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 추기경 “뵙기만해도 마음이 편했는데 이제 기댈 곳이 없다”

뉴스1

입력 2021-05-01 12:14 수정 2021-05-01 12:1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정진석 니콜라오 추기경 장례미사 생방송 갈무리 (출처 가톨릭평화방송)© 뉴스1
정진석 니콜라오 추기경 장례미사가 1일 오전10시 서울 명동대성당에서 봉헌됐다. 장례위원장을 맡은 염수정 추기경은 강론에서 고인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나타냈다.

염수정 추기경은 “정진석 추기경께서 김수환 추기경이 돌아가셨을때 기댈 곳이 없다고 하신 말씀을 이제야 이해했다”며 “저도 정 추기경님을 많이 의지했다”라고 말했다.

염 추기경은 “힘들고 어려울 때 (정 추기경님을) 찾아뵙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했다”까지 말하다가 애도의 감정을 추스리기 위해 강론을 잠시 중단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지난번 선종미사때도 언급했지만 김수환 추기경이 아버지같은 분이라면 정진석 추기경은 어머니와도 같은 분이셨다”며 “근엄하고 박력 있는 모습 이면에 가까이 지내보면 부드럽고 온유하며 넒은 사랑을 지닌 분이셨다”고 회상했다.

이날 장례미사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뜻에 따라 불필요한 예절을 생략하고 일반 사제와 비슷한 수준으로 소박하고 엄숙하게 치뤄졌다.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따라 사제들 80여명을 비롯해 230명만 참석했다.

지난 달 27일 오후 10시15분 노환으로 선종한 정진석 추기경의 관은 일반 사제보다 10센터미터(cm)가 긴 삼나무관이 짜였다. 관 위에는 성경책 1권만 놓였을 뿐 일체의 장식을 하지 않았다.

정진석 추기경은 장례미사를 마친 뒤 경기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오산로 용인공원묘원 내 성직자묘역에 안장되며 오는 3일 추모미사가 있을 예정이다.

정진석 니콜라오 추기경 장례미사 생방송 갈무리 (출처 가톨릭평화방송)© 뉴스1
다음은 염수정 추기경 강론 전문이다.

찬미 예수님. 오늘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고 존경하는 정진석 니콜라오 추기경님의 장례미사를 봉헌하고 있습니다.

먼저 정 추기경님을 우리에게 보내주신 하느님의 크신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장례기간 동안 조문해주시고 기도해주신 모든 분께 특별히 감사드립니다. 교구의 성직자, 수도자, 신자분들, 서울성모병원 의료진들, 봉사자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교회의 큰 사제이자 우리 사회의 큰 어른을 떠나보낸다는 것이 참 슬프고 어려운 일입니다. 김수환 추기경님께서 돌아가셨을 때 “이제 의지하고 기댈 분이 없어 참 허전하다”고 하시던 정 추기경님의 말씀을 저도 깊이 더 실감하게 됩니다. 저도 마음으로 정 추기경님을 많이 의지했던 것 같습니다. 힘들고 어려울 때 찾아뵙는 것만으로 마음이 편했습니다.

지난번 선종 미사 때도 언급했지만 김수환 추기경님이 아버지같은 분이시라면 정진석 추기경님은 우리 교회와 사제들에게 어머니가 같은 분이셨습니다.

정 추기경님은 일단 식별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은 꼭 실행하시는 추진력을 지니셨기에 하느님께서 우리 교구에 꼭 필요한 큰 어른을 보내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 추기경님은 겉으로 보이는 근엄하고 박력있는 모습 이면에 가까이 지내보면 부드럽고 온유하며 넓은 아량과 많은 사랑을 지니신 분입니다. 정 추기경님께서는 당신의 사목표어인 ‘모든 이에게 모든 것’, ‘옴니부스 옴니아’ 처럼 인생을 사셨습니다. 정 추기경님은 진정한 행복에 대해서 늘 강조하셨고 마지막 말씀에서도 행복하게 사는 것은 하느님의 뜻이라고 하셨습니다. 모든 것을 버릴 때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역사를 우리에게 당신의 삶으로 보여 주셨고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이고 하느님의 뜻인지 분명히 알려주셨습니다.

