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호 낙마, 예상했던 일” 과학기술계 반응보니

윤신영 동아사이언스기자 , 곽도영 기자

입력 2019-03-31 16:22 수정 2019-03-31 17:0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지명 철회된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동아일보 DB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보자 지명 철회에 대해 과학기술계에서는 “청문회 이후 어느 정도 예상했던 일”이라는 반응과 함께 “이번 기회에 정부의 좁은 과학기술계 인재풀을 보완할 대안을 마련하고 부실한 검증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8일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 요청 성명서를 발표했던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연구노조)의 정상협 정책국장은 “부실학회 참석 등 개인 연구 윤리 위반도 문제지만, 정부출연연구기관 현장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부족하고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철학도 없어 보여 문제가 많은 후보자로 인식했다”며 “이번 후보자 지명 실패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한 결과인 만큼 과학기술계 장관 후보자 지명에 현장의 의견을 반영시킬 제도적 방안을 논의할 때”라고 말했다.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 역시 비슷한 문제의식을 제기했다. 김우재 ESC 해외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캐나다 오타와대 교수)은 “이공계에서는 쉽게 찾아낼 수 있는 부실학회 참석 이력 등을 사전에 검증하지 못한 점이 의문”이라며 “현실을 건설적인 방법으로 개선할 방법을 제안하자는 데 회원 다수가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전 후보자의 검증 과정에서 자녀 유학 관련 각종 문제가 드러난 데 이어 최종적으로 부실학회 참석이라는 연구 윤리 문제까지 밝혀지자 과학기술계 일각에서는 “연구자 전체가 부도덕한 집단으로 보이게 될까 두렵다”는 반응도 나왔다.

과학기술행정 분야의 한 인사는 “부실학회 다녀온 사람의 비율은 전체 연구자에 비하면 극히 일부다. 그나마 기조연설자를 그럴 듯한 사람으로 부르는 바람에 속은 경우도 많다”며 “연구자 전체를 세금으로 놀러 다니는 것처럼 바라보게 되는 건 아닐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의 한 기관장은 “이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인데 장관은 계속 정보통신 쪽 전문가에만 방점을 두고 인선을 하다 보니 여러 문제가 생긴 것 같다”며 “과학과 기술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인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명 철회 후폭풍을 염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한 과학기술특성화대 관계자는 “해외 유학한 자녀 지원을 위한 전세금 인상 등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 면도 분명 있지만 해외출장 시 1등을 이용한 것은 아닌데 이용한 것처럼 사실보다 부풀려진 의혹도 있었다”며 “앞으로 과학자나 전문가 중 누가 선뜻 후보자 지명을 수용할까 하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과기부는 예상치 못한 지명 철회에 난감해하면서도 당장 5일로 예정된 5세대(5G) 통신기술 상용화 등 현안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과기부 관계자는 “5G 등 당면 과제들은 실무자 선에서 이미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다. 장관 임명이 늦어지더라도 현장 혼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31일 밝혔다.

윤신영 동아사이언스기자 ashilla@donga.com
곽도영 기자 now@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