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바라보는 정세균, LH 사태에 ‘사임 시기’ 고민 깊어져

뉴스1

입력 2021-03-18 06:06 수정 2021-03-18 16:2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03.17 © News1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권 도전에 마음을 굳히고 사임 시기를 가늠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사태로 더 고민이 깊어졌다. 이번 사태가 단기간에는 수습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만큼, LH 혁신안 발표 등 사태가 일단락됐다는 판단이 들면 총리직을 내려놓을 것으로 보인다.

여권 관계자는 18일 “정세균 총리가 대권 출마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안다. 사임 시기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잠룡’ 정 총리의 대선 도전을 정치권에서는 일찍부터 기정 사실로 받아들였다. 본인도 대선 출마 여부에 확답하지 않았지만, 총리직을 수행한 이후 정치를 지속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본격적인 대선 행보를 위해서는 총리직을 내려놓아야 하는 만큼, 정 총리의 사임 시점에 대한 관심도 많다. 총리직 사임은 ‘대권 주자’ 정세균의 첫 행보인 만큼,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결단이다.

사임 시기에 관한 일반적인 전망은 4월 7일 재보궐 선거 이후다. 정부가 공정한 선거 관리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에서 총리의 사임은 부적절할뿐더러, 선거 국면에서 총리직을 사임할 경우 주목도가 분산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재보선이 치러진 이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LH 사태가 정 총리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우선 정 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총괄하고 있다. 일일 확진자 수가 300~400명대를 기록하는 등 3차 유행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는 정 총리의 행동 반경이 제약될 수밖에 없다.

정 총리는 14일 중대본 회의에서 “향후 2주간 확진자를 200명대로 줄이겠다”고 밝혔는데, 실제 확진자가 200명대까지 떨어진다면 정 총리의 대선 행보에도 ‘파란불’이 켜지는 셈이다.

코로나19만 해도 골치가 아픈 정 총리지만, LH 사태가 터지면서 고민이 더 깊어졌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가 지난 2일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을 폭로하며 촉발된 사태는 일파만파로 확산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총리실 지휘아래 국토부, LH 등에 대한 조사를 지시하면서 총리실은 이번 사태 해결의 중심에 서게 됐다.

최창원 국무1차장을 단장으로 하는 정부합동조사단이 국토부·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등 8개 택지지구 토지거래 내역을 전수조사했고, 기존에 의혹이 제기된 13명 외 7명의 투기 의심사례를 추가로 찾아냈다.

현재 2차 조사가 진행 중이며, 정부는 LH 내부통제 강화방안, 농지제도 개선방향 등 후속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투기 근절 및 재발방지 방안과 LH 혁신방안 등도 발표될 예정이다.

이처럼 정부가 LH 사태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정 총리가 대권 도전을 위해 총리직을 내려놓는다면 욕심을 앞세운다는 비판이 나올 수도 있다.

여권 관계자는 “이번 사태가 어디까지 갈지 모르지 않나. 사태가 어느 정도 일단락되면 사임을 고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