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황금연휴 유럽여행 예약률 90% 넘어… 韓 찾는 여행객은 주춤

김소민 기자 , 정서영 기자

입력 2023-06-02 03:00 수정 2023-06-02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6일에서 최장 17일간 연휴 가능
유럽 등 장거리 해외여행 수요급증
고물가에 외국인 韓관광 회복 더뎌
1분기 여행수지 적자 32억 달러


부처님오신날 연휴를 앞둔 지난 달 2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이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 엔데믹 후 해외로 나가는 여행객이 늘면서 1분기(1~3월) 여행수지 적자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3분기(7~9월) 이후 가장 컸다.
대전에 사는 A 씨는 올 추석 황금연휴 기간인 9월 29일 이탈리아로 출발하는 4인 가족 패키지 여행 상품을 알아보다가 놀랐다. 국적기 상품은 이미 한 달 전 예약이 마감되어 있었다. 그는 “일단 외항사 상품을 예약해 놓고 국적기 상품에 대기를 걸어놨는데 감감무소식”이라며 “매일 여행사에 전화해서 자리가 났는지 문의하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19 기간 억눌렸던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하면서 여름휴가철이 되기도 전에 가을 해외여행 상품까지 줄줄이 마감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1∼3월) 여행수지 적자가 3년 반 만에 최대치를 나타낸 가운데 해외여행 패키지는 추석 연휴 상품까지 완판된 반면에 해외에서 한국을 찾는 국내 여행은 회복세가 더뎌 여행수지 적자가 더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추석 황금연휴 넉 달 전부터 ‘풀부킹’
1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9월 28, 29일 ‘황금 출발일’의 유럽 패키지 예약률은 이미 90% 이상이다. 직장인들의 경우 10월 2일 하루만 연차를 내도 개천절까지 포함해 6일짜리 황금연휴가 되므로 추석 때 장거리 해외여행에 나서는 내국인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1주일 뒤엔 한글날(9일)이 있어 연차를 자유롭게 모두 쓸 경우 최장 17일의 연휴도 가능해 직장인들 사이에선 ‘역대급 휴가 시즌’으로 불린다.

모두투어에서 9월 29일 출발하는 서유럽 패키지는 5개가 전량 판매됐다. 같은 날 지중해로 떠나는 패키지 상품 12개도 판매율이 95%에 이른다. 국적기 상품은 대기 예약도 많이 걸려 있다. 올해 추석 황금연휴(9월 28, 29일 출발일 기준) 예약 건수는 전년 동기(9월 9, 10일 출발일 기준) 대비 410% 늘었다. 여행사는 여객기 추가 좌석을 확보하려 항공사와 논의 중이다.

하나투어도 추석 연휴 유럽 여행 예약률이 황금 출발일 기준 90%대를 넘었다. 여행사 관계자는 “선순위 예약자들에게 대기자들이 많으니 빨리 결정해 달라고 연락 돌리는 게 요즘 일과”라며 “예약하자마자 ‘확정’될 수 있는 상품은 하나도 없다”고 했다.

해외로 나가는 여행객이 늘면서 올해 1분기 여행수지 적자(32억3500만 달러)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3분기 이후 가장 큰 규모가 됐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해외로 떠난 한국인은 498만 명으로 12배 이상 급증한 반면에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은 171만 명으로 전년 동기보다 약 6배 늘어난 데에 그쳤다.

● 2배 뛴 물가에 한국 찾는 관광객은 주춤


실제로 외국인이 한국으로 들어오는 인바운드 여행 회복세는 더디다. 말레이시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B여행사는 올해 3∼5월 월평균 30개 단체를 받았다. 코로나19 때보다는 선방했지만 7∼8월엔 예약이 다시 끊긴다. 한국의 여름은 폭염과 장마 때문에 인바운드 업계의 비수기다. 동남아 관광객은 눈 오는 겨울, 단풍 지는 가을을 선호해서다. 내국인의 아웃바운드 여행 수요가 집중되면서 항공권 가격이 평소보다 뛰는 것도 단점이다.

코로나19 기간 치솟은 국내 물가도 인바운드 여행객의 발목을 잡고 있다. 과거 외국인 단체 관광객을 상대로 삼계탕 등을 박리다매로 팔던 이른바 ‘관광식당’들은 코로나19를 거치며 대부분 폐업한 상태다. 한국인들이 가는 일반 식당에 갈 수밖에 없는데 한 끼에 1만5000원 내외로 단가가 2배로 뛰었다. 인바운드 여행사 관계자는 “중국 단체 정도는 들어와야 식당을 운영할 수 있지 동남아 기타 지역으론 장사가 어렵다”고 말했다.

차량비, 호텔비도 2배 이상으로 줄줄이 올랐다. 기존 관광버스도 순수 단체관광만으로는 운영난을 겪어 공장이나 기업체 통근버스로 업종을 많이 바꿨다. 한 인바운드 여행사 사장은 “예전엔 한국 여행 경비가 일본과 차이가 커서 메리트가 있었는데 지금은 일본과도 크게 차이가 안 난다”며 “이 돈이면 일본 간다는 현지인들이 많다”고 했다. 일본의 경우 도쿄, 삿포로 등 ‘n차 관광’이 이뤄지는 반면에 한국 지방 관광지는 해외에서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점도 한계다.

이훈 한양대 관광학과 교수는 “관광은 나라 단위가 아닌 도시 단위”라면서 “여행수지 만성적자가 한국 경제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만큼 지자체 단위의 홍보를 강화하고 도시별 맞춤형 관광객 유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했다.



김소민 기자 somin@donga.com
정서영 기자 cero@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