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지는 돼지열병…첫 발생 농장서 차량 오가며 전파 ‘유력’

뉴시스

입력 2019-09-24 09:51 수정 2019-09-24 12:4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파주와 연천에 이어 수도권에 인접한 김포까지 확진되면서 확산 우려가 더 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처음 발생한 농가를 오간 차량이 나머지 세 농가에도 출입했던 것으로 나타나 차량에 의한 전파 가능성이 제기됐다.

한편 한강 이남 지역인 김포의 경우 첫 발생 농가 기준 방역대에 속해 정밀 검사를 거쳐 음성 판정을 받았음에도 ASF가 발병해 방역망이 허술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박병홍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2차(연천군 백학면)와 3차(김포시 통진읍), 4차(파주시 적성면)로 ASF가 발생한 농가들이 모두 1차(파주시 연다산동) 발생 농가와 ‘차량 역학’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차량 역학이란 사료나 분뇨를 실어 나르는 차량이 여러 농가를 출입하면서 바이러스를 전파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행하는 조사를 말한다.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구제역과 달리 ASF는 접촉에 의해서만 전파되는 만큼 역학 조사 결과는 유입 경로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키(key)가 될 수 있다. 방역 당국에선 ASF 발생일을 기준으로 3주(21일) 전까지 기간을 설정해 역학 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 결과 발생 농장을 오간 차량은 사료 차량과 분뇨 차량, 도축장 출입 차량 등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경기 북부뿐만이 아니라 경북, 전남 등 남부 지방까지 관련된 농가가 있는 것으로 조사돼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다만 역학 차량이 있는 남부 지방의 경우 농가 수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정부는 바이러스가 해당 지역까지 퍼졌을 가능성에 대해선 예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당초 정부는 1, 2차 농가 간 차량의 직접적인 이동이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실장은 “차량이 농가를 들렀다가 다른 시설을 찾아 그 시설을 이용했을 경우까지 포함해 파악한 결과 역학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차량 역학이 관계된 농가에 대해선 21일간 돼지의 반출을 금지하고 농가 및 시설, 차량 등을 소독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역학 관계가 있다는 것 외에 이동 차량의 경로 등은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태로 조사는 지지부진한 가운데 3, 4차 농가 역시 ASF 발생 가능성이 큰 통상적인 경우는 아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포 농장엔 야생 멧돼지의 출입을 차단하기 위한 울타리가 설치돼 있었고, 잔반(남은 음식물)이 아닌 일반 사료를 급여했다. 근무 중이었던 외국인 근로자 2명 역시 모두 ASF 공식 발병국이 아닌 태국이었다. 파주 농장에서도 울타리가 설치됐고, 잔반은 급여되지 않았으며 태국인 근로자 1명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김포 농장의 경우 정밀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음에도 ASF가 확진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예상된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한강 이남 지역에 해당하는 3차 김포 농가는 1차 파주 농가와 역학 관련이 있는 방역대 내 324개 농가에 포함돼 있었다. 해당 농장에 대한 검사와 최종 판정은 지난 20일 진행됐고 채혈은 그전에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은 검사의 샘플링(sampling) 방식이나 4일에서 최대 19일에 이르는 잠복기 등을 고려하면 음성 판정을 받았더라도 ASF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박 실장은 “농장 내 모든 개체를 검사하진 않고, 차량 역학 농가는 최소 8두, 방역대 내 농가는 16두 이상의 샘플을 채취하고 있다”며 “잠복기 초기 상태인 돼지는 채혈을 하더라도 증상 등이 발현되지 않아 정밀 검사를 하더라도 양성 판정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람이나 야생 멧돼지와의 접촉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역학 조사를 진행 중이라 유입 경로를 어느 한 가지로 예단하긴 아직까지 어려운 상황”이라며 “방역 대책은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모든 측면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23일 오후 7시30분부터 48시간 동안 경기와 인천, 강원 지역에서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Standstill)을 발령한 상태다. 지역 내 농장과 도축장, 사료 공장, 출입 차량 등 모든 것이 전면 중단되는 조치라는 점에서 전국적인 발령을 또 한 번 내리기엔 부담이었다고 방역 당국은 설명했다. 이동중지 기간은 오는 25일 오후 7시30분까지다.
정부는 이동중지 기간 농장과 도축장 등 축산 관련 시설에 대한 대대적인 소독에 들어갈 계획이다. 공동 방제단과 군 제독 차량 등 소독 차량을 총동원해 농가와 주변 도로 등을 집중 소독한다.

6개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한 파주와 연천, 포천, 동두천, 철원, 김포 등에선 지난 17일부터 3주간 다른 지역으로 돼지와 분뇨를 반출하는 것이 금지돼 있다. 양돈 농가 입구에 초소를 설치해 사람과 차량의 출입을 통제하고, 치료 목적을 제외하고 수의사, 컨설턴트, 사료 업체 관계자 등의 농장 출입이 3주간 제한된다.

정부는 김포까지 17만34명으로 구성된 특별방역단이 중점관리지역에 상주하며 소독 상태나 통제 초소의 운영 상태, 전반적인 방역 대책의 집행 실태 등을 점검하고 있다.

살처분 작업은 현재까지 1, 2차 발생 농장을 중심으로 반경 3㎞ 내에 위치한 8개 농장에서 1만9223마리에 대해 이뤄졌다.

【세종=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