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공동투자조합 결성… “웹3.0비즈니스 시장 개척”

태현지 기자

입력 2022-04-25 03:00 수정 2022-04-25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메타버스]
아멕스지아이엑스



글로벌 블록체인·메타버스 전문기업 아멕스지그룹이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공동투자조합 결성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이어 디파이, NFT, DAO 등을 토대에 올려 웹3.0 시대 진입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아멕스지그룹의 DAO 전문 계열사인 아멕스지아이엑스(AMAXG IX)는 음원저작권과 스타 발굴·육성을 위한 ‘비자엠다오(BIZA M DAO) 프로젝트’에 공식 착수한다고 25일 밝혔다. DAO는 공통의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블록체인으로 연결된 조직이면서 탈중앙화된 공동투자조합이다.

비자엠다오는 탈중앙화 자율조직인 DAO를 바탕으로 숨은 명곡이나 미발표 곡을 발굴해 재해석한 편곡으로 음원을 제작하고 청년 아티스트를 육성하는 프로젝트다. 유럽에서 활약한 유명 음악가가 트레이닝을 맡는다. 이에 따라 아멕스지아이엑스는 청년 아티스트와 일반인도 아이디어만 있으면 DAO의 개발을 지원하고 문화예술인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생태계 확장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아멕스지아이엑스 이정열 대표는 “숨은 명곡을 숨은 고수가 발표하고, DAO가 제작하는 전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서 “양질의 문화일자리를 만드는 한편 문화 소외계층인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공연과 수어 안무도 개발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문화를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BIZA MUSIC DAO 프로젝트 추진


비자엠다오는 음반산업에 DAO를 도입해 숨은 명곡과 청년 아티스트를 발굴하는 프로젝트다. 음반·공연 관련 문화예술 일자리를 만들고, 문화 소외계층과 함께 즐기는 문화 형성이라는 공동가치 실현이 비자엠다오 결성 취지다. 자연스럽게 아티스트와 음원 발굴을 통한 음악 저작권과 매니지먼트 비즈니스에 진출한다.

운영사인 아멕스지아이엑스는 이를 위해 비즈오토메인넷의 스마트 컨트랙트로 △정책수립 △운영규칙 △역할 △책임·권한 △자금모집 △서비스 △수익배분 △위임 △인센티브 등 DAO 결성에 필요한 기능과 도구를 체계화하고 있다. 최근 기존 DAO가 의견 수렴과 합의 과정에서 과다한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을 보완한 ‘비자다오 버전2’의 개발을 마쳤다.

이에 따라 비자엠다오는 △음원·아티스트 발굴 플랫폼 △예술가·개발자·팬덤이 함께하는 커뮤니티 △사회에 공헌하는 ‘착한 캠페인’ 수행조직 등을 지향할 방침이다. 1차 사업으로 국내외 미발표 곡의 리메이크 음원을 제작, 발표할 예정이다.

또 DAO의 복제, 확장, 변형 등을 통해 글로벌 연예기획사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음원을 발굴·제작하는 비자엠다오는 복제한 DAO들을 활성화시키고, DAO 상호 간 시너지 효과를 위한 인수합병을 진행한다.

아울러 음악을 기반으로 한 PARTY DAO, XR DAO, DeFi DAO, Music Tour DAO 등으로 확장한다. 가요계뿐 아니라 영화 DAO, 스포츠 DAO, 미술 DAO, 벽화 DAO 등으로 변형한 DAO도 만들어 비인기 예술 장르를 지원하게 된다. 내년 11월에는 역대 최고액 상금이 수여되는 뮤직어워드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비자엠다오는 창작자, 아티스트, 팬덤, 참여자, 투자자 등이 공동체 형성을 통해 공통의 가치를 실현할 계획”이라며 “비자엠다오의 구성원은 토큰 소유를 통해 조직에서 의사결정을 위한 투표권을 가지게 되며 투자 현황, 수익배분 방법, 운영 과정 등이 투명하게 공개된다”고 말했다.

미래 사회 좌우할 다오(DAO) 급부상


최근 탈중앙화 자율조직 다오가 급부상하고 있다. 기존 사회시스템 및 조직과 현격한 차이점을 보여 미래 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DAO는 중앙 집중형 관리주체 없이 개개인이 자율적으로 의사 결정을 하면서 운영하는 조직을 말한다. 블록체인 기술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의사 결정과 운영 전반을 적용한다. 조직 참여자는 블록체인에서 생성된 토큰을 보유하며 정해진 규칙에 따라 권한을 갖는다.

