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종합화학→SK지오센트릭 변경… “세계 최대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업 거듭날 것”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1-08-31 15:23 수정 2021-08-31 15:2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브랜드 뉴 데이’ 개최
나경수 사장 “폐플라스틱 이슈는 기회… 성장 동력 삼을 것”
세계 최대 ‘폐플라스틱 도시유전 기업’ 목표
폐플라스틱 재활용 확대 사업모델 제시
2050년 폐플라스틱 재활용 시장 ‘600조 원’ 전망
2025년까지 5조 원 투자 추진
“생산한 플라스틱 100% 재활용”… 연간 250만 톤 규모
정부·지자체·중소업체 협력해 순환경제 체제 구축


SK종합화학이 10년 만에 회사 이름을 ‘SK지오센트릭(SK geo centric)’으로 변경하고 새로운 출발을 선언했다.

SK지오센트릭은 31일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열고 폐플라스틱 재활용을 주도하는 세계 최대 규모 도시유전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나경수 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파이낸셜 스토리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새로운 사명을 함께 발표했다.

새로운 이름 SK지오센트릭은 지난 1972년 국내 최초로 나프타 분해설비(NCC, Naphtha Cracking Center)를 가동하면서 국내 석유화학산업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온 SK종합화학이 ‘탄소에서 그린으로’ 완전한 변화 의지를 담아 새롭게 만든 사명이라고 설명했다.

회사 이름 변경은 2011년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SK종합화학(SK global chemical)으로 분사한 뒤 10년 만에 단행한 것으로 사업모델부터 이름까지 전면적인 ‘딥체인지’를 실행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오센트릭은 지구와 토양을 뜻하는 ‘지오(geo)’와 중심을 의미하는 ‘센트릭(centric)’을 조합해 완성한 이름이다. 지구 환경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폐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회사 이름은 9월 1일부터 공식 사용된다.

○ ‘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 목표… 2025년까지 친환경 소재 분야 5조 원 투입
이날 나경수 사장은 “SK지오센트릭의 파이낸셜 스토리 핵심 방향은 지구를 중심에 둔 친환경 혁신”이라며 “석유로부터 만들어진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다시 석유를 뽑아내는 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한 1차 목표로는 SK지오센트릭의 국내 플라스틱 생산량에 해당하는 연간 90만 톤 규모 폐플라스틱 처리 설비 능력 확보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친환경 소재 확대 등 분야에는 오는 2025년까지 국내·외에 약 5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7년까지는 SK지오센트릭의 글로벌 플라스틱 생산량 100%에 해당하는 연간 250만 톤을 직·간접적으로 재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해마다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폐플라스틱의 약 20%에 해당하는 규모라고 했다.

나 사장은 “2030년까지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 성장률은 12% 수준이고 2050년 600조 원 규모 폐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2025년에는 친환경 및 재활용 영역에서 기존 비즈니스를 상회하는 6000억 원 규모 영업이익(세전·이자지급전이익, EBITDA 기준)을 창출해 재무적으로도 완벽한 ‘그린 컴퍼니(Green Company)’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플라스틱 재활용 순환경제 체제 구축… “생산한 플라스틱 100% 재활용 추진”
SK지오센트릭은 새로운 비전 실현을 위해 플라스틱 재활용을 고려한 순환경제 체제 구축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차세대 재활용 기술 확보와 재활용 클러스터 구축, 3R 솔루션 개발, 친환경 소재 확대 및 친환경 원료 도입 등 플라스틱 생산부터 분리수거 후 재활용까지 이어지는 플라스틱 순환경제 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먼저 차세대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확보를 위해 국내·외 파트너업체들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사업 협력을 추진 중이며 열분해 후처리 기술은 자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SK지오센트릭 측은 설명했다. 특히 오염된 단일재질과 복합재질 플라스틱까지 재활용이 가능한 용매 추출, 해중합 및 열분해 등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보유한 해외 파트너업체들과 기술 도입, 합작법인(조인트벤처, Joint Venture) 설립, 지분투자 등 방식으로 국내외 설비 증설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부 및 지자체, 기존 중소업체 등과 상생 협력을 통해 폐플라스틱 수거·선별 단계부터 기계적·화학적 재활용 등 전 과정에 참여해 폴리에틸렌(PE)·폴리프로필렌(PP), 페트(PET), 복합소재 등을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재활용 클러스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여기에 SK지오센트릭은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Reduce), 친환경 소재 대체(Replace), 재활용 용이(Recycle) 등 3R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친환경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친환경 소재 및 원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친환경 소재의 경우 자동차 소재 경량화를 통해 연비 개선 및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이 가능하고 패키지 소재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SK지오센트릭은 친환경 소재 생산능력을 연간 50만 톤 수준에서 2025년 190만 톤 규모로 확대하기로 정했다. 바이오 유분과 열분해유를 원료로 적극 도입해 석유로부터 나온 플라스틱 양을 줄여 나간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폐플라스틱 이슈는 이를 가장 잘 아는 화학기업이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모습”이라며 “순환경제형 사업모델은 SK지오센트릭 파이낸셜 스토리에 가장 부합하는 방향이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