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뷰]삼성 비스포크 ‘의류케어 가전’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동아일보

입력 2022-11-29 03:00:00 수정 2022-11-29 10:36:23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의류나 신발에 남아있는 세균과 곰팡이, 어떻게 관리하세요?”
전문의가 제안하는 올겨울 안심 의류 관리법



《건강한 일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전을 선택할 때 위생 관리 기능을 꼼꼼하게 따지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특히 의류케어 가전은 외부 노출이 잦고 피부에 직접 닿는 의류와 신발을 관리하는 만큼 위생 관리 기능을 제대로 갖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호흡기·알레르기 전문의가 소개하는 위생적인 의류케어 방법과 건강한 의류케어 가전 선택 기준을 알아보자.》

호흡기·알레르기 내과 전문의가 말하는 올겨울 건강한 의류케어 가전의 조건

한양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전문의 김상헌 교수는 “겨울은 감기나 독감이 빈번히 발생하는 계절이다. 호흡기 감염 관리가 중요한 시기이니 면역력이나 위생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자주 세탁하기 어려운 의류가 많아 외부에서 의류에 묻은 호흡기 바이러스나 유해 세균이 오래 잔류할 수 있으니 의류 위생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며 겨울에 의류 위생 관리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한다. 의류에 바이러스와 유해 세균이 남아 피부나 호흡기를 통해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후 손 씻기와 더불어 의류케어 가전을 활용해 바이러스와 유해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매번 세탁하기 어려운 외투 등 겨울 의류에 남기 쉬운 바이러스와 유해 세균은 의류청정기 BESPOKE 에어드레서를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살균할 수 있다. 또 신발관리기 BESPOKE 슈드레서는 제논 UVC 살균으로 바이러스와 유해 세균을 99.9% 살균한다. 세탁과 건조 과정에서도 살균은 중요하다. BESPOKE 그랑데 세탁기 AI는 유해세균을 99.9% 살균하는 것은 물론 집먼지 진드기까지 제거하고, 살균 건조 코스를 탑재한 BESPOKE 그랑데 건조기 AI는 다양한 유해 세균과 집먼지 진드기는 물론 개, 고양이 알러젠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호흡기 질환 유발하는 미세먼지 불쾌한 냄새도 간편하게 제거

김 교수는 겨울 위생 관리를 위해 특히 신경 써야 할 것들로 ‘호흡기 바이러스, 유해 세균 등 의류를 통한 감염 전파 주의와 집먼지 진드기, 반려동물로 인한 알레르기 원인물질 관리’를 꼽는다. 또한 “질병을 유발하는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실내 공기와 의류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겨울철에는 호흡기 질환 유발의 대표적 요인인 미세먼지를 확실하게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다. 옷이나 신발에 묻어 집 안까지 따라 들어오는 먼지를 즉각적으로 떨어내고 남은 냄새를 없애는 것에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한다.


하지만 옷에 남은 먼지와 냄새를 매번 신경 쓰는 것은 다소 번거롭기에 놓치기 쉽다. 에어드레서와 슈드레서는 간편하고 확실하게 외출 후 의류케어를 돕는다. 에어드레서는 흔들지 않는 에어워시로 미세먼지를 99%까지 떨어내고 UV 냄새분해 필터로 스팀만으로 제거하기 어려운 냄새까지 한 번더 제거한다. 슈드레서는 신발 속 각종 불쾌한 냄새를 UV 강력 탈취로 효과적으로 없애준다. 또한 위생적인 의류케어를 완성하는 중요한 퍼즐 중하나는 제품 자체의 위생 관리 기능이다. 그랑데 건조기 AI는 제품 내에 남은 먼지가 의류에 묻지 않도록 먼지, 녹, 잔수 걱정 없는 직접 관리형 열교환기를 적용해 사용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하며 제품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있어 편리하다.

‘오토 오픈 도어’와 ‘저온 섬세 건조’로 겨울에 놓치기 쉬운 습기 관리도 확실하게


겨울은 건조한 날씨로 인해 습기 관리를 간과하기 쉽다. 하지만 오히려 외부의 건조한 공기와 실내의 따뜻한 공기가 만나면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김 교수는 “따뜻하고 습한 조건은 세균이 증식하기 쉽다. 알레르기 원인 물질인 집먼지 진드기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항상 적정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겨울철 습기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세탁이나 건조 직후 세탁물을 고온다습한 환경에 오랫동안 방치하거나 신발 속에 남은 습기가 따뜻한 집 내부 공기와 만나는 등의 환경은 병원체가 증식하기 좋은 조건이다. 그래서 겨울철 실내외 온도 차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의류나 신발의 습기도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


