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서 ‘8속 자동 변속기’ 최초 공개
동아경제
입력 2015-10-27 13:26 수정 2015-10-27 13:26
현대기아자동차는 27~28일 경기도 화성 소재 롤링힐스에서 ‘2015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2015 Hyundai-Kia International Powertrain Conference)’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행사에는 보쉬, 콘티넨탈, 델파이, 덴소, 말레, 마그나 파워트레인 등 세계 유수의 파워트레인 관련 업체들과 국내외 학계, 유관 학회 및 연구소 등에서 11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가한다.
이번 파워트레인 컨퍼런스에서는 최신 기술 전시뿐만 아니라 가솔린/디젤엔진 관련 혁신기술, 연료 효율 관련 기술, 배기 후처리 관련 기술, 신 변속기 기술, 환경차 혁신 기술 등 6개 분야에 걸친 총 56편의 주제 발표 세미나가 진행된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행사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합한 고연비·고성능 ‘카파 1.6L GDI엔진’과 기어 단수를 늘려 연비 및 주행성능을 향상시킨 ‘전륜 8속 자동변속기’를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카파 1.6L GDI 엔진은 헤드/블록 분리 냉각과 함께 흡기 저항을 축소하여 연비 향상을 돕는 ‘아킨슨 사이클’을 적용하는 등 엔진 연비를 극대화하고 열효율 40%를 달성하였으며, 경쟁사 대비 낮은 배기량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향후 카파 1.6L GDI 엔진은 현대차 하이브리드 전용 차량 및 기아차 하이브리드 전용 소형 SUV 차량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대·기아차가 개발한 전륜 8속 자동변속기는 차량의 운전성 향상을 위하여 별실 다판 토크컨버터를 적용하였으며, 연비 향상형 유압 장치 등 신기술 적용을 통하여 동급 세계 최고 수준의 전달 효율을 달성하였고, 기존 6속 자동변속기 대비 2단이 증대되었음에도 구조 최적화를 통해 변속기의 무게를 3.5kg 경량화 시킨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현대·기아차는 람다 3.3L 터보 GDI 엔진, R 2.2L 유로6 디젤엔진, 7속 DCT, 쏘울 EV 시스템 등 전시물 5종 및 아반떼,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의 차량을 전시해 컨퍼런스 참가자들에게 현대·기아차의 우수한 파워트레인 기술력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파워트레인의 지속적인 혁신만이 글로벌 기술 경쟁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열쇠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는 관련 업체 및 학계와 당사간의 활발한 기술교류를 통해 강화되고 있는 규제강화 이슈에 대한 적극적 대응과 파워트레인에서의 지속적 기술혁신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15회를 맞은 ‘현대·기아차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는 국내외 150여 개 파워트레인 관련 업체 및 학계 관계자들이 참여해 기술세미나, 신기술 전시 등을 통해 선진 기술을 교류하고 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상생 협력의 장으로써, 최근 현대·기아차의 급속한 성장과 맞물려 글로벌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국제적 규모의 전문 학술대회다.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hoon149@donga.com
비즈N 탑기사
- 열차에 두고 내린 결제대금 3천만원, 주인 품으로 무사귀환
- “창가나 통로 옆 좌석도 돈 내야해?”…항공사 ‘좌석 선택 수수료’ 논란
- 이수정 “공수처 무력 사용에 시민 다쳐…다음 선거부턴 꼭 이겨야”
- 주택서 발견된 화재 흔적…‘간이 스프링클러’가 막았다
- ‘아가씨’ ‘여기요(저기요)’…연령·성별 따라 호칭 달라
- ‘쿨’ 김성수, 수십억대 사기 피해 고백…“유재석 말 들을 걸” 후회
- “성경에 대한 흥미 느끼도록…입문 돕는 바람잡이 되고파”
- ‘15년 공백기’ 원빈 근황…여전한 조각 미남
- 제주서 中 여행업자-병원 유착 ‘불법 외국인 진료’ 적발…3명 기소
- 10년 전에도 동절기 공항 철새 퇴치 기술 연구 권고했다
- 한양, 평택고덕 패키지형 공모사업 P-2구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서울원 아이파크 8일 무순위 청약…전용 74·84㎡ 물량도 나와
- 착한 아파트 ‘평택 브레인시티 수자인’ 분양
- 보아, 18년 전 샀던 청담동 건물…시세차익 71억원
- ‘BS그룹’ 새출발… 새로운 CI 선포
- 삼성, 쓰던 갤럭시폰 매입 시작…중고폰 시장 메기될까
- ‘은퇴’ 추신수, SSG 프런트로 새 출발…육성 파트 맡을 듯
- 양재웅, 한남 ‘100억대 고급빌라’ 분양…이승기는 105억 전세살이
- “해외여행 가면 손해”…설 연휴, 국내관광 혜택 쏟아진다
- 알뜰폰 더 싸진다…1만원대 5G 20GB 요금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