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버린 주인 뻔히 알면서도 못잡는게 현실
노트펫
입력 2019-03-13 15:13 수정 2019-03-13 15:13
유기 영상 확보뒤 고발했지만 경찰·지자체 '권한없다' 미루기만
[노트펫] 반려동물 유기 행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됐지만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22일 제주도 서귀포의 한 시골마을. 마스크를 착용한 한 여성이 강아지를 남의집 마당에 버리고 가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그 집주인은 집밖에 나왔다가 강아지를 발견하고 CCTV를 돌려보다가 이 여성이 버리고 갔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이 여성은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하는 듯하다가 적당한 곳을 발견한 듯 그집 개가 바라보는 앞에서 강아지를 마당에 놓고선 자리를 뜹니다.
몇년새 제주 지역에서는 유기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유기견 중에는 뭍에서 주인과 함께 왔다가 버림을 받는 경우도 상당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알고 있는 제주지역 동물보호단체에서는 이대로 넘어가서는 안된다고 보고, CCTV 영상을 증거로 고발에 나섰습니다.
반려동물 유기 행위에 대한 처벌은 1차 적발시 과태료 100만원 부과입니다. 예전 30만원에 비해 3배나 강력해졌습니다.
경찰이 수사에 나서줄 것으로 기대했지만 답답한 대답이 돌아옵니다. 경찰은 과태료 부과 사안이라 본인들의 처리 의무가 없다고 손사레를 쳤습니다.
목줄 미착용 등 펫티켓에 가까운 동물보호법 위반 사항에 대해 단속권을 가진 지자체 역시 답답하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경찰에서 유기자를 찾아내어야 과태료 부과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인 것입니다.
CCTV 속 유기자는 뚜렷한데 어느 기관도 나설 근거가 없다고 한 것입니다.
되레 지자체에서는 유기견에 대한 안락사를 언급합니다.
유기된 강아지 역시 다른 유기견과 마찬가지로 동물보호소에 입소시킨 뒤 일정 시일이 지나면 안락사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원칙을 내세운 것입니다.
'명백히 고발을 했고 범인을 찾고 있는 중이니 그때까지는 일반적 절차를 따라서는 안된다'는 동물보호단체의 주장이 받아들여져서 강아지가 절차보호받고 있는 것이 그나마 위안이 되고 있습니다.
사건이 난 지 20일이 다 되어가고 있지만 고발장은 여전히 경찰 캐비넷에 처박혀 있습니다. 진전이 없는 상태입니다.
제주동물친구들은 13일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이 사건을 알리면서 지자체와 경찰의 공조로 반드시 동물 유기범이나 학대범을 찾아낼 수 있도록 관련 법규를 보완해 달라고 청원했습니다.
제동친은 "경찰과 지자체의 떠넘기기로 인해, 동물을 유기한 사람을 알면서도 어떤 처벌도 할 수 없는 어이없는 상황이 전국적으로 반복되고 있다"며 "사진이 찍혔는데도 처벌을 받지 않는 상황인데 무엇이 두렵겠느냐"고 지적했습니다.
* 본 기사의 내용은 동아닷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비즈N 탑기사
- 열차에 두고 내린 결제대금 3천만원, 주인 품으로 무사귀환
- “창가나 통로 옆 좌석도 돈 내야해?”…항공사 ‘좌석 선택 수수료’ 논란
- 이수정 “공수처 무력 사용에 시민 다쳐…다음 선거부턴 꼭 이겨야”
- 주택서 발견된 화재 흔적…‘간이 스프링클러’가 막았다
- ‘아가씨’ ‘여기요(저기요)’…연령·성별 따라 호칭 달라
- ‘쿨’ 김성수, 수십억대 사기 피해 고백…“유재석 말 들을 걸” 후회
- “성경에 대한 흥미 느끼도록…입문 돕는 바람잡이 되고파”
- ‘15년 공백기’ 원빈 근황…여전한 조각 미남
- 제주서 中 여행업자-병원 유착 ‘불법 외국인 진료’ 적발…3명 기소
- 10년 전에도 동절기 공항 철새 퇴치 기술 연구 권고했다
- 한양, 평택고덕 패키지형 공모사업 P-2구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서울원 아이파크 8일 무순위 청약…전용 74·84㎡ 물량도 나와
- 착한 아파트 ‘평택 브레인시티 수자인’ 분양
- 보아, 18년 전 샀던 청담동 건물…시세차익 71억원
- ‘BS그룹’ 새출발… 새로운 CI 선포
- 삼성, 쓰던 갤럭시폰 매입 시작…중고폰 시장 메기될까
- ‘은퇴’ 추신수, SSG 프런트로 새 출발…육성 파트 맡을 듯
- 양재웅, 한남 ‘100억대 고급빌라’ 분양…이승기는 105억 전세살이
- “해외여행 가면 손해”…설 연휴, 국내관광 혜택 쏟아진다
- 알뜰폰 더 싸진다…1만원대 5G 20GB 요금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