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잃은 대우조선해양…포스코 “관심 없다” 사모·외국계엔 ‘매각 불가’

뉴스1

입력 2022-01-14 09:56 수정 2022-01-14 10:23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운반선. (대우조선해양 제공) 2021.9.14/뉴스1

유럽연합(EU)의 반대로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길을 잃었다. 정부는 다시 매각을 추진한다는 방침이지만 경영 불확실성 등 요인으로 새로운 주인을 찾는 데 난항이 예상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EU 경쟁당국은 전날(한국시간)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에 관해 불허 결정을 내렸다.

양사의 기업결합을 위해선 한국·EU·중국·일본·카자흐스탄·싱가포르 등 6개국의 기업결합 승인을 모두 받아야 하는데 EU가 불허한 만큼 사실상 무산된 것이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지배주주(55.7%)인 산업은행은 양사간 기업결합이 불발됨에 따라 2019년 체결한 한국조선해양과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관련 계약을 종료할 전망이다.

이번 기업결합 무산에도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을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전날 관계부처 합동 자료를 통해 “대우조선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선 ‘민간 주인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이 적절한 인수 주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업계는 보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국내 조선 ‘빅3’ 중 하나인 삼성중공업은 지난 2020년까지 6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며 자본잠식 위기를 맞으면서, 무상감자 및 유상증자를 실시하며 재무구조 개선에 나선 상황이다.

또 삼성중공업과의 결합 역시 EU 경쟁당국이 불허 이유로 든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독과점 우려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LNG운반선 78척 중 22척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 15척과 합하면 절반에 가까운 수준이다.

업계 밖 기업들 중에서도 주인을 찾는 데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조선업은 ‘수주산업’인 만큼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높은 데다 방산 부문도 포함하고 있어 외국기업이나 사모펀드 등에 파는 것도 어렵기 때문이다.

2008년 매각 협상이 무산됐던 한화를 비롯해 포스코, 효성 등이 후보군으로 언급되지만 이들 기업은 손사래를 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해운업이나 조선에 진출할 계획이 전혀 없다”며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전혀 고려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름이 거론된 다른 기업 관계자도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전혀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일단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 강화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기업결합을 추진했던 당시 수주절벽에 따른 국내 조선사간 가격경쟁, 과잉공급 등 문제들이 지난해부터 시작된 조선업계 ‘슈퍼 사이클’로 사라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이 정상적으로 수주와 조업을 할 수 있도록 연 35억달러의 RG(선수금보증), 2조9000억원의 한도대출, 1조8000억원 대출 상환유예 등 기존 금융지원을 올해 말까지로 이미 연장해놓은 상황이다.

정부는 “최근 조선산업 여건이 2019년 당시보다 개선돼 EU의 불승인 결정이 조선업게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외부전문기관의 컨설팅 등을 바탕으로 산업은행 중심으로 대우조선해양 경쟁력 강화 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