핵심은 의사결정 체계와 운영방식이다. 현재 웹2.0 시대의 플랫폼은 소수의 경영진이 독자적으로 사안을 결정하지만 DAO는 서비스 이용자 모두의 의사에 따른다. 투표 권리를 보유한 이용자들이 직접 투표에 참여하고 결과를 내놓는다.

구체적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DAO는 다양한 형태의 계약을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이행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근간으로 합의·운영을 위한 권한 부여와 운영 규칙, 위임 등의 정책을 결정하고, 자금모집(펀딩)·수익배분·자산관리 업무를 제3자의 개입 없이 실행하는 탈중앙화 조직을 뜻한다.

아멕스지그룹 최정무 회장은 “기술적 개념으로는 코드 내에 계약 내용을 담고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서로 누구인지 모르고 중앙기관이 없어도 공동의 목적을 향해 다수의 집단적 의사결정을 하는 구조”라며 “계층구조가 없는 조직 형태로 참여자의 익명성과 블록체인상에 기록되는 의사결정 내용 덕분에 투명성이 보장된다”고 설명했다.

전 분야 근본적 패러다임 전환 불가피


관련 업계에서는 2020년은 새로운 금융으로 떠오른 디파이의 해였고, 2021년이 예술의 미래로 각광 받은 NFT의 해였다면 2022년은 인적 조직과 커뮤니티의 미래라는 DAO의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미 벤처캐피털과 흡사한 투자목적 DAO와 고가의 NFT 수집을 위한 컬렉터 DAO, 취미와 관심사를 위한 소셜 DAO 등이 등장하고 있다. 심지어 우주탐사 DAO와 골프장 매입을 위한 DAO, 저널리즘 DAO도 있다. 투자 목적으로 활용하는 측면이 크지만 가치를 추구하는 도구로도 쓰인다는 얘기다.

DAO는 투명성과 합리성을 앞세워 정치와 사회, 경제 분야에 대한 대대적인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선거와 의사결정에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정치권과 시민사회, 먹고사는 문제와 직결되는 고용형태 등에 DAO가 적용될 경우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이 불가피하다.

최 회장은 “미국 와이오밍주는 지난해부터 DAO에 법적 지위를 부여하기 시작했다”며 “실제 일부 기업에서는 업무 과정에 DAO 구조를 도입하는 등 가까운 장래에 웹3.0과 맞물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과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멕스지IX, 예술분야 DAO 진출


DAO가 주목받는 이유는 공동의 목적과 공통된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는 조직으로, 메타버스보다 급속히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웹3.0 비즈니스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아멕스지아이엑스는 음악, 미술 등 예술 분야와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기술 생태계 중심의 DAO를 집중 발전시킬 방침이다.

특히 숨어있는 수많은 명곡을 발굴하고 재편곡을 통해 기존 케이팝 시장에 새바람을 불러일으키면서 숨은 실력파 아티스트를 글로벌 무대로 육성하는 ‘비자엠다오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글로벌 커뮤니티들의 자발적 참여와 탈중앙화된 의사결정으로 음반 산업에 참여하면서 이에 걸맞은 가치를 생산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아멕스지아이엑스는 자사가 선보인 비자엠다오의 핵심 기여자이면서 운영자 역할을 하게 된다. 비자엠다오의 전체 방향성을 설정하고 스마트한 조직 관리에 핵심 역량을 집중한다. 세부적으로는 △BIZA M DAO 시스템 개발 △사업모델 생산 △사업화 펀딩 활동 주도 △쉬운 검색과 소통이 가능한 대시보드 제작 △업데이트 △아웃소싱 업체 관리 등의 업무를 뒷받침한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 활동 지원과 크리에이터 육성, 사회공헌 활동 등을 수행하는 커뮤니티 기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비자엠다오는 커뮤니티 대시보드를 열고 운영 상황, 기금 현황, 행사 스케줄, 행사 영상, 훈련 과정, 게시판 등을 제공한다. 참여자들이 모든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 대시보드에는 발표할 음반에 관한 작사, 작곡, 아티스트, 연습과정, 발표스케줄 등도 시각화해 정보를 전달한다.

이 대표는 “음원 저작권 소유를 기반으로 발행되는 NFT는 디지털자산 영역에만 머무르고 있는 NFT의 개념을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비자엠다오가 확보한 음원 저작권은 DAO 커뮤니티의 공유자산으로 보호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대중적 관심사로 확산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