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김치·떡도 영양성분 표시의무…식당용 물티슈도 위생용품 관리
뉴스1
입력 2022-11-30 10:21 수정 2022-11-30 10:22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뉴스1배추김치와 떡, 두부, 카레도 열량과 나트륨 등 영양성분을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한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선 식당용 물티슈, 주방세제, 일회용 기저귀 등을 포함해 위생용품 범위는 구체화되고 성분과 제조방법, 용도 등에 관한 기준과 규격 근거가 마련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표시·광고사항 통합공고를 개정해 2020년 6월17일 6차 통합공고 개정 이후 신설·변경된 25개 법률과 28개 표시·광고사항을 반영해 최종 86개 법률상 127개 표시·광고사항을 이처럼 통합 공고했다고 30일 밝혔다.
소비자 안전 관련해선 위생용품, 식품 영양표시, 유해화학물질 등 안전 관련 표시의무 신설·변경 내용을 반영했다.
영양표시 의무대상은 15개에서 176개로 대폭 늘어났다. 추가된 대상은 떡류와 두부, 육류, 발효식초, 마요네즈, 배추김치, 땅콩버터, 베이컨류 등 61개다.
위생용품관리법엔 위생용품의 표시·광고 규정이 신설됐다. 여러 부처로 분산돼있던 위생용품 관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일원화된다.
수산식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엔 수산전통식품 품질인증 표시가 신설됐다. 해당 인증을 받은 수산물에 제품·포장·용기 또는 송장 등을 고려해 소비자가 알아보기 쉽게 표시해야 한다.
유해화학물질은 용기나 포장에 표시를 명시해야 하고, 유해화학물질 보관·저장시설과 진열·보관 장소, 운반차량, 용기·포장, 취급사업장 등을 표시대상에 추가했다.
생활화학제품·살생물 제품의 표시광고와 농약 표시내용을 강화하는 내용도 담겼다.
생활 밀접사항 관련해선 문화재교육 프로그램 인증 신설, 대부조건, 결혼중개업자의 표시·광고, 지식재산권·상표권 등 문화, 금융, 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소비자권리 관련 표시·광고사항을 추가했다.
이 중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엔 거짓·과장된 표시·광고에 상대방 얼굴, 키, 몸무게 등을 알 수 있도록 하는 표시·광고를 추가했다.
지식재산권 관련해선 특허출원과 특허등록을 구분해 표시하게 했고, 상표법 관련해선 등록상표와 상표등록출원을 구분해 표시하도록 했다.
관련 정보는 공정위 홈페이지와 열린 소비자 포털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정위는 표시광고법에 따라 소비자정책 주무부처로 타부처 소관 개별법령의 표시·광고 사항을 소비자·사업자가 알기 쉽게 통합해 제공하고 있다.
(세종=뉴스1)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과자에 반도체 입혔더니”…‘SK하이닉스 과자’ 20만개 팔렸다
의사들이 꼽은 절대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
올해 주식부자 1위는 이재용…‘30세 이하 100인’엔 BTS 멤버도
내년 입주 ‘반토막’…서울 세입자 ‘월세 인플레’ 직격탄
유류세 인하, 내년 2월까지 연장…車 개소세 할인도 6월까지- 경찰, 신한카드 가맹점 개인정보 19만건 유출 내사 착수
- 닻 올린 마스가… 트럼프 “100배 강한 황금함대 건조, 한국과 협력”
- 수출 사상 첫 7000억 달러 눈앞… 반도체 고군분투
- 서울 서북권 관문 상암·수색의 변화…‘직주락 미래도시’ 변신
- 오늘부터 휴대폰 개통에 ‘안면인증’ 시범도입…“대포폰 차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