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재개 앞둔 4월 증시…“수급이슈 주목”

뉴시스

입력 2021-03-31 05:09 수정 2021-03-31 05:1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공매도 재개에 개인 자금 이탈 가능성↑
증권가 "4월 증시, 수급 변화에 대비 해야"



5월 공매도 제개를 앞둔 코스피의 향후 향방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되는 있다. 이에 증권가에서는 증시는 실적 회복세가 두드러지지만 물가 상승과 수급 이슈로 보합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3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코스피지수는 월초(3/2) 대비 26.13포인트(0.86%) 오른 3070.00(3/30 기준)에 마감하며 월초 지수와 월말 지수의 차이가 크지 않은 횡보세를 보였다.

3월 증시는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1.5% 돌파하며 글로벌 금융시장와 함께 변동성을 키웠다. 아울러 금리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전망은 성장주에서 경기민감주로의 변화를 주도했다.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통해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는 입장을 확인하며 시장은 안도감을 보였으나 경기회복을 반영한 시장금리 상승은 성장산업의 밸류에이션 부담을 제거하지는 못했다는 평가다.

다음 달 글로벌 경기는 각국의 재정 지출 확대로 회복세를 이어가고 국내 기업의 1분기 실적도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글로벌 물가 상승 우려로 중앙은행의 통화 완화에 대한 의심이 지속되고, 달러 강세로 외국인 순매도 압력이 잔존한다는 점에서 지수는 횡보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와 함께 증권가에서는 4월 코스피 지수 예상 구간으로 2870~3250포인트를 제시했다.

아울러 오는 5월2일 공매도 재개를 앞둔 점도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이달 15일 재개될 예정이었던 한시적 공매도 금치 조치를 두 달가량 연장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금융위는 공매도 재개에 따른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코스피200, 코스닥150 구성종목만 공매도를 재개할 예정이다.

이원 부국증권 연구원은 “5월 공매도 재개 앞두고 개인투자자 이탈이 예상되며, 규모는 제도 보완 정도에 반비례할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해 1월 이래 개인의 코스피 누적 순매수 금액 약 84조원가량으로 공매도 포비아(공포증)에 따른 수급 이탈 여파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연기금 매도세는 4월 말까지 점진적 축소 예상되나 4차 기금운용회의 이전까지 방향 전환은 무리로 보여 다음 달 연기금의 국내주식 매수 움직임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4월 코스피는 보합장세의 지속 여부를 결정 지을 중요한 시기라는 평가다.

코스피 3개월 평균 수익률은 지난 1월까지 10%를 상회하는 폭등세를 보였지만 이달 말 기준 1.2% 상승하는 수준까지 떨어졌다. 평균 수익률이 마이너스로 전환하는 가격조정 가능성이 커진다면 신속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0%를 기준으로 등락을 반복한다면 박스권 진행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은 “4월 주식시장은 단기 보합장세의 변화 가능성을 살피는 중요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거시지표 및 기업실적 등 펀더멘탈 조건은 중장기 주가 상승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그럼에도 서구권 경제와 중국의 마찰, 성장산업의 펀더멘탈 체크, 5월 공매도 재개에 대한 불편한 투자심리 등은 시장 경계수위를 높여야 할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코스피는 4월 말을 지나면서 FOMC에서 통화완화 신호가 예상되고 5월부터 연기금 등 기관의 매도 압력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지수는 분기 초 조정에서 벗어나 상승세를 돌아설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다.

유종우 한국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4월 말 FOMC에서의 통화완화 신호 확인 가능성과 5월 이후 연기금 등 기관의 매도 압력 약화 가능성 등으로 지수는 분기 초 조정에서 벗어나 상승세를 돌아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매크로 관점에서 투자전략은 경기 회복과 물가 상승을 염두에 두고 경기순환주의 비중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유 센터장은 조언했다.

그는 “기업 투자와 민간 소비 재개를 염두에 두고 소재(철강, 화학), 산업재(건설, 기계, 운송), 경기소비재(자동차, 의류), 금융(은행, 보험), IT 업종에 대해 낙관론이 형성될 수 있다”며 “바이오, 2차전지 등 주가수익비율(PER)이 높은 성장주에 대해선 중립 시각을 유지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