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임대아파트 차별, 부메랑 맞아…일사천리 지원체계 점검”
뉴스1
입력 2023-01-13 13:18 수정 2023-01-13 13:19
원희룡 장관이 하자보수 전수조사에 앞서 아파트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임대아파트 하자의 원인으로 사회에 뿌리박은 선입견을 꼽았다. 원 장관은 악순환을 걷어내고 공공지원 아파트의 공급도 늘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3일 원 장관은 공공지원 민간임대 하자보수 전수조사에 앞서 서울 고척 아이파크 단지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입주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원 장관은 “중산층 임대도 있지만 가진 재산이 부족하거나 돈을 덜 가진 분들이 임대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보니 건설이나 관리하는 곳에서 덜 가진 사람이라고 대충해도 된다는 생각이 깔려있는 게 아닌가 해서 한심하게 여겼다”며 “임대아파트를 차별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건 자신한테 부메랑 돌아와서 가족과 아이들에게 더 큰 차별로 돌아오기 때문에 이러한 악순환을 벗어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이파크도 급수감압 압력 줄이는 밸브가 고난도의 문제면 실력이 부족하다고 이해했겠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얼마든지 막을 수 있는 문제를 소홀히 하는 것은 시공사의 수준이 그것밖에 안 된다고 드러내는 것이다”고 질타했다.
이어 “혜택은 혜택대로 받고 들어가는 비용, 노력, 정성은 대충하고 돈만 벌면 끝이라는 것은 얌체 행위고 국민에 대한 배신, 국가의 혜택에 대한 횡령이다”며 “공공기관 발주처가 제대로 된 시스템을 갖고 입주자가 문제제기하면 곧바로 일사천리로 알아서 지원할 수 있게 지원체계를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주택도시보증공사(HUG) 관계자는 재발방지 대책으로 △하자 이행 확인 후 점검 피드백 강화 △하자 민원 발생 시 향후 공모사업에 불이익 부과 △HUG 및 국토부 보고체계 강화를 제시했다. 올해 입주 예정단지에 5806가구에 대해서는 사전점검 전후로 품질점검을 실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날 간담회를 찾은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대체로 만족감을 표시했다. 고품질의 주택을 저렴한 품질로 장기간 머무를 수 있다는 것을 최대의 장점으로 꼽았다.
전문가가 아닌 입주자 편의에 맞는 하자보수 절차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입주민 A씨는 “도배업체에서 현장을 왔으면 좋겠다고 해서 연차를 내고 왔는데 과정이 아쉬웠다”며 “공정별로 하다보니 업체는 하자가 안 보이는데 굳이 해야겠냐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고 말했다.
또 “건축담당자가 아니라서 예를 들어 젠다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젠다이가 어딘지 몰랐고 도배인지 조명인지 헷갈리는 부분도 많았고 그런 것들로 인해 사전점검이 굉장히 오래 걸렸다”고 덧붙였다.
원희룡 장관은 “소득의 20% 이상이 월세로 들어가면 저축에 대한 여력이 없고 이를 본인소득이 아니라 부모가 지원한다하면 그만큼 부모 등골이 빠진다”며 “내집 마련이 멀어질수록 포기할 것이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공공지원 민간임대를 늘리고 저소득층에 대한 임대 아파트도 늘리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비즈N 탑기사
- 열차에 두고 내린 결제대금 3천만원, 주인 품으로 무사귀환
- “창가나 통로 옆 좌석도 돈 내야해?”…항공사 ‘좌석 선택 수수료’ 논란
- 이수정 “공수처 무력 사용에 시민 다쳐…다음 선거부턴 꼭 이겨야”
- 주택서 발견된 화재 흔적…‘간이 스프링클러’가 막았다
- ‘아가씨’ ‘여기요(저기요)’…연령·성별 따라 호칭 달라
- ‘쿨’ 김성수, 수십억대 사기 피해 고백…“유재석 말 들을 걸” 후회
- “성경에 대한 흥미 느끼도록…입문 돕는 바람잡이 되고파”
- ‘15년 공백기’ 원빈 근황…여전한 조각 미남
- 제주서 中 여행업자-병원 유착 ‘불법 외국인 진료’ 적발…3명 기소
- 10년 전에도 동절기 공항 철새 퇴치 기술 연구 권고했다
- 한양, 평택고덕 패키지형 공모사업 P-2구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서울원 아이파크 8일 무순위 청약…전용 74·84㎡ 물량도 나와
- 착한 아파트 ‘평택 브레인시티 수자인’ 분양
- 보아, 18년 전 샀던 청담동 건물…시세차익 71억원
- ‘BS그룹’ 새출발… 새로운 CI 선포
- 삼성, 쓰던 갤럭시폰 매입 시작…중고폰 시장 메기될까
- ‘은퇴’ 추신수, SSG 프런트로 새 출발…육성 파트 맡을 듯
- 양재웅, 한남 ‘100억대 고급빌라’ 분양…이승기는 105억 전세살이
- “해외여행 가면 손해”…설 연휴, 국내관광 혜택 쏟아진다
- 알뜰폰 더 싸진다…1만원대 5G 20GB 요금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