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 연결하면 수원역∼삼성역 27분… 압도적 광역 교통망 자랑

태현지 기자

입력 2024-01-12 03:00 수정 2024-01-12 10:0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Ⅰ,Ⅱ)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에 2512가구 규모 브랜드 타운
GTX-C,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개통 등 교통호재 풍부



2023년 12월 27일 국토교통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이하 GTX)-C 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 계획을 승인·고시함에 따라 2024년 새해 초 부동산 시장은 GTX-C 노선의 수혜 예상지를 중심으로 수요가 몰릴 전망이다.

GTX-C 노선은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서울을 비롯해 과천, 수원, 양주 등을 잇는 사업이다. 완공 시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7분, 덕정역에서 삼성역까지 29분 등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교통 혼잡 완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GTX와 같이 굵직한 교통 호재는 착공 시점부터 준공까지 수년에 걸쳐 단계별 집값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2024년 개통 예정인 GTX-A 노선의 경우 파주 운정신도시 등 수혜 예상지에서 부동산 시장의 열기가 식지 않고 있어 GTX-C 노선이 예정된 지역들 역시 흡사하게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운정3제일풍경채(A46BL)’는 1순위 청약에서 371.64대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1순위 마감됐고, 지난해 10월 ‘동탄레이크파크 자연앤 e편한세상(민영주택)’은 1순위 청약에서 376.98대1로 전 타입 1순위 마감되며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두 단지는 모두 GTX-A 노선 개통(예정) 시 수혜를 받을 것으로 평가받았다.

현재 GTX-C 노선에 따른 수혜 예상지에서는 벌써부터 미래 가치 상승 전 투자처 선점을 위한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 따르면 ‘화서역파크푸르지오’ 전용면적 84㎡는 지난해 9월 10억6500만 원에 거래됐는데 12월에는 11억9700만 원에 거래되며 3개월 사이 1억 원 이상 상승하기도 했다. 단지는 수원에 GTX-C 노선이 개통(예정)함에 따라 수혜 예상 단지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GTX-C 노선의 수혜 예상지에 브랜드 아파트의 신규 공급도 대거 예정돼 부동산 시장의 열기를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1분기 주요 분양 예정 단지로는 의정부시 신곡동 일대에 들어서는 ‘e편한세상 신곡 시그니처뷰’,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일원에 들어서는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수원 영통구 영통동 일원에 들어서는 ‘영통자이 센트럴파크’ 등이 있다.

‘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Ⅰ, Ⅱ)’ 1분기 중 분양 예정
디에트르 콘셉트 투시도 ※ 상기 이미지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디에트르’의 익스테리어 콘셉트 홍보용 이미지로 ‘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Ⅰ,Ⅱ)’의 실제 시공과 차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단지는 대방건설이 시공하는 ‘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Ⅰ, Ⅱ)’다. 총 2512가구 규모로 압도적인 가구 수를 자랑하며 수원시 장안구 내에 들어선다. 도시개발사업지 내에 조성되는 쾌적한 인프라와 원도심 내 우수한 생활 편의 시설들을 모두 누릴 수 있다.

단지 바로 앞 우수한 교육 인프라 누릴 예정

단지 바로 앞으로는 유치원·초등학교 부지(예정), 공공도서관 부지(예정), 명품 학원가 등이 계획된 약 650m에 달하는 상업 시설 부지(예정) 등이 조성돼 쾌적한 교육 환경을 누릴 전망이다.

굵직한 교통 호재 갖춰 압도적인 광역 교통망 형성 기대

사당이나 양재 등에 20분대에 접근 가능한 북수원 나들목이 자차 약 5분 거리에 있으며 스타필드 수원(예정), 롯데마트 천천점, 성균관대학교(자연과학캠퍼스) 등도 인근에서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또 인접한 위치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선이 예정돼 인근의 서울지하철1호선 성균관대역, GTX-C 노선(예정) 등과 연계해 광역 교통망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넉넉한 주차 대수, 우수한 커뮤니티, 혁신 평면 설계 갖춰

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Ⅰ,Ⅱ) 스케치업 조감도대방건설 제공 * 본 스케치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구당 주차 대수는 약 2.1대(Ⅰ)와 약 2.11(Ⅱ)대를 갖춰 시간대 관계없이 여유로운 주차 공간을 누릴 수 있다. 전기차 충전소 또한 각각 187개소(예정), 83개소(예정)로 넉넉하게 마련된다.

단지 내에는 입주민 전용 실내 수영장(Ⅰ), 다목적 체육관(Ⅱ), 스크린 골프연습장, 플레이라운지, 다이닝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예정돼 주거 편의를 높인다. 일부 타입에는 4베이 혁신 평면 설계가 적용돼 알파룸을 포함해 최대 방 5개를 확보할 수 있다. 우물형 천장을 설계해 가구 층고는 최고 약 2.6m로 채광과 환기에 유리하다. 거실의 경우 5m 이상(일부 타입 제외)의 광폭 거실 설계로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여기에 외벽 야간 조명을 디에트르 단지 중 최초로 적용할 예정으로 고급스러운 외관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Ⅰ, Ⅱ)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이며 각각 17개 동·전용면적 84∼141㎡(Ⅰ), 8개 동·전용면적 84㎡(Ⅱ)로 조성된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