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열병, 농가보다 야생서 발병많아…“11월 멧돼지 번식기” 우려

뉴시스

입력 2019-10-28 13:45 수정 2019-10-28 13:4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농가서 14회, 야생서 15회 발생…멧돼지 포획 등에 집중
돼지 31만5004마리 살처분…고기 도매가는 2000원대로
철새수 34% 늘어나 AI 비상…올들어 H5형 항원 6회 검출



 지난 26일 강원 철원군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내 야생 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검출되면서 ASF가 야생에서 발생한 건수가 농가에서 발생한 건수를 넘어섰다.

야생 멧돼지를 대상으로 한 긴급 대책을 발표한 정부는 멧돼지 포획, 동서 지역을 잇는 울타리 등 방역 조치에 집중하면서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28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ASF는 현재까지 국내 양돈 농가에서 14차례, 민통선 내 야생 멧돼지에서 15차례 검출됐다. 지난 9일 이후 현재까지 3주 가까이 농가에서는 추가 발생이 없이 잠잠하다. 다만 전국적으로 30만마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는 멧돼지에서 지속적인 감염 사례가 발견되고 있어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ASF 방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열고 “멧돼지 번식기인 다음달부터 이동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상황 변화와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긴급 대책을 발표했다”며 “각 지방자치단체는 이번 대책에 따라 필요한 조치들을 신속히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당초 완충 지역으로 설정한 고양·양주·동두천·포천·화천 등에서도 이날부터 전략적 총기 포획을 허용했다. 멧돼지를 남에서 북으로 몰아가면서 포획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환경부와 산림청은 발생 지역을 중심으로 멧돼지 폐사체의 대대적인 정밀 수색에 나선다. 수색팀은 폐사체를 발견하는 즉시 처리하고 잔존물을 처리한 후 주변을 소독한다. 수색 참여 인력에 대한 소독과 사용한 방역 물품 처리 등 사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파주부터 고성까지 이어지는 광역 울타리도 구축할 계획이다. 접경 지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눠 파주·연천, 철원 동부, 철원 서부 등에선 다음달 중으로 우선 설치하고 화천·양구·인제·고성 등 강원 동북부 지역은 후순이다.

ASF 방역을 위해 농가에서 살처분된 돼지는 현재까지 31만5004마리다. 인천 강화군과 경기 파주시, 김포시 지역에선 관내 모든 돼지가 수매되거나 살처분돼 사라졌다. 농가가 희망하는 만큼 정부가 수매하고 남는 돼지는 모두 살처분하는 방역 조치는 경기 연천군과 강원 철원·고성군(남방한계선 10㎞ 이내)에서도 진행 중이다.

이 차관은 “연천군에선 수매·살처분을 신속히 완료하고 강원에서도 수매 신청을 적극 독려해 달라”며 “농가에서 수매·살처분이 진행되는 동안 소독, 차량 진입 통제와 같은 방역 조치가 소홀해지지 않도록 지속해서 지도하라”고 강조했다.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지난 25일 기준 도매가는 ㎏당 2716원으로 전일 대비 4.1% 떨어졌다. 1년 전과 비교하면 30.6% 내린 수준이다. 냉장 삼겹살 기준 소매가격은 ㎏당 1만7710원으로 전일 대비 0.1%, 전년 대비 12.5% 하락했다.
한편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고병원성으로 발현될 수 있는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 항원이 올해 들어 야생 조류 분변에서 총 6건 검출됐다.

이 차관은 “지난해에 비해 국내로 유입되는 철새 수가 약 34% 늘어났다”며 “AI 발생 위험도가 높은 철새 도래지 인근 도로와 가금 농가 주변을 철저히 소독하고 그물망 등 야생 조류의 접근을 막기 위한 방역 시설도 꼼꼼히 정비하라”고 언급했다.

【세종=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