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대통령상 조경기술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에 적용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입력 2021-08-11 15:01 수정 2021-08-11 16:3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태영건설이 경남 창원시 의창구에서 선보인 창원 중동 유니시티가 제11회 대한민국 조경문화대상에서 민간부분 최초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됐다.

한국조경학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조경대상’은 2001년 도입된 조경분야의 최고 권위 있는 상으로, 조경정책과 실천사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우수한 지자체∙민간사업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실사 및 국민참여평가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하며, 시상내역은 대통령상(1점), 국무총리상(1점), 국토교통부장관상과 환경부장관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문화재청장상, 산림청장상(부문별 각 1점), 한국조경학회장상(분야별 각 1점)이다.

대한민국 조경문화대상 대통령상으로 선정된 ‘창원중동 유니시티’는 대지 107만7282㎡에 총 6100가구가 들어선 영남권 최대 단일 아파트 단지로 손꼽힌다. 도시의 확장으로 인한 군부대 이전으로 조성된 공원과 주거단지가 주민들의 새로운 삶의 문화를 창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태영건설은 차별화된 조경 컨셉과 기술력을 반영한 ‘데시앙 스케이프’를 구축해 2020년 ‘조경디자인 가이드라인 2020’ 매뉴얼로 정리했다.

특히 숲·호수 등 자연자원을 보존하고 아파트 조경 공간에 지역만의 경관적 특성이 녹아들 수 있도록 공간 동선, 식재, 휴게시설, 미술장식품을 활용했다.

또한 창원중동 유니시티 4개 블록이 공원과 이어지는 2km의 산책로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조성해 사람이 모이는 문화광장으로 탄생시켰다.

태영건설의 수준 높은 조경기술은 올 하반기 분양 예정인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에도 반영될 전망이다. 단지는 경상북도 경주시 건천읍 화천리 신경주역세권 신도시에 공동주택 약 6200세대 중 데시앙(B2,B3블록) 2500세대 대단지 계획으로 B2블록 945세대가 분양한다.

태영건설은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을 창원 중동 유니시티의 명성을 이어 또 하나의 조경 특화단지로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단지 내부에만 그치지 않고 신경주역세권 내 생태하천 및 축구장 7배 규모 근린공원 등 외부 공간과도 조화롭게 연계한 조성을 계획하여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먼저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 조경 주제는 ‘화담(자연과 사람을 담다)’으로 정했다. 자연, 삶, 소통을 담아내는 단지, 다양한 외부공간을 통한 참여형 공간 조성, 생명력이 있는 건강한 공간 조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천년수도 경주에 단지가 들어서는 만큼 역사적인 배경을 동기로 한 조경구성으로 차별화할 방침이다.

단지 중앙부에 너른 잔디 마당과 어린이 놀이터를 연계한 그림프라자(중앙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배산임수 대상지를 형상화한 생태연못과 석가산의 푸른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중심 광장으로, 경주의 변치 않는 생명력을 담을 예정이다. 또한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는 대형목을 비롯해 사초류 등을 식재해 운치 있는 식재경관을 연출할 계획이다.

또한 서라벌의 역사인 경주 남천을 본따 유려한 곡선 디자인을 적용한 힐링 공간 ‘아띠랑스가든’, 옛 신라의 평화로움을 담아 정원으로 꾸며지는 ‘데일리가든’, 경로당과 연계해 텃밭 등을 가꿀 수 있는 체험형 정원인 ‘시니어가든’, 자연형 숲 정원인 ‘그라운드가든’ 등도 조성돼 더욱 자연 친화적인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단지 내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아이들을 위한 조경계획도 마련돼 있다. 아이들의 오감발달과 자연을 느끼며 체험이 가능하도록 유아놀이터와 체험형 텃밭, 유실수원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태영건설 관계자는 “자연을 보존하고 지역적 경관을 살려 아파트 단지 내 조경으로 녹여낸 노력들이 중요하게 작용하면서 대한민국 조경문화대상 대통령상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리게 됐다”며 “태영건설만의 조경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을 비롯해 앞으로 선보이는 단지들마다 특화된 조경을 선보여 지역 내 랜드마크 단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 2블록은 9월 분양예정으로 사전홍보관은 경주시 동천동 769-5, 3층에 자리하고 있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