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노이드 무대 된 CES…관절 자유자재 아틀라스, 수건 척척 개는 클로이드
박종민 기자
입력 2026-01-06 14:30 수정 2026-01-06 16:20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의 프레스콘퍼런스에서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차세대 전동식 아틀라스 연구형 모델’이 청중을 향해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의 CES 2026 프레스콘퍼런스 현장. 재커리 잭코우스키 보스턴다이내믹스 아틀라스 개발 총괄이 ‘차세대 전동식 아틀라스 연구형 모델’을 소개하자 무대 구석에 엎드려 있던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가 땅을 딛고 일어섰다. 성인키(170cm) 만한 이후 로봇은 사람처럼 고개를 가볍게 흔들며 자연스러운 걸음걸이로 무대 중앙까지 걸어 나와 청중을 향해 좌우로 손을 흔들었다.
뒤이어 로봇은 어깨와 팔꿈치 관절, 목, 허리를 차례로 180도 이상 돌리며 사람이라면 구사할 수 없는 다채로운 움직임을 선보이기도 했다. 로봇이 낮은 곳에 있는 물건을 집어 머리 위로 높이로 올리거나 나사를 감는 듯한 동작 등 시연을 마치자 무대 아래에선 박수가 쏟아졌다.
●현대차, 테슬라 ‘옵티머스’에 도전장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의 프레스콘퍼런스에서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차세대 전동식 아틀라스 연구형 모델’이 보다 산업 현장에 적합하게 설계된 ‘차세대 전동식 아틀라스 개발형 모델’을 우스꽝스러운 포즈로 소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현대차그룹은 구글 산하 인공지능(AI) 조직 딥마인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도 발표했다. 구글 딥마인드는 생성형 AI 모델 ‘제미나이’를 기반으로 로봇 AI 파운데이션 모델 ‘제미나이 로보틱스’를 개발해 왔다. 양사는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보틱스 경쟁력과 딥마인드의 ‘AI 두뇌’를 결합해 피지컬 AI를 선도하겠다는 구상이다. 장재훈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피지컬 AI 경쟁력 확보와 관련)글로벌 협업이 제일 중요하다. 업계 선두와 연합해 빠르게 개척하고 위치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의 프레스콘퍼런스에서 현대차그룹 산하 보스턴다이내믹스와 구글의 인공지능(AI) 조직 딥마인드가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던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포럼 직후 전용기를 타고 CES 2026이 열리는 라스베이거스로 이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회장은 이르면 6일부터 전시회 참관과 글로벌 파트너사 면담 등의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세탁기 돌리고 수건 개는 LG 휴머노이드
현대차그룹이 차세대 아틀라스를 선보이면서 업계에선 ‘휴머노이드 로봇’ 패권 전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개발 중인 테슬라는 지난해 자사 공장에 옵티머스를 배치해 실무 능력을 검증하고 양산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올해 중반 또는 하반기 가정용 옵티머스 출시도 예고하고 있다.
LG전자도 이날 CES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열고 집안일을 돕는 홈 로봇 ‘LG 클로이드’를 공개했다. 클로이드는 사람과 같이 두 팔과 다섯 손가락이 달린 상체에 바퀴가 달린 하체를 가진 휴머노이드다. 양팔과 다섯 손가락으로 인간을 닮은 섬세한 동작이 가능해 사용자 대신 여러 집안일을 수행할 수 있다.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LG전자의 ‘월드 프리미어’ 행사에서 류재철 LG전자 사장이 집안일을 돕는 홈 로봇 ‘LG 클로이드’와 ‘무노동 가정(Zero-Labor Home)’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LG전자 제공아울러 삼성디스플레이가 얼굴 자리에 13.4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탑재한 ‘AI OLED 봇’을 선보이는가 하면, 중국의 유니트리와 부스터로보틱스도 운동기능을 강조한 휴머노이드를 공개할 예정이다.
박종민 기자 blick@donga.com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환율 방어하다… 외환보유액, IMF위기 이후 최대폭 감소
AMD 리사 수, 엔비디아에 맞설 첨단 GPU 공개
미국 전역에 판매 시작한 ‘먹는 위고비’ 국내 출시는 언제?
“커피값 또 오르나”…원두값 급등도 벅찬데 ‘컵 가격 표시제’ 부담까지
“10%만 더 오르면 ‘꿈의 오천피’ 현실로”…증권가는 목표지수 줄상향- 치솟는 밥상 물가… 4인가구 한달 식비 140만원도 모자라
- 이재용 주식재산 ‘26조’ 2배 껑충…선친 넘어 ‘역대 1위’ 등극
- 운동하면 몸이 에너지 아껴 살 안빠진다? 알고보니 ‘거짓’
- 30억이상 자산가 절반 “올해 코스피 4500 넘길것”
- 신검단 로열파크씨티, 식사·영화·요트에 노래방까지… 단지에서 누리는 호텔급 커뮤니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