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화재 사고 EGR 모듈 결함 원인… 한국만 특별하지 않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입력 2018-08-06 17:49 수정 2018-08-06 18:00
BMW코리아가 최근 화재 사고와 관련해 6일 오후 4시 서울 소공로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BMW가 고급 세단 520d 국내 화재 사고 파문과 관련해 EGR 모듈 결함이라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기존 고객들 대상 전수조사를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지만 문제의 부품 교체 시기는 내놓지 않았다.
BMW코리아는 6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일 본사 기술팀의 화재 원인 조사 결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사과로 시작했다. 그는 “고객들에게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데 대해 사과드린다”며 “모든 경영진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MW는 기존처럼 디젤 엔진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쿨러에서 발생하는 냉각수 누수 현상이 근본 화재 원인이라고 전했다. EGR 쿨러에서 냉각수가 새어 나와 EGR 파이프와 흡기다기관 등에 침전물이 쌓였고, 바이패스 밸브가 열려 냉각되지 않은 고온의 배기가스가 빠져나가면서 침전물에 불이 붙는다는 것이다.
요한 에벤비클러 BMW 품질 관리 부문 수석 부사장은 “냉각수 누수가 근본 원인이지만 누수 현상이 있다고 해서 모든 차에서 불이 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차량의 주행거리가 많고, 장시간 주행, 바이패스 밸브가 열린 상태일 때에만 화재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화재 전조현상은 경고등 및 차량 출력 떨어지고, 연기나 타는 냄새를 맡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한국에서 520d 화재사고가 유독 많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BMW 측도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에벤비클러 부사장은 “화재 결함비율은 전세계적으로 비슷한 수치를 보인다”며 “한국에 대해서 여러 건 발생한 이유에 대해서는 계속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들어 화재가 발생한 BMW 차량은 30대가 넘는다. 화재는 차종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사고 차량은 520d와 같은 디젤 차량(24대)이 대부분이지만 가솔린 차량도 6대가 포함돼 있다. 1일 충남 아산시에서 전소된 BMW의 745i, 지난달 4일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사거리에서 불이 난 미니쿠퍼도 가솔린 차량이다. 미니는 BMW가 영국에서 인수한 브랜드로 시중에선 “언제 어느 차에서 불이 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 2일 화재 원인 조사와 함께 BMW가 차량 결함을 사전에 알고서도 이를 은폐 및 축소하려거나 늑장 리콜을 한 게 아닌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은폐 및 축소 정황이 발견될 경우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수도 있다”고 했다.
정확한 화재 발생 원인과 은폐 여부 등에 대한 정부의 공식 조사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10개월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실제 조사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BMW는 오는 20일 유럽을 시작으로 전세계적으로 리콜 실시할 방침이지만 구체적인 EGR 모듈 교체시기는 내놓지 못했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비즈N 탑기사
- ‘벽에 붙은 바나나’ 소더비 경매서 86억원 낙찰
- 범죄? 사고?…시흥 낚시터서 숨진채 발견된 40대 ‘미스터리’
- 도박현장서 압수한 현금 훔쳐 쓴 전직 경찰관 징역 2년
- 정차 중이던 차 들이박고도 직진…70대 여성 ‘운전미숙’ 추정
- ‘싱글맘’ 쥬얼리 이지현, 국숫집 알바한다 “민폐 끼칠까 걱정”
- 세차장 흠집 갈등…“없던 것” vs “타월로 생길 수 없는 자국”
- 덕수궁서 연말에 만나는 ‘석조전 음악회’
- ‘컴퓨터 미인’ 황신혜가 뽑은 여배우 미모 톱3는?
- ‘솔로 컴백’ 진 “훈련병 때 느낀 감정 가사에 담았죠”
- 앙투아네트 300캐럿 목걸이… 소더비 경매서 68억원에 낙찰
- 정우성 “나이트서 젖은 티슈로 부킹녀를…” 루머 해명
- 전세 계약 전 근저당권 반드시 확인하세요[부동산 빨간펜]
- 삼성, 3분기 전세계 39개국에서 스마트폰 1위…작년보다 4곳 줄어
- 액세스모션, 동남아시아 광고 플랫폼 사업 관련 공동사업 진행
- “캘리포니아 ‘모두의 놀이터’로 놀러 오세요”[여행 라이브]
- “불면증 있거나 ‘이 증상’ 있으면 ‘암’ 조기 징후일 수 있다?”
- 타이난 용푸거리서 사주풀이 해봤더니…이색 대만 여행 [오! 여기]
- [자동차와 法] 행락철 교통사고 책임과 법적 대처 방안
- “벌써부터 내년 주담대 신청”…2000조 향하는 가계빚
- 울산 수동공원에 ‘맨발 산책로’ 생긴다…내년 4월에 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