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전국 11개 지자체와 ‘2021 가을 한복문화주간’ 진행

동아닷컴 박해식 기자

입력 2021-10-12 15:20 수정 2021-10-12 15:23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한복진흥센터는 전국 11개 지역에서 10월 11일부터 17일까지 ‘2021 가을 한복문화주간’ 행사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한복문화주간’은 체험, 전시, 패션쇼 등 한복문화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이다. 2018년부터 매년 10월 셋째 주에 지자체와 함께 개최해 왔으며 올해는 봄, 가을에 걸쳐 2차례 개최한다. 이달에는 충남 아산시, 전북의 남원·전주·익산시, 전남 곡성군, 경북 상주·경주시, 경남 진주·밀양시 그리고 부산시와 서울 종로구 등 총 11개 지역자치 단체와 함께 한다.

주최측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 계승·발전의 핵심 세대인 ‘미래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일상 속에서 한복과 전통문화 콘텐츠를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전시, 체험 및 온라인 이벤트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특히 젊은 세대가 한복문화 콘텐츠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게 했다.

행사 기간 중 확장 가상세계 플랫폼에서는 한복 의상 아이템을 착용하고 한복 패션쇼 등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는 가상 공간(비디오부스)이 열린다.

서울 스타필드 코엑스몰(라이브플라자)에서는 ‘구르미 그린 달빛’, ‘성균관스캔들’ 등 유명 사극 드라마에 참여하고, 영화 안시성으로 대종상을 받은 이진희 감독(한예종 무대미술과 교수)이 공간 연출한 ‘한복정원’ 전시가 열린다. 창덕궁 부용정(정원)의 사계를 본뜬 공간을 배경으로 비디오 아트와 함께 각 계절에 어울리는 영화·드라마 속 한복 의상을 전시한다. 또한 MBC 예능프로그램 ‘놀면뭐하니’ 제작팀 및 유야호(유재석) 등 한복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감사장을 수여하는 자리도 마련할 예정이다.

젊은 세대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온라인 행사도 마련한다. 한복진흥센터 누리소통망(SNS)에서는 메신저 프로필을 한복 사진으로 바꾼 참여자들에게 경품을 증정하는 사전 이벤트와 한복 입고 출근 인증 시 한복 소품을 증정하는 추첨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백옥수, 리슬 등 다양한 한복 아이템을 선보여온 패션 게임 ‘걸글로브’는 행사 기간에 게임(GIRL GLOBE)에 접속 시 한정판 한복 의상 스킨을 무료로 제공한다. 한복 관련 업체, 문화예술 기관, 지자체 연계 기관 등 일반 참여처 100여 곳도 전시, 체험, 교육, 할인 행사 등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한다.

한복문화주간 기간에는 전국 11개 지역에서 지역문화와 한복을 접목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각 지자체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전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할 방침이다.

▲충북 아산시에서는 한복 의상 및 물품 전시, 판매 플리마켓을 개최하고 한복 연계 인문학 세미나를 진행한다. ▲전북 남원시에서는 토크콘서트 형태의 ‘한복 시청회’를 열고 한복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전북 전주시에서는 전통혼례복, 퓨전한복 패션쇼를 개최하고 한복 장터를 비대면 라이브커머스 형태로 진행한다. ▲전북 익산시에서는 학술 콘서트를 열고 리폼한 한복을 전시한다. ▲전남 곡성군에서는 한복 인형 전시회를 개최하고, 지역민 참여형 한복 퍼레이드를 선보인다. ▲경북 상주시에서는 다도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한복 아트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경북 경주시에서는 신라복을 재해석한 의상으로 패션쇼를 열고, 한복 전시를 통해 한복의 색과 선의 아름다움을 알린다. ▲경남 진주시에서는 미래세대를 위한 진주실크 한복 패션쇼를 개최하고, 한복 피크닉을 진행한다. ▲경남 밀양시에서는 한복 화보를 제작, 전시하고 전통문화공간 영남제일루에서 온라인 패션쇼를 진행한다. ▲부산시에서는 한복 착용 시 영화의전당 입장료 할인을 제공하고 한복상점을 열어 한복 및 한복소품을 판매한다. ▲서울 종로구에서는 한복사진 전시회를 개최하고, 한복을 주제로 토크 콘서트를 진행한다.

지역 프로그램 일정 등 ‘2021 가을 한복문화주간’에 관한 보다 많은 정보는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아닷컴 박해식 기자 pistols@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