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잠원-반포 재건축發 전세난 우려 긴급점검

동아일보

입력 2012-05-23 03:00 수정 2012-05-23 06:1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10월부터 내년까지 ‘이주 도미노’
“국지적인 전세금 상승은 불가피”


22일 서울 서초구 잠원동 ‘잠원 대림 아파트’ 외벽에 사업시행변경인가 확정 현수막이 나부끼고 있다. 이 아파트는 이르면 10월부터 재건축을 위한 이주를 시작할 계획이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서울 서초구 잠원·반포동 일대 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잇따라 본격화하고 있다. 일부는 올해 10월부터 입주민 이주에 나설 예정이어서 올 하반기 이후 재건축발 전세난이 빚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서초구에서 올해 하반기와 내년에 재건축을 위한 입주민 이주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단지는 모두 5곳이다. 이 가운데 이주 시점이 가장 앞선 곳은 ‘잠원 대림 아파트’다. 14일 서초구가 용적률(용지면적 대비 지하층을 뺀 건물바닥 총면적의 비율) 299%에 지상 15∼35층 7개동, 843채 규모로 재건축을 허가해줘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 아파트는 당초 2006년에 용적률 273%로 재건축을 실시하는 사업계획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용적률을 더 받아야 한다는 일부 조합원의 반대로 사업이 중단됐다.

재건축조합은 올해 10월에 입주민 이주를 시작하고 내년에는 공사에 착수해 2015년 말까지는 준공할 계획이다. 조합 관계자는 “6월부터 조합원 분양신청을 받은 후 9월에 조합원 분담금 액수를 정하는 관리처분 총회를 열 계획”이라며 “더는 재건축을 미뤄선 안 된다는 공감대가 조합원들 사이에 형성돼 있어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난달 18일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로부터 298%의 용적률로 재건축 사업 허가를 받은 ‘반포 한양’도 사업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아파트는 당초 2006년 9월 262%의 용적률로 재건축사업이 진행됐으나 조합 집행부에 대한 일부 조합원의 반발로 사업이 중단됐다. 이후 조합 집행부가 전원 교체되는 진통을 겪은 뒤 올해 들어 사업에 탄력이 붙기 시작했다. 이 아파트는 내년 하반기부터 이주를 시작할 계획이다.

도계위에서 299%의 용적률로 재건축 사업 허가를 받은 ‘신반포 6차’도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이주에 나설 예정이다. 김진원 신반포 6차 재건축조합장은 “내년 11월경 이주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반포동 ‘삼호가든 3차’와 ‘서초 한양’ 등은 올해 2월 각각 299%, 282%의 용적률 상향안을 서울시에 제출해놓고 있다.

이처럼 올 하반기 이후 재건축을 위한 입주민 이주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잠원동과 반포동 일대에는 국지적인 전세금 상승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하반기에 약 1800채 규모의 청실·우성2차아파트가 재건축을 위한 이주작업을 진행하면서 강남구 대치동의 전세금이 최고 1억 원씩 급등했다.

대림공인중개사 박지관 대표는 “현재 전세금이 많이 하락한 상태라 전세금 상한선은 높지 않겠지만 전세금 상승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규정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잠원과 반포지역은 학군이 좋은 곳이어서 거주자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사하지 않고 주변에서 전세를 찾을 가능성이 크다”며 “다만 주변 지역 전월세 물량에 여유가 있는 편이어서 전세금 상승세가 서울 전체 지역으로 번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