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3년간 물류망 3조원 투자… 2027년부터 국내 전역 로켓배송”

정서영 기자

입력 2024-03-28 03:00 수정 2024-03-28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알리 등 中이커머스 확장에 ‘맞불’
로켓와우 회원 혜택도 늘리기로
큐텐, 온라인 쇼핑몰 ‘AK몰’ 인수



이커머스 업체 쿠팡이 3조 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알리), 테무 등 중국산 이커머스의 급격한 성장세에 대응하기 위한 맞투자 전략을 내세운 것이다. 2027년까지 지방 8곳 이상에 신규 물류센터를 지어 로켓배송 가능 지역을 전국 전역으로 넓히겠다는 게 핵심이다.

27일 쿠팡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3조 원 이상을 투자해 물류망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신규 풀필먼트 센터 확장 외에도 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쿠팡플레이 콘텐츠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먼저 물류망을 확대해 전국 전역을 ‘쿠세권’(로켓배송이 가능한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쿠팡의 핵심 서비스인 로켓배송은 현재 전국 시군구 260곳 중 182곳(70%)에서 이용 가능하다. ‘쿠세권’이 아닌 지역까지 물류망을 확대하려면 새로운 물류센터가 필요하다.

쿠팡은 2026년까지 부산, 대전, 광주, 울산 등 8곳 이상 지역에서 신규 풀필먼트 센터를 착공하기로 했다. 이 중 광주와 대전은 올해 중 투자를 마무리하고 운영을 시작한다. 다른 지역의 경우도 2분기(4∼6월)에 부산과 경기 이천, 3분기(7∼9월)에 경북 김천, 4분기(10∼12월)에 충북 제천에 각각 신규 센터를 착공할 계획이다. 쿠팡 관계자는 “(물류센터가 모두 지어지는) 2027년부터는 전국 230개 시군구에서 모두 로켓배송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멤버십 로켓와우 혜택도 강화한다. 최근에는 로켓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배달앱 ‘쿠팡이츠’의 배달료를 면제했다. 여러 집을 들르는 묶음배달로 주문할 경우 배달비를 면제하는 정책이다. 한집배달은 기존처럼 배달료를 받는다. OTT인 쿠팡플레이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들은 한국 시장을 두고 쿠팡과 알리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쿠팡이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밝힌 직후 알리는 한국 제조사 전용 코너 ‘K-베뉴’ 입점사의 수수료 면제 기한을 기존 3월에서 6월로 연장하며 응수했다. 알리는 최근 한국에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3년간 11억 달러(약 1조5000억 원) 규모의 투자 내용이 담긴 사업 계획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연내 2억 달러(약 2600억 원)를 들여 국내에 물류센터를 건설하는 내용도 담겼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쿠팡이 유통 ‘초격차’를 위해 다시 한국 투자를 강화하며 한중 온라인 유통 플랫폼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싱가포르 기반의 온라인 플랫폼 큐텐은 애경그룹의 AK플라자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인터파크커머스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 ‘AK몰’을 인수했다. 이미 티몬, 인터파크, 위메프를 소유하고 있는 큐텐은 인터파크를 통해 백화점 상품까지 강화하게 돼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게 됐다.



정서영 기자 cero@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