바쁜 일상으로 꼼꼼한 위생 관리가 어려울 때는 간편하고 섬세한 위생 기능이 탑재된 의류케어 가전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BESPOKE 그랑데 AI의 ‘오토 오픈 도어’는 세탁·건조 후 세탁물이 고온다습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알아서 문을 열어 습도를 낮춰준다. BESPOKE 슈드레서는 40도 이하의 ‘저온 섬세 건조’로 신발의 습기를 매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삼성 BESPOKE 의류케어 가전의 다양한 기능은 일상에서 편리하지만 세밀하게 의류를 관리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근 팬데믹 재유행 우려에 더해 계절성 독감 유행 시기가 도래하면서 위생 관리가 더욱 중요해진 만큼 의류와 신발 살균부터 습기 관리까지 의류케어 가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마스크 사용, 외출 후 손 씻기 등 일상적인 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삼성 BESPOKE의류케어 가전을 활용한 촘촘한 위생 관리를 더한다면 올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 BESPOKE 그랑데 AI
※ 오토 오픈 도어 | 오토 오픈 도어 기능 기본 설정은 ‘사용 안 함’. 해당 기능 사용 필요 시 세탁기/건조기 별 사용 설정 필요. "즉시 문 열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SmartThings에 등록 후 스마트컨트롤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어야 함. SmartThings는 지원 환경 및 사용 방법에 일부 제한이 있으며, 세부 조건은 SmartThings Clothing care 참고.
※ 살균 세탁 |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녹농균 99.9 % 제거, 집먼지진드기 비활성화. 자세한 시험 조건 및 방법은 삼성닷컴 참조. 국제인증기관 Interek의 검증을 받은 자사 시험 결과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살균 건조 | *유해세균 살균: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대장균을 99.99 % 살균. 마른빨래 4 kg, 젖은 빨래 6 kg 기준. 자세한 시험 조건 및 방법은 삼성닷컴 참조. 국제인증기관 Interek의 검증을 받은 자사 시험 결과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집먼지 진드기 박멸: 집먼지 진드기(Dermatophagoides Farinae) 100마리 중 100마리 비활성화. 마른빨래 4 kg, 젖은 빨래 6 kg 기준. 자세한 시험 방법은 삼성닷컴 참조. 국제인증기관 Intertek의 검증을 받은 연세대 시험 결과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개, 고양이 알러젠 99% 제거: 개, 고양이 알러젠 99% 제거, 자세한 시험 조건 및 방법은 삼성닷컴 참조. 국제인증기관 Intertek의 검증을 받은 한양대 시험 결과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직접 관리형 열교환기 | 마이크로 안심필터 사용 시 열교환기 청소 주기 300회 당 1회 알람 (미사용 시 100회당 1회 알람). 마이크로 안심필터 사용 시 필터 청소 주기 25회당 1회 알람 기준으로 제품 내 부가기능에서 3차필터알림 on 설정 필요 (초기 제품 구매 시 off 상태)

● BESPOKE 에어드레서
※ 안심살균 | Influenza A, PEDV(코로나 일종), ICHV(아데노 일종), IBRV(헤르페스 일종) 포함 10종 바이러스 및 유해세균, 꽃가루, 퍼클로로에틸렌(드라이클리닝 유해물질)제거, 집먼지 진드기 박멸. 해당 바이러스와 세균으로 오염된 면직물을 셔츠에 각각 부착하여 매일케어 코스+살균 옵션을 작동해 시험 진행. 고려대학교 약학대학 전임상학실 시험결과(바이러스) 및 국제 공인 시험·인증 기관인 인터텍(Intertek)의 검증을 받은 자사 시험 결과(세균)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AI 의류청정솔루션 | 미세먼지 코스 사용시 미세먼지 필터 통해 부유 미세먼지 90 % 제거 가능. "부유 미세먼지 90 % 제거"는 담배 연기 입자 중 (@0.3 μm, 0.5 μm)에 대한 제거율을 의미함. 자세한 시험 조건 및 방법은 삼성닷컴 참조. 국제인증기관 Intertek 검증을 받은 자사 실험 결과, 실험실 수치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냄새 제거에 대한 상세 시험치 내용은 삼성닷컴에 명시. "미세먼지 99.0 % 털어냄” 은 셔츠 겉감에 오염시킨 ISO 12103-1(A2 Fine Test Dust)에 대한 제거율을 의미함. 자세한 시험 조건 및 방법은 삼성닷컴 참조. 국제인증기관 Intertek 검증을 받은 자사 실험 결과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BESPOKE 슈드레서
※ 제논 UVC 살균 | 살균은 제품의 상칸에서만 가능. 신발 외부 살균으로 내부에는 적용되지 않음. 국내 가전 최초: 국내 제조사 중 제논 UVC 램프(용량방전형) 적용 전기건조기(신발관리기)에 대한 안전인증 획득 기준
※ UV 강력 탈취 | Isovaleric acid(땀냄새) (KS규격지정물질), 2.3-Butanedione(발냄새), Iso-Butyraldehyde(꿉꿉한 냄새), Isovaleraldehyde(꼬린내), Aceton(시큼한 냄새) 상기 5종 가스에 대하여 하기 평가 방법으로 강력 코스로 최대 95 % 제거. 자세한 시험 방법은 삼성닷컴 참조. 국제인증기관 Intertek 인증을 받은 자사 실험 결과, 실험실 수치로 실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장기간 방치되거나 고농도의 냄새가 묻은 신발의 경우 탈취 후에도 잔여 냄새가 남을 수 있음.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