청주 교구장이셨던 정 추기경님이 서울대교구장으로 임명되었을 때 김수환 추기경님은 “성령께서 우리에게 좋은 교구장을 뽑아 보내주셨다”고 하신 바 있습니다.

정 추기경님은 교회법 분야에서는 그야말로 선구자이셨습니다. 추기경님은 동양에서 최초로 라틴어 교회법전을 우리말 해설서 전집으로 출간하셨고 이는 한국교회 역사의 큰 획이 되었습니다.

또 정 추기경님은 성경을 읽고 묵상하면서 얻는 행복에 대해 자주 말씀하셨고 신자들을 위한 성경에 관한 책들을 여러 권 출간하셨습니다. 당신의 하느님 체험과 그 행복을 신자들과 조금이라도 더 나누고자 단 하루도 허투루 쓰지 않고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추구했던 추기경님의 자세는 우리 모두가 본받아야 할 덕목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추기경님은 기도하는 분이셨습니다. 늘 같은 시간에 묵주를 들고 산책하며 기도하는 모습은 아름답기조차 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교회, 북한 동포들,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들, 사제들과 수도자들과 그분들의 부모님을 늘 기억하며 기도하셨습니다.

정 추기경님 사목의 첫 자리에는 늘 선교와 사제양성이 있었습니다. 1970년 청주교구장으로 임명되었을 때 교구의 대부분 외국 선교사들이었고 한국 사제는 수적으로 열세여서 사제회의를 영어로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청주교구에 사제 100명을 달라고 하느님께 떼쓰며 기도하셨다는 일화는 유명합니다. 이 기도를 하느님께서 들으시고 추기경님께서 28년을 교구장으로 일하고 서울대교구장으로 오실 때 이미 100여 명이 넘는 한국인 사제들이 수품을 받았다고 합니다.

정 추기경님이 마지막까지 소원하셨던 것은 가경자 최양업 신부님이 시복시성되어 우리 교회가 그 모범을 본받아 새롭게 발전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정 추기경님은 김대건 신부님과 최양업 신부님의 라틴어 편지를 번역하시면서 더욱더 순교자들을 존경하고 사랑하셨고 순교자들의 삶이야말로 우리가 본받아야 할 모범이라고 늘 강조하셨습니다. 그분들의 편지를 번역하면서 감동을 많이 받으셨습니다. 마침 지금 로마에서 진행되고 있는 가경자 최양업 토마스 사제의 시복 작업을 전해듣고 계셨는데 결실을 미쳐 보지 못하고 돌아가셔서 안타깝지만 하늘에서 두 신부님을 이미 만나셨으리라고 확신합니다.

삶에서 여러 번 죽음의 고비를 넘긴 정 추기경님은 사실 자신의 인생은 덤으로 사는 것이며 죽음을 두려워하거나 거부하지 않고 순리대로 받아들이셨습니다. 정 추기경님은 지난 2월 22일 병자성사를 받으시고 마지막 말씀을 하시고 하느님께 모든 것을 내어 드리겠다는 의지로 “하느님 만세!”를 외치기도 하셨습니다. 그 자리에 있던 신부님들 의료진들이 지켜보다가 다들 너무 놀랐습니다. 그래서 정 추기경님의 선종 슬픔과 아쉬움에 그치지 않고 하느님께 마지막 순명을 다한 자녀로서 아름답게 보이기까지 합니다.

추기경님이 마지막까지 간직하신 이 부활 신앙 덕분에 우리도 고통과 죽음에 억눌리지 않고 오히려 희망을 갖고 살 수 있습니다.

오늘 다시 한번 정 추기경님처럼 훌륭한 목자를 우리에게 보내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정 추기경님께서 생전에 우리와 세상을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셨던 것처럼, 이제는 우리가 그분의 영원한 안식과 부활의 희망 속에 고이 잠든 모든 영혼을 위해 기도를 해야 하겠습니다.

“하느님 아버지, 저희 기도를 자애로이 들어주시어 정진석 니콜라오 추기경에게 천국 낙원의 문을 열어주시고 남아있는 저희들도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만날 때까지 믿음의 말씀으로 서로 위로하며 살게 하소서. 아멘.”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