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횡령사고 많아질것… 내부통제장치 마련 시급”

박민우 기자

입력 2022-07-05 03:00 수정 2022-07-05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김영식 공인회계사회장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장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공인회계사회 사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장담컨대 횡령 사건은 앞으로 더 많이 터질 겁니다. 기업들은 지금 당장 내부 점검에 나서야 합니다.”

최근 하루가 멀다 하고 터지는 횡령 사태에 대해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장(65)이 “아직 수면 위로 드러난 사건은 일부분에 불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지난달 30일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관에서 한 동아일보와 인터뷰에서 “경영 여건이 어려울수록 기업들의 분식(粉飾)회계에 대한 유혹이 커진다”며 “요즘 잇따라 터지는 횡령 사건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자산시장이 호황일 때 한탕을 꿈꾸며 주식이든 가상자산이든 투자했다가 급격히 거품이 빠져 손실을 봤다면 공금 유용의 유혹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초 국내 임플란트 1위 업체인 코스닥 상장사 오스템임플란트에서 회삿돈 2200억 원을 빼돌린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뒤 크고 작은 횡령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은행에서 600억 원대 횡령이 발생하더니 저축은행과 지역농협, 새마을금고 등 제2금융권으로 확산하고 있다. 심지어 서울 강동구에서는 공무원이 수십억 원의 세금을 빼돌려 주식에 탕진해 구속되기도 했다.

김 회장은 단호한 어조로 “회계 부정과 횡령의 1차적인 책임은 해당 기업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스템임플란트 사태는 결재 라인에 있던 상위 직급자가 은행 잔액만 확인했더라면 일어나지 않았고, 우리은행 사건도 담당자를 주기적으로 교체했더라면 막을 수 있었다”고 했다. 결국 내부 통제의 기본 원칙을 지키려는 최고경영자(CEO)의 의지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보직 순환과 불시 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횡령 위험이 높은 장기간 동일 직무자에 대한 △강제 휴가(명령 휴가) △내부 고발 등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는 게 김 회장의 판단이다.

지난달 15일 공인회계사회 정기총회에서 연임한 그는 “무엇보다 회계 투명성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공인회계사회의 공적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외부감사 역량과 회계 투명성을 높여 ‘자본시장의 투명성과 공정성 개선’이라는 정부의 국정과제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김 회장은 “최근 국내 상장사에서 잇따른 대규모 횡령 사건과 셀트리온이 회계 기준을 위반했다는 금융당국의 감리 결과 등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코스닥지수(―16.56%)와 코스피(―13.15%)는 중국(6.66%), 홍콩(3.37%), 일본(―3.25%) 등 아시아 주요 증시보다 낙폭이 월등히 컸다. 그는 “경기가 하방리스크를 보이는 과정에서 외부감사는 더욱 엄격해져야 한다”며 “대부분의 회계 부정은 경기 확장 국면보다는 하락 국면에서 나타난다”고 강조했다.

2015년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사건을 계기로 2018년 신(新)외부감사법이 도입됐다. 감사인 주기적 지정제를 비롯한 회계개혁법이 시행되면서 기업의 회계 투명성은 높아지고 있지만 감사 비용이 과다하게 증가했다는 불만도 커졌다. 김 회장은 “감사 범위와 책임 확대에 따른 비정상의 정상화 과정으로 보지만 기업들의 비용 증가에 대한 불만도 충분히 이해한다”며 “회원사(회계법인)들이 고통을 분담하고 기업과 상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장
△1957년생 △인천 제물포고-고려대 경영대-국민대 회계정보학과(경영학 박사) △1978년 삼일회계법인 입사 △2012∼2018년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감사 △2016∼2020년 삼일회계법인 대표이사 최고경영자(CEO) △2020년 6월∼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




박민우 기자 minwoo@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