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위원장의 ‘민노총’ 비판… “정파들이 조직 위에 군림”

박재명 기자

입력 2020-07-21 03:00 수정 2020-07-21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노사정 합의안 추인 무산’ 갈등 공개

1일 검은색 마스크를 쓴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이 서울 중구 민노총으로 들어가던 중 노사정 합의안에 반대하는 조합원들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이날 김 위원장은 민노총 내부 의사결정기구인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노사정 합의안을 추인한 뒤 합의 서명식에 참석하려 했지만, 조합원들의 반대로 사실상 감금됐다. 뉴시스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위원장이 “(민노총 내) 정파 조직이 대중 조직(민노총) 위에 군림하거나 줄 세우기를 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이 민노총 내부 갈등으로 무산된 것을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김 위원장은 20일 오전 민노총 유튜브 채널과 홈페이지에 ‘민주노총 대의원들의 결정을 요청드립니다’라는 제목으로 10분 19초 분량의 영상을 게시했다. 민노총은 23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을 찬반 표결에 부친다. 1일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김 위원장이 일부 강경파에 의해 사실상 감금되면서 민노총이 최초 제안했던 노사정 합의안의 ‘1차 추인’은 무산됐다. 이번 영상은 대의원들의 합의안 찬성을 독려하기 위해 올린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영상을 통해 노사정 합의안과 관련된 내부 갈등을 상세히 전했다. 그는 “(6월) 29일 중앙집행위원회 회의에 부위원장 한 분이 들어와 ‘어디’ ‘어디’ 하고 정파 이름을 대면서 ‘우리 두 조직은 합의했다. 여기서 (노사정 합의안 추인 시도를) 멈추라’라고 통보하듯 이야기했다”며 “직선으로 선출된 위원장의 대표성이 거부돼 너무 당황하고 참담했다”고 말했다.


노동계에서는 이 두 정파가 민노총 내 온건파인 ‘국민파’ 일부와 중도파와 강경파를 아우르는 또 다른 한 그룹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민노총 내 모든 정파가 노사정 합의안에 반대하고 있다는 얘기다. 민노총 산하 노조로는 금속노조와 공공운수노조 등이 반대를 주도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민노총 내부의 강압적인 의사결정 분위기도 전했다. 그는 1일 중앙집행위원회에 대해 “회의장은 민주적인 토론을 아예 할 수 없는 공포 분위기였다”며 “나는 이동조차 막힌 채 합의문 최종안을 포기하고 굴복하라는 것을 강요받았다”고 했다.

김 위원장이 내부 갈등 상황을 상세히 전하면서까지 노사정 합의안 추인을 요청했지만 민노총 내부에선 20일에도 반대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김재하 민노총 부산지역본부장 등 노사정 합의 반대파는 이날 서울 중구 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의원 810명이 이미 합의안 추인 반대에 서명했다”며 그 명단을 공개했다. 민노총 전체 대의원 1480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김 위원장이 추진하는 사회적 대화에 반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김 위원장이 비판한 내부 정파 문제에 대해서도 “모두가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올린 영상에는 “민노총이 언제부터 정부에 대화를 구걸했느냐” “노사정 합의 결과는 항상 ‘노동자 죽이기’로 이어졌다” 등 합의안에 반대하는 의견이 적지 않게 달렸다.

김 위원장은 “(23일)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어떤 결론이 나오든 거기에 따를 것”이라며 “사회적 책임의 실천을 다하는 그런 민노총으로 만들어가자”고 했다. 23일 노사정 합의안 찬반 투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오전 8시∼오후 8시 온라인 비밀투표 방식으로 진행된다.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