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 과기부 장관 “내년 초 국산 백신 접종 전망”

뉴시스

입력 2021-02-22 17:39 수정 2021-02-22 17:4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백신 개발 과정 변수 많아 장담 어려워"
3분 진단키트는 예정대로 3월 상용화할 듯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국산 백신이 개발 시점을 내년 초로 전망했다.

최 장관은 2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백신은 임상시험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장담하기는 어렵다”면서 “특별한 변수가 없다는 전제하에 제약사들이 올해 말 임상 3상을 진행하면 내년에는 국산 백신이 나올 수 있겠다는 로드맵이 있다”고 밝혔다.

또 침(타액)으로 3분 이내 코로나19 진단이 가능한 진단키드는 예정대로 3월에 개발이 완료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 장관은 “정확하고, 편하게 쓸 수 있으며, 가격이 저렴하고 신속하게 결과를 알 수 있는 진단키트를 개발하고 있다”며 “3월까지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국산 백신의 필요성에 대해 “코로나 변이가 많이 생기고 있고, 새로운 감염병 위험도 있다. 계속 해외에서 개발하는 백신에 의존할 수 없다”면서 “새로운 감염병이나 코로나 변이에 대해 빠르게 독자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른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개발의 속도가 늦다는 지적에 대해 최 장관은 “코로나19 감염병 대응관련 예산이 많이 늘기도 했지만 선진국들에 비해 절대적으로는 적은 편이며 장기적 투자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도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백신 개발 플랫폼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도 “현재 백신 허가를 받은 나라는 5개국 정도인데 제대로 인정받고 있는 것은 미국과 영국 밖에 없다”면서 “감염병 발생 1년 만에 백신 개발을 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제약산업 선진국인 독일, 스위스, 프랑스, 일본 등만 봐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관성있는 우주 탐사·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우주청을 신설하자는 의견에 대해 최 장관은 “우주청 등 독립적 기구가 있다면 조금 더 힘을 받아서 진행할 수 있는 있겠지만 지금 당장 논의하기에는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 것 같다”며 “현재 우주 개발이 잘 진행되고 있기에 조직을 개편하는 건 이르다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온라인동영상(OTT) 서비스 사업자의 음악저작권료 갈등과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거버넌스 문제에 대해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최 장관은 “부처간에 협의가 되어야 하고 쉽게 풀릴 문제가 아니며 이해당사자간 다툼이 있어 관계자간 협의도 같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용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중재 역할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를 중심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규제하는 법안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각 부처들이 협의체를 만들어서 같이 논의하는 상황이며 과기정통부의 입장은 최소규제 원칙이고 이는 모두가 합의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정위와 방통위는 사후 규제를 다루는 기관이어서 서로 보는 관점이 다를 수 있지만 규제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종합성 있게 잘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장관은 최근 이통사들의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그는 “5G 요금제가 많이 개선됐고 생각한다”면서 “그런데 아직 더 개선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