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비트코인 가격 최악의 경우 ‘0’이 될 수도…”

박태근 기자

입력 2017-12-11 10:21 수정 2017-12-11 10:3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가상화폐 비트코인(bit coin) 투자자가 일반 직장인을 넘어 주부와 청소년 까지 확대되는 등 투기 열기가 높아지면서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선 가운데, 한 전문가는 “최악의 경우 0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홍기훈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는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하기 전 기준으로 봤을 때 15%에서 25% 사이의 프리미엄이 붙어 있었다. 다른 국가에 비해 우리나라가 더 비싸다는 얘기다. 그래서 얼마 전에 현금을 들고 인도네시아나 그런 데로 나가서 비트코인을 사오는 사람들도 있었다”며 “우리나라 자본시장에 고위험, 고수익 자산이 부족하다보니 고위험, 고수익을 원하는 자본이 비트코인을 비롯해 여러 가상화폐로 몰리고, 우리나라에서는 공식적으로 도박이 금지되어 있는 부분도 한몫 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어 “현재 우리나라에서 젊은층의 분위기가 그렇게 좋지 않고, 자신들이 부를 축적할 수 있는 방법이 제한돼 있다고 생각 하다 보니, 빠르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일단 제약을 걸 수 있는 메커니즘이 없으니까 전혀 제약이 없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비트코인의 시장가치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이 되지 내재가치가 없다. 그러다 보니 비트코인 시장에 들어와 있는 유동자금이 한꺼번에 빠져나가게 될 경우 비트코인의 가치가 0으로 빠르게 수렴할 가능성이 열려 있다. 최악의 경우에는 그냥 전기가 되어버릴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투자의 핵심은 수익이 아니라 위험이라고 생각 한다. 모든 투자가 위험이 컨트롤된 상황에서 수익을 극대화시키는 거지 위험을 무시한 상황에서 수익만 고려해서는 안 된다. 비트코인도 마찬가지로 위험에 대해서 많은 고려를 하고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정부 규제와 관련해서는 “사실 우리 규제기관들 입장에서 보면 우리가 금지를 한다고 하더라도 해외 거래소에서 거래를 해 버리면 되는 거라, 이걸 원천 금지한다거나 그러는 방안들이 효과적일 거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며 “그것보다는 오히려 거래소라든가 아니면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소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에 대해서 특정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정도의 규제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 아닐까 생각한다. 예를 들면 거래소에서 어떤 사고가 터졌을 때 가이드 지침을 주는 거다. 이렇게 이렇게 보상을 해야 한다든가 어떤 종류의 보험을 들어야 한다든가 그런 식의 규제가 있을 것 같다”고 예상했다.

홍 교수는 “우리나라의 혁신이라는 부분이 성역화 돼 있다고 생각 한다. 규제를 하려 하면 ‘혁신을 막는 행위다. 4차 산업혁명으로 가야 하는데 규제를 많이 하기 때문에 어렵다’는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다. 그러니까 두 가지 투자자 보호라는 부분과 이 혁신이라는 부분이 상충 되는데, 이게 되게 어려운 문제인 것 같다”고 밝혔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