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달고나 먹고 한복 체험…돌아온 외국인 관광객에 인사동 ‘북적’
뉴스1
입력 2023-05-15 16:34 수정 2023-05-15 16:35
‘코로나19 종식 선언’ 후 처음 맞는 주말인 14일 서울 경복궁 앞 한복 대여점 앞이 한복을 입은 외국인관광객으로 붐비고 있다. 2023.5.14/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넷플릭스에서 보던 달고나를 실제로 보니 신기하네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사동은 주말을 맞아 나들이를 온 외국인 관광객들과 시민들로 북적였다.
대다수는 외국인 관광객들로, 이들은 전통 기념품 판매점에 들어가 물건을 구매하거나 길거리 마술 공연을 관람하며 시간을 보냈다.
◇한복입고 갓 쓴 외국인들…달고나 먹고 전통차 마시고
한복대여점에서 한복을 빌려 입고 인사동에 놀러온 중국인 커플. ‘미남’, ‘대한민국’ 등 한국어가 쓰인 티셔츠를 입고 관광하는 중동 관광객들. 단체로 여행을 온 관광객들 등도 곳곳에 보였다.
성하은씨(22·여)도 이날 중국인 친구와 함께 인사동을 찾았다. 성씨는 “(친구가) 부모님께 드릴 선물을 사고 싶다고 해서 인사동에 오게 됐다. 1시간이면 선물을 다 고를 줄 알았는데 구경을 하다보니 시간이 2시간 이나 지나가 있었다”며 “오후에는 명동으로 넘어가 쇼핑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본인 켄타 모리사와(33)는 “출장 일정이 있어 엿새 동안 한국에 머무르게 되었다. 인사동은 한옥, 한식, 한복 체험 등 한국의 전통적인 의식주를 다 체험해볼 수 있어서 인상 깊다”며 “오전에는 청와대와 인사동을 찾았고 오후에는 한강에 가 볼 예정이다”고 밝혔다.
친구들과 함께 한국을 찾은 미국인 크리스(39)는 인사동에서 기념품으로 전통 찻잔을 구매했다고 밝혔다. 그는 “넷플릭스에서만 보던 달고나와 장소들을 실제로 볼 수 있어서 신기하다”며 “점심으로는 삼계탕을 먹고, 전통 찻집을 가볼 생각이다”고 했다.
‘코로나19 종식 선언’ 후 처음 맞는 주말인 14일 서울 경복궁 앞 한복 대여점 앞이 한복을 입은 외국인관광객으로 붐비고 있다. 2023.5.14/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외국인 관광객으로 활기 띤 인사동…상인들도 함박웃음
달고나, 솜사탕 등을 판매하는 50대 자영업자 김모씨는 “지난해 이맘때와 비교하면 길거리에 사람이 10배는 더 많아진 것 같다. 그중 80%는 외국인 관광객”이라며 “코로나19 유행이 끝난 것도 있지만,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달고나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늘었다”고 웃어보였다.
점심시간이 다가오자 한정식집, 전통 찻집 등에는 식사를 하려는 사람들로 긴 줄이 생기기도 했다. 일부는 계란빵, 떡볶이, 꿀타래 등 간식을 산 후 나무 그늘이 드리운 곳에서 식사를 하거나, 명동 등으로 자리를 옮기기도 했다.
전통 기념품 직원 김정원씨(34)는 “평상시에는 자개로 만든 목걸이, 술잔, 전통문양 손수건 등이 잘 팔렸는데 (오늘은) 날씨가 더운 탓인지 부채가 50장 가까이 팔렸다”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돌아다니는 모습은 거의 몇년 만에 보는 것 같다”고 귀뜸했다.
인사동에서 전통 찻집을 운영하는 유모씨는 “매출이 석 달 전보다 50% 이상 늘었다. 인근 식당과 노점상 모두 관광객들 영향으로 매출이 많이 늘었다”며 “명동, 인사동, 청와대 순으로 관광을 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과자에 반도체 입혔더니”…‘SK하이닉스 과자’ 20만개 팔렸다
의사들이 꼽은 절대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
올해 주식부자 1위는 이재용…‘30세 이하 100인’엔 BTS 멤버도
내년 입주 ‘반토막’…서울 세입자 ‘월세 인플레’ 직격탄
유류세 인하, 내년 2월까지 연장…車 개소세 할인도 6월까지- “식품관을 패션 편집숍처럼”… ‘하우스오브신세계 청담’, 웰니스 차별화
- 피부과 안 가고 ‘탱탱 피부’ 만드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
- GC녹십자, 연말 이웃돕기 성금 2억원 기탁… 희귀질환자·취약계층 지원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닻 올린 마스가… 트럼프 “100배 강한 황금함대 건조, 한국과 협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