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외엔… 반전 없었던 아이폰7

김지현기자

입력 2016-09-09 03:00 수정 2016-09-09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애플, 美서 신제품 공개

▲ 애플이 7일(현지 시간) 공개한 스마트폰 차기작 ‘아이폰7’과 프리미엄 무선 이어폰 ‘에어팟’. 애플은 아이폰7에서 기존 이어폰 단자를 없앴다.
오로지 일본 게임 캐릭터 ‘슈퍼마리오’에 기댄 ‘아이폰7’이었다. 7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공개된 애플의 아이폰7과 7플러스는 시장에서 돌았던 유출 이미지와 루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모습이었다. 이날 발표에서 가장 큰 화젯거리가 일본 게임회사 닌테도와의 제휴였을 정도였다. 과거 애플이 추구했던 ‘혁신’과는 거리가 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 구원 투수로 슈퍼마리오 등판

이날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키노트 발표를 시작한 지 10분도 안 돼서 ‘슈퍼마리오의 아버지’로 불리는 미야모토 시게루(宮本茂) 닌텐도 대표를 무대 위로 불렀다. 미야모토 대표는 올해 12월 애플 운영체제(iOS) 전용 ‘슈퍼마리오 런’ 게임을 내놓는다고 발표했다. 슈퍼마리오 게임이 모바일 버전으로 나오는 것은 처음이다.

깜짝 놀랄 만한 반전은 없었다. 아이폰 시리즈 최초로 1m 깊이에서 30분을 견딜 수 있는 방수·방진 기능을 갖췄다. 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로 전작과 동일하다. 모델별 저장용량은 작년 모델의 2배씩인 32GB, 128GB, 256GB로 늘었다.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가격(32GB 모델 기준)은 아이폰7이 649달러, 7플러스는 769달러로 전작과 같다.

미국 등 1차 판매국에서 9일 예약판매가 시작된다. 시판일은 16일이다. 지난해보다 예약 판매는 3일, 시판은 9일 앞당겨진 것이라 이달 중순까지 ‘갤럭시노트7’ 판매를 중단한 삼성전자와 9월 말부터 치열한 고객 확보전이 예상된다. 한국은 3차 판매국 명단에도 없어 10월 중순이나 11월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 사라진 이어폰 단자

필립 실러 애플 부사장은 “스마트폰에 더 다양하고 중요한 기술을 탑재하려고 공간 확보를 위해 (이어폰 단자를) 없앴다”고 했다. 아이폰7 이용자들은 음악을 들으려면 충전 단자에 유선 이어폰을 꽂아 쓰거나, 무선 이어폰을 사용해야 한다. 유선 이어폰은 충전하는 동안에 쓸 수 없다. 애플이 이날 공개한 무선 이어폰 ‘에어팟(AirPod)’에 대해서는 평소 애플에 우호적인 미국 언론들조차 우려를 표시했다.

양쪽 귀에 거는 형태인 이 제품은 블루투스보다 전력 소모가 적은 ‘W1’ 무선칩과 기술을 적용했다. 하지만 가격이 159달러(약 17만3000원)로 만만찮은 데다 한 차례 충전 후 사용 시간이 5시간이어서 아직 대중화되기에는 이르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앞서 삼성전자가 내놓은 무선 이어폰 ‘기어 아이콘X’와 유사한 형태다. 이날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애플 마니아들조차 다른 기기와 호환할 수 있는 아날로그 이어폰을 그대로 쓰길 희망한다”고 보도했다. 트위터에서도 ‘이미 무선 이어폰 한쪽을 잃어버린 느낌’이라는 냉랭한 반응이 이어졌다.


○ 세계 시계 시장 바꾼 애플워치2


▲ 1년 반 만에 공개한 스마트워치 신모델 ‘애플워치 시리즈2’. 애플 제공
애플은 이날 애플워치 차기작도 공개했다. 쿡 CEO는 “애플워치를 내놓은 지 18개월 만에 롤렉스에 이어 지난해 전체 시계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다”고 강조했다. 애플워치가 나오기 전까지 롤렉스-파슬-오메가 순으로 이어지던 세계 시계 시장 순위는 이제 롤렉스-애플워치-오메가 순으로 바뀌었다. 애플워치가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장난감’이라고 비웃던 전통 시계업체들로선 긴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나이키와 협업한 버전 등 4종류로 나오는 애플워치 시리즈2는 올여름 돌풍을 일으킨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를 사전 탑재한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