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대 SK창업동아리 ‘무무’, 스파크랩서 1:1멘토링 진행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입력 2017-08-24 11:49 수정 2017-08-24 11:51
▲ (왼쪽부터) 창업동아리 무무 이채빈, 김수지, 스파크랩 박준호 과장. 사진=숙명여대 제공“사용자의 불편함을 인식하고 그 불편함을 개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에 매우 큰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SK청년비상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숙명여자대학교 앙트러프러너십센터는 2017년 1학기부터 1:1멘토링제를 시행하고 있다. 동아리의 창업활동을 도와주기 위해 아이템에 적합한 외부 전문가가 멘토가 되어 멘토링을 지원하는 것인데, 이 프로그램이 창업동아리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고 있고 만족도 또한 높다.
총 3팀의 창업동아리가 1:1멘토링제의 지원을 받았는데 그 중 산업디자인과 학생들로 구성된 ‘무무’의 활동이 가장 적극적이고 우수하다. 무무에게 멘토가 되어 준 전문가는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는 스파크랩의 박준호 과장이다.
무무는 2학기째 SK청년비상 창업동아리 지원을 받고 있다. 2016년 2학기 때는 행거형 블루투스 스피커로 ‘2016년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아이디어 퀸 창업공모전’ 아이디어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2017년 1학기에는 벽에 걸 수 있는 액자조명을 창업아이템으로 개발, ‘2017 서울 리빙 디자인페어’에 전시해 바이어들에게 호응을 받았다.
무무의 이채빈 학생은 “우리의 아이디어로 만든 제품을 선보였을 때 긍정적인 반응이 있어 뿌듯했다. 처음에는 단순한 아이디어로 시작했는데 창업동아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하나씩 실천 하다보니 어느덧 결과물이 나오기 시작했다. 어서 제품 판매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무무의 액자 조명은 제주도의 한 인테리어 매장에도 전시되어 있다. 현재 KC인증을 받기 위해 준비 중인데 인증을 받으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선보인 후 판매해 나갈 계획이다.
멘토링에 대해 무무팀은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엑셀러레이터의 담당자에게 멘토링을 받는 것에 대해 부담스러웠는데 박 과장님이 친절하고 세세하게 멘토링해 주셔서 정말 고마웠다. 특히 우리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좋았다. 무무도 도전적인 스타트업이 되도록 노력해 보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스파크랩 박 과장은 “학생다운 신선함이 있어 좋았다. 아무래도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보완해야할 부분들이 있었는데 팀원들이 모두 열심히 해서 금방 해결될 것 같다. 대학생 창업동아리도 늘어나는 추세인데 각 대학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면 멋진 스타트업이 많이 생겨날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무무는 액자조명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준비하고 있다. 요즘 빼놓을 수 없는 IoT제품이다. 액자조명에 실내 공기오염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하고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홈IoT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이 제품이 완성되면 실내외 공기오염도를 AI스피커와 어플리케이션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공기청정기를 자동으로 동작시킬 수 있다.
한편, 숙명여대 앙트러프러너십센터는 SK청년비상과 같은 교외 지원프로그램 및 학교 자체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동아리가 사업화하는 단계까지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DL케미칼 “여천NCC, 90만t 규모 공장 가동 중단해야”
月 6만2000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모두의 카드’ 시행
[단독]“인증번호는 XXXX”… 中 판매 쿠팡계정, 로그인 보안인증 뚫려
월소득 8000만원인데 빚 62% 감면…새출발기금 ‘눈먼 돈’ 됐다
‘카카오 폭파’ 위협에 전직원 재택근무- 카톡 친구목록, 오늘부터 옛방식 선택가능
- 이마트, 신세계푸드 주식 공개매수…자발적 상장 폐지 계획
- 스페이스X 내년 상장 소식에…국내 우주·항공 관련주도 ‘들썩’
- 주담대 변동금리 3년 만에 최대폭 상승…11월 코픽스 0.24%p↑
- “노화로 생긴 지방간, 운동으로 개선할 수 있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