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ESG 경영 배우고 직접 체험… 기업의 지속가능 해법 찾는다

박지원 기자

입력 2022-01-20 03:00 수정 2022-01-20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고려대 경영대학
3월부터 ESG 최고경영자과정 운영
환경-사회-지배구조 영역별 동향
기업 대응전략-개선방향 등 모색


고려대 경영대학은 3월부터 ESG 최고경영자과정(ESG-AMP과정)을 신설해 운영한다. 사진은 고려대 경영본관. 고려대 제공

최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이 화두다. 기후변화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기업의 핵심 이해관계자인 고객, 투자자, 신용평가사, 정부 등이 기업들에 높은 수준의 ESG 경영체계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2025년부터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들은 순차적으로 ESG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를 의무적으로 공시해야 한다.

고려대 경영대학(학장 배종석)은 ESG 경영에 대한 중요성과 이에 대한 교육 수요를 고려해 3월부터 ESG 최고경영자과정(ESG-AMP과정)을 신설해 운영한다. 배종석 학장은 “ESG 경영에 대한 높은 관심에 비해 대학에서 최고위급 경영자를 대상으로 하는 ESG 경영 교육 프로그램이 사실상 없다”며 “한국 사회 전반에 ESG 경영을 촉진하고 이를 통해 기업과 사회, 나아가 인류 전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소개했다.

고려대 경영대학의 ESG-AMP과정은 총 16주에 걸친 고품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ESG 경영의 기본 개념부터 환경문제, 사회적가치, 기업지배구조 각 영역에 대한 최근 동향과 기업의 대응전략을 설명하는 독창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또 수강생들이 재직 중인 기업 또는 기관의 ESG 경영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외 또는 국내 연수를 통해 국내외 ESG 경영 우수기업을 직접 방문하고 이를 통해 ESG 경영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LG-POSCO 경영관.
고려대 경영대학은 국내 최초로 AACSB(미국 경영교육인증) 및 EQUIS(유럽경영교육인증)를 획득하고, 한 국가에서 1개의 최고 경영대학만이 가입할 수 있는 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인 CEMS Global Alliance에 소속돼 있다. 또 한경 비즈니스 전국 경영대학평가에서 14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 최초, 그리고 최고의 경영대학으로서 인정받고 있다.

오랜 기간 기업경영연구원 산하의 사회적가치와 지속가능경영센터, 기업지배구조연구소 등을 통해 사회적 가치와 기업지배구조에 대해 연구해 왔다. 특히 2021년에는 경영대학 독자적으로 ESG 연구센터를 개설해 환경문제까지 연구의 폭을 확대한 바 있다. 이러한 연구 경험과 국내 최대 규모인 85명의 전임교수진을 바탕으로 ESG 경영을 체계적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고려대 경영대학을 통해 국내 최대의 인적 네트워크에 소속될 수 있다는 것도 ESG-AMP과정의 가장 큰 장점이다. ESG-AMP과정 재학생들은 ESG 경영과 관련된 각종 세미나와 소모임, 필드 트립(Field Trip) 등을 통해 끈끈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뿐 아니라 정규수업 외에도 비즈니스 포럼, 등산회 등 다양한 원우회 활동을 통해 정기적인 만남을 가질 수 있다. 또 ESG-AMP과정 졸업생들은 고려대 교우회에 가입해 사회 각계에서 리더로 활약하는 교우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서로의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며 기업 경영의 영감을 얻을 수 있다.

현대자동차 경영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최첨단 교육환경도 유명하다. 현대자동차경영관과 LG-POSCO경영관은 국내 경영대학 최대 규모의 건물이다. 실시간 동영상 강의를 위한 최첨단 시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최첨단 IT(정보기술) 시설의 온오프라인 병행 전용 강의실, 그룹토론이 가능한 다양한 규모의 스터디 룸 및 자습공간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ESG-AMP과정 수강생들에게는 전용 강의실, 전용 라운지, 개인 사물함 등이 배정된다.

수강생들은 16주 과정을 수료하면 고려대 총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으며, ESG-AMP 교우회 및 고려대의 교우로 등록된다. 또 고려대의료원(안암, 구로, 안산병원) 종합건강검진 시 할인 혜택도 제공 받는다. 수료한 뒤에도 ESG-AMP과정 수업을 추가로 수강할 수 있다.

ESG-AMP과정은 ESG 경영에 관심이 있는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 또는 정부기관의 최고경영자 및 임원, 기타 동등한 자격을 갖춘 자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40명 내외이며, 수업은 3월 16일부터 16주 동안 매주 수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진행된다.

1월 27일 오후 6시 30분 온라인으로 과정 설명회에 참여할 수 있다. 입학 지원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2월 25일까지 지원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박지원 기자 jwpark@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