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캡슐]줄기세포치료제 ‘조인트스템’ 식약처 신약 허가 신청 外

동아일보

입력 2021-08-25 03:00:00 수정 2021-08-25 03:00: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 줄기세포치료제 ‘조인트스템’ 식약처 신약 허가 신청





네이처셀(대표 라정찬)은 관계사인 알바이오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자사가 한국 독점 판매권과 미국 개발, 허가권을 보유한 줄기세포치료제 ‘조인트스템’의 신약허가 신청을 완료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조인트스템은 세계 최초 중증 퇴행성관절염 자가 줄기세포치료제로 단 1회 무릎관절강 내 국소주사를 통해 중증 무릎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하는 신약으로 기대되고 있다. 라정찬 박사가 이끄는 바이오스타 줄기세포기술연구원이 16년간 수천억 원의 비용을 투입해 개발했다. 2018년 조건부 허가 반려 후 3상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3상 조건부가 아닌 신약 허가를 신청한다고 네이처셀 측은 설명했다.

식약처의 의약품 제조 품목허가 민원처리 일수는 115일, 보완 및 중앙약사심의위원회 등을 감안하면 통상적으로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통증완화 ‘극초단파 심부 투열 치료기’ 전국 체험관 오픈


㈜다원24는 의료기기 제조기업 인성메디텍이 출시한 통증 완화 의료기기 ‘극초단파치료기(MICRO WAVE IS-400)’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극초단파치료기는 극초단파 심부 투열 치료기로, 심부에 온열을 줘 관절염 및 제반 통증에 유효하며 신진대사의 혈액 촉진을 도와주는 의료 장비로 전국 의료업계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최대 250W 출력으로 통증의 완화에 사용하는 의료기기 극초단파치료기는 직접 환부에 가까이 접촉해 극초단파 유출을 최소로 억제한 방식이며 의료 종사자의 안전 역시 감안한 제품이다.


■ 카론바이오 헤어케어 제품 주성분, 탈모증 개선효능 입증


국내에서 개발된 탈모샴푸의 주요 원료가 인체의 모낭 피부 유두세포의 성장을 유도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성균관대 화학공학부 방석호 교수 연구팀(현지유, 임지수, 김성원, 서인우)이 약학 분야 국제저널 ‘파머스틱스’에 최근 게재한 논문에 따르면 실험 시료는 고농도의 클로로겐산과 움벨리페론을 함유하고 있다. 클로로겐산은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이며 생체 내에서 콜레스테롤 생합성 억제 효과 및 항산화 작용, 항암작용 등을 한다. 움펠리페론은 항균작용 및 염증억제 효과가 있다. 연구에 사용된 실험 시료를 모낭의 피부유두세포(HFDPC)에 처리한 결과 베타-카테닌 단백질의 활성화로 성장기 인자의 개체수가 증가했다. 또 HFDPC에서 성장기 전환에 중요한 혈관 생성의 개선을 보였다. 더불어 각질세포의 증식과 분화의 발전을 통해 휴지기에서 성장기로의 전환을 촉진한다는 것도 밝혀졌다.

바이오 벤치기업, 카론바이오 C3 샴푸·토닉의 주성분을 사용한 항산화·항염 효능은 한국 피부과학연구원의 세포시험을 통해 이미 검증된 바 있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