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권력 중단” “점거부터 풀어라”…대우조선 장외 ‘성명전’

뉴스1

입력 2022-07-21 17:25 수정 2022-07-21 17:2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21일 오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에서 경찰이 유최안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부지부장 등이 점거 중인 1도크의 동선 등을 점검하고 있다. 2022.7.21/뉴스1 © News1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 사태가 50일을 맞이한 가운데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1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안팎에서는 정부의 공권력 투입에 반대하며 대화를 통한 평화로운 해결을 지지하는 선언이 줄을 이었다. 반면 불법적인 점거농성을 먼저 풀어야 한다는 요구도 있었다.

이날 오후 민주노총은 대우조선 서문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투쟁이 장기화한 것은 전적으로 정부의 책임”이라며 “정부는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공권력 투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21일 오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에서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가 협상을 재개하고 있다. 노사 협상은 전날 마라톤 협상으로 극적 타결 기대감이 높았지만 손해배상 소송 취하 문제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2022.7.21/뉴스1 © News1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정부의 대책 마련과 사과를 요구하며 “민주노총은 공권력 투입 시 조선 노동자를 지키기 위해 물러서지 않고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예고했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도 “상황이 장기화하면 또 다른 파업과 총력투쟁으로 정부 심판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시각 박진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은 대우조선해양 1도크(선박 건조 공간)를 점거 중인 우최안 거제통영고성하청지회 부지부장을 만나 “공권력 투입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상태가 좋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떠한 물리적인 충돌도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 문제는 대화를 통해서 풀어야 될 문제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 하청노조가 먼저 점거 농성을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날 오전 대우조선해양 협력회와 부산·경남조선기자재조합은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점거농성을 철회해야 노사는 물론 조선기자재 업계까지 추가적인 피해를 막을 수 있다”며 “정부도 이번 사태가 조속히 타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중재해주길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날 하청노사 간의 협상 재개를 앞두고 현장을 방문한 박완수 경남도지사도 ”이제 임금 협상이 어느 정도 접근이 되니까 농성을 풀고 정상적인 분위기에서 하는 게 맞지 않냐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 하청 노사는 임금 단체협상에 대해 접점을 찾았지만 손해배상 청구 취하 부분을 두고 노사 모두 의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파업은 50일째 지속되고 있다.

특히 22일 이후 대우조선 하계 휴가 돌입과 경찰의 출석 요구 시한이 만료됨에 따라 공권력 투입이 임박했다는 분위기가 대우조선 안팎으로 감돈다.

(거제=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