가 커졌다”며 “아너스톤은 앞으로도 고품격 시설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밝은 추모 문화를 이끄는 국내 대표 봉안당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고품격 장묘 서비스 ‘봉안플랜신탁’ 출시


국내 최대 규모의 추모공원인 용인공원이 하나은행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고품격 장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상품 ‘봉안플랜신탁’을 출시했다. 용인공원 봉안당 아너스톤과 상조 상품을 이용하면 할인 혜택과 상속, 증여, 후견 컨설팅 등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생전에는 본인이 자금을 관리하다 본인이나 가족의 유고 시 장지비용을 납입하고 남은 금액은 법정 상속이 되는 금융상품이다. 용인공원은 하나은행과의 협약으로 고객들이 행복하고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너스톤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소희 기자 ash0303@donga.com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