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에올’ 아카데미 작품상…괴짜 듀오에 반했다
뉴시스
입력 2023-03-13 12:41 수정 2023-03-13 17:48

대니얼스 감독의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가 올해 아카데미 주인공이 됐다.
대니얼 콴·대니얼 쉐이너트 두 감독이 공동 연출한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이하 ‘에브리씽’)는 12일(현지 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95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상인 작품상을 받았다. ‘에브리씽’은 ‘서부 전선 이상 없다’ ‘이니셰린의 밴시’ ‘TAR 타르’ ‘슬픔의 삼각형’ ‘아바타:물의 길’ ‘엘비스’ ‘더 파벨만스’ ‘탑건:매버릭’ ‘위민 토킹’ 등과 함께 후보에 올라 오스카를 손에 넣었다.
‘에브리씽’은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10개 부문에 11개 후보를 올리며 가장 크게 주목받은 작품이었다. 코인 세탁소를 운영하는 중국계 이민자 가족에게 위기가 닥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이 작품은 마블 영화로 익숙해진 개념인 멀티버스를 재해석한 창의적인 콘셉트, 멀티버스와 슈퍼 히어로를 현실에 발붙여 놓는 정교한 스토리, 참신한 유머와 사려 깊은 메시지, 양쯔충·키 호이 콴·제이미 리 커티스 등 출연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 등으로 보는 이를 놀래키고 웃기고 울린다는 평가를 받으며 관객과 평단 모두에서 극찬을 받았다.
이 작품을 만든 콴·쉐이너트 감독은 보스턴에 있는 에머슨 컬리지에서 함께 영화 공부를 했다. 2011년 뮤직비디오 연출로 경력을 시작한 두 사람은 2년 뒤 DJ스네이크와 릴 존의 노래 ‘턴 다운 포 왓’(Turn Down for What) 뮤직비디오를 함께 연출하며 대니얼스라는 이름을 본격적으로 알렸다. 이후 단평영화 함께 영화를 만들며 듀오 감독으로 자리잡은 이들은 2016년 폴 다노와 대니얼 래드클리프가 출연한 첫 번째 독립 장편영화 ‘스위스 아미 맨’이 선대스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으며 극영화 감독으로 주목받았다. 이후 이들의 재능을 알아 본 ‘어벤져스’ 시리즈 루소 형제 감독이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를 만들 수 있게 도우면서 오스카 최고상까지 거머쥐게 됐다.
‘에브리씽’은 최근 아카데미가 견지해온 다양성 인정과 소수자 포용을 통한 편견과 관습 타파에 정합(整合)하는 영화라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이 작품은 중국계 이민자 가족의 이야기를 담았으며, 중국어와 영어가 반반씩 섞여 있고, 말레이시아 배우가 주연을 맡은데다가 백인 배우가 거의 등장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감독을 비롯한 다수의 스태프가 중국계이기도 하다. 또 할리우드 정통 문법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라기보다는 B급 정서와 유머를 기반으로 삼은 비주류 영화이다.
[서울=뉴시스]
비즈N 탑기사
- 위안부 피해자 손배 2심 승소…日언론들 신속 타전
- 美 북부 지역까지 위협하는 캐나다 야생 멧돼지…“퇴치 어려워”
- 부산도 옮았다…빈대 공포에 “코로나 때처럼 외출 자제”
- 꿀벌이 돌아온다…아까시꿀 생산량 평년比 51% ↑
- 식중독균 살모넬라 검출 ‘눈꽃치즈 불닭’…판매중단·회수
- 김동연 “김포 서울 편입은 국토 갈라치기…총선 전략이면 자충수”
- 경찰, 대학가 ‘마약 광고 전단’ 살포 40대 구속 송치
- “결혼 왜 못하니?” 전처 이혜영 영상편지에…이상민 ‘답장’ 진땀
- 이동국 “내 이름 사칭해 투자 유도한 유튜브 제작자 잠적”
- 장서희 “이상형? 외모 보고 만나면 고생길…결혼 생각은 늘 있다”
- 한동훈 “전세사기 저지르면 20년은 감옥 가게 될 것”
- 전국 미분양 10개월 만에 6만채 밑으로… “시장 침체에 분양 자체 줄어”
- “연말 빛 축제, 서울에서 즐기세요”
- “소주 가격 떨어지나” 기준판매비율 도입 환영…식당 판매가는 “글쎄”
- 실시간 여행지 정보 플랫폼 ‘메타라이브’, 겨울 필수 여행지 인증샷 이벤트 진행
- 재건축 갈등 대처, 위법 여부 꼼꼼히 따져야[부동산 빨간펜]
- ‘한국의 아마존’ 꿈꾸던 11번가 휘청… 매각 주도권마저 잃었다
- 제주드림타워 복합리조트, 11월 호텔 실적 전년比 17%↑… 외국인 비중 ‘10%→60%’
- ‘709억 수원 전세사기’ 정씨 부부 구속…아들은 기각
- 페북·인스타 ‘인증배지’ 월 3만5900원…한국에도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