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연결 공동조사 7월 24일 착수

공동취재단, 장원재 기자

입력 2018-06-27 03:00 수정 2018-06-27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남북 철도협력 공동보도문 발표
경의선부터 진행뒤 동해선 조사… 판문점선언 후속조치 본격 추진
조속한 시일내 착공식 열기로 합의… 대북제재 감안 구체적 시기 못 정해
北 “견해일치 못봐” 불만 드러내


10년만에 재개된 남북 철도회담 26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철도협력 분과회의에 앞서 남북 수석대표인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왼쪽)과 김윤혁 북한 철도성 부상이 악수를 하고 있다. 판문점=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이 경의선 동해선 철도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을 위한 현지 공동조사를 다음 달 24일부터 실시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한반도종단철도 연결을 위한 공동 연구에 합의한 가운데 남북 철도 연결을 위한 후속 조치에 시동을 건 것이다. 하지만 10년 만에 재개된 철도 회담에서 남북은 대북제재를 둘러싸고 적지 않은 시각 차이를 노출했다.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김윤혁 철도성 부상을 각각 수석대표와 단장으로 한 남북 대표단은 26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철도협력 분과회의를 열고 “철도 현대화를 위해 북측 구간(개성∼신의주, 금강산∼두만강)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를 다음 달 24일부터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조사는 경의선을 먼저 하고 이어 동해선에서도 진행한다.

경의선 연결구간(문산∼개성)과 동해선 연결구간(제진∼금강산)에 대해선 다음 달 중순부터 공동점검을 진행하고, 결과를 토대로 역사 주변 공사와 신호·통신 개설 등 필요한 조치를 추진한다. 또 “높은 수준의 철도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한 설계, 공사 방법 등 실무적 대책을 구체적으로 세운 후 조속한 시일 내에 착공식을 개최한다”고 합의했다.

구체적인 착공 시기를 정하지 못한 것은 대북제재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한국의 자금과 자재가 북한에 투입돼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하기 어렵다는 이유 때문으로 풀이된다.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회담 테이블에 앉아 전체회의와 대표 접촉을 7차례 진행하며 합의 도출에 진통을 겪었다. 북측은 공개적으로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오후 8시에 공동보도문을 발표한 후 김 부상은 “일정표를 확정하고 실천적 진행을 진전해나가는 데 견해의 일치를 보지 못했다. 민족의 동맥을 하나로 잇는 문제에 곡선이 있어선 안 된다는 심각한 교훈을 남겼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철도 분야 경협에 속도를 내려는 북한과 대북제재를 의식한 한국의 간극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 차관은 “철도 추진 시기나 방북 등의 조속한 추진을 하기 위한 방법론적 차원에서 약간의 차이는 있었지만 큰 차이는 아니었다”며 “여건이 성숙될 때 착공할 수 있는 준비와 점검, 조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북제재에 위반되는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북이 철도 관련 회의를 연 것은 2008년 1월 이후 10년 만이다. 28일에는 도로, 다음 달 4일에는 삼림 분과회의가 열린다. 지금까지 군사, 체육, 이산가족 분야에서 인도적 교류를 중심으로 진행됐던 남북 간 협의가 경제협력 분야로 빠르게 확대되는 모양새다.

판문점=공동취재단 / 장원재 기자 peacechaos@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