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자이, 자연친화 ‘조경 특화 설계’ 입증… 2개 어워드 수상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8-11-26 19:05 수정 2018-11-26 19:1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GS건설은 지난 23일 한국생태복원협회가 주최하고 환경부가 후원하는 ‘제18회 자연환경대상 시상식’에서 미사강변센트럴자이가 최우수상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또한 같은 날 한국인공지반녹화협회가 주최하고 환경부가 후원하는 ‘제9회 인공지반녹화대상 시상식’에서 서울숲리버뷰자이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GS건설 관계자는 “조경 설계가 공신력 있는 어워드에서 잇따라 수상하면서 자이 브랜드 조경 특화 설계의 우수성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미사강변센트럴자이는 지난 2014년 분양해 작년 8월 입주를 마친 단지다. 니얼 커크우드 하버드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조경학과 교수와 손잡고 미래 기후변화 대응형 생태 조경을 도입한 것이 특징으로 당시 많은 화제를 모은 바 있다.
GS건설 미사강변센트럴자이 조경.
니얼 커크우드는 영국 맨체스터대학교와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를 졸업한 후 하버드대학교에서 교수로 활동하면서 디자인대학원 기술환경센터(CTE) 설립을 주도한 인물이다. 또한 국내 고려대학교와 중국 칭화대학교 초빙교수로도 활동한 바 있다.

커크우드 교수는 미사강변도시가 한강으로 둘러싸인 녹색 신도시라는 점에 착안해 단지 조경 전체를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최대한 살리도록 설계했다. 미래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생태조경 구현에 초점을 맞춘 설계가 반영됐다. 미사강변센트럴자이는 단지 외곽 동쪽과 남쪽을 따라 약 0.7km에 달하는 완충녹지가 조성됐다. 단지 중앙에는 왕벚나무와 이팝나무, 명자나무 등 빗물량에 따라 색다른 경치를 느낄 수 있는 ‘레인가든’이 마련됐다. 여기에 흙길로 포장된 ‘에코로드’와 생태연못 ‘크리스탈 가든’ 등이 갖춰졌다.
GS건설 서울숲리버뷰자이 조경.
GS건설이 지난 2015년 분양해 작년 6월 입주를 마친 서울숲리버뷰자이는 5개 테마힐링숲과 3가지 테마파크웨이, 7개 리빙가든, 옥상 힐링 경관 등이 설계돼 사람들에게 여유를 줄 수 있는 디자인이 구현됐다. 테마힐링숲은 명상의 숲, 향기의 숲, 철길테마놀이 숲, 가족의 숲 등 다양한 테마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단지 중심 공간에는 왕벚나무길과 이팝나무길, 느티나무길 등 계절감이 강한 산책로가 조성돼 있다. 엘리시안 가든은 자이를 대표하는 조경 공간으로 팽나무와 화산석판석포장 등을 활용한 친자연 휴게공간으로 만들어졌다.

두 단지 조경 디자인을 총괄한 조영철 GS건설 건축·주택디자인팀 팀장은 “두 단지 모두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인공적인 조경을 최대한 배제했다”며 “단지 곳곳에서 만나는 자연 그대로의 생태조경을 통해 자이 브랜드 가치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관련기사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