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ping&]‘쇼핑의 신세계’를 팝니다

동아일보

입력 2021-02-03 03:00 수정 2021-11-04 10:3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SSG닷컴 쓱라이브에 전 그룹사 총집결!
온-오프라인 연계로 ‘입체적 콘텐츠’ 차별화



설 선물세트도 라이브방송으로… 상품 전문가 총출동해 ‘믿고 구매’

원승식 이마트 피코크상품개발실 셰프(오른쪽)와 노금미 쇼호스트가 이마트 설 선물 라이브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최근 SSG닷컴은 설을 앞두고 명절 선물세트 판매 라이브방송을 진행했다. 1월 27일과 28일 양 일간 오전 11시부터 각각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에서 준비한 선물세트를 소개해 호평을 받았다.

특징은 수산업체 대표부터 이마트 미트센터장, 피코크상품개발실 셰프까지 전문가들이 총출동했다는 점이다. 최근 사회적 거리 두기로 고향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선물세트가 더 중요해지자, 인기 대표 상품을 직접 보고 고르는 것처럼 전문가가 꼼꼼하게 소개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27일 오전 11시에 시작된 첫 번째 방송에서는 신세계백화점의 ‘안성맞춤 한우 다복세트’와 ‘신세계 샤인머스캣 세트’, ‘신세계 은갈치’ ‘포트넘앤메이슨 티머그 기프트 박스’ 등 대표 상품 4종이 소개됐다. 방송 진행을 맡은 쇼호스트와 함께 이시우 ‘광진수산’ 대표, 황상헌 ‘에이플영농법인’ 대표, 이일열 ‘안성마춤한우’ 대리 등 협력사 관계자가 출연해 상품 신뢰도를 높였다.

SSG닷컴 모바일 화면. 유통업계가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라이브방송(라방)’에 집중하고 있다. SSG닷컴도 ‘비대면 소비’ 시대를 맞아 라이브방송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강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SSG닷컴은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과 유기적으로 결합해 타 이커머스 업체는 모방하기 어려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이튿날인 28일 오전 11시부터 방송된 이마트 명절 선물세트 라이브도 인기를 끌었다. 이마트 ‘피코크 비밀연구소’를 배경으로 ‘횡성축협한우’를 소개한 이 방송은 약 6000명의 시청자가 지켜봤다.

철저한 품질관리를 거치는 횡성축협한우는 이마트 미트센터에서 가공돼 이마트와 SSG닷컴에서 판매 중인 프리미엄 등급의 ‘베스트셀러’ 브랜드다. 특히 이날 방송에서는 작업장별로 철저한 위생관리 공정을 준수하는 이마트 미트센터 내부 영상도 공개했다.

상품의 전문적인 설명을 위해 홍성진 이마트 미트센터 센터장과 원승식 이마트 피코크상품개발실 셰프가 방송에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원 셰프는 조선호텔에서 한식 책임자로 근무하다가 이마트 메뉴개발팀에서 ‘순희네 빈대떡’, ‘피코크 진한 육개장’ 등 인기 한식 상품 개발에 참여한 자타 공인 ‘한식 전문가’다. 원 셰프와 홍 센터장은 부위별 특별한 맞춤 요리법은 물론이고 먹고 남았을 때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등 실용적인 정보와 팁도 공유해 반응이 좋았다.




패션, 뷰티, 식품 등 다양한 콘텐츠가 핵심… 명품 브랜드 신제품 공개도

홍성진 이마트 미트센터장(오른쪽)과 노금미 쇼호스트가 이마트 설 선물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SSG닷컴은 지난해 10월 말 신세계그룹 최대 쇼핑행사인 ‘대한민국 쓱데이’를 기점으로 자체 라이브방송 ‘쓱라이브(SSG.LIVE)’를 처음 선보였다. 지금까지 식품, 뷰티, 건강식품, 완구, 잡화 등 폭넓은 카테고리에서 총 21회의 라이브방송을 진행해 20만 명에 달하는 누적 시청자 수를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

SSG닷컴 라이브방송의 가장 큰 특징은 오프라인 매장과 이어지는 입체적 콘텐츠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스튜디오는 물론 이마트 매장이나 신세계백화점에서 진행자가 직접 상품을 소개하기도 하는 등 현장감을 높였다. 이는 타 플랫폼에서 쉽게 선보이기 어려운 ‘킬러 콘텐츠’로 차별화하겠다는 복안이기도 하다.

대표 사례로 이마트 성수점에서 진행한 ‘매장 전단 라이브방송’이 꼽힌다. 이마트에서 발행되는 할인 전단에 나온 상품을 실제 성수점에서 근무 중인 신선식품 담당자와 함께 매장 곳곳을 돌아다니며 설명하는 형식이다. 시청자는 이를 통해 쇼핑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일열 '안성마춤 한우' 대리와 최세영 쇼호스트가 신세계백화점 설 선물세트를 라이브 방송으로 소개하고 있는 모습.

지난해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이마트 월계점의 체험형 완구매장 ‘토이킹덤’에서 구매할 수 있는 완구 상품을 특별 할인가에 소개한 라이브방송도 반응이 뜨거웠다. 방송 시간 중에 시청자들이 누른 ‘좋아요’ 수는 약 7만 건에 달했다.

SSG닷컴은 뷰티 편집숍 ‘시코르’ 강남점에서 라이브방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시코르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진행자가 함께 출연해 매장을 둘러보고 20, 30대 여성이 선호하는 브랜드인 ‘어반디케이’ 색조 화장품 및 ‘케라스타즈’ 헤어 상품을 소개했다.

그뿐만 아니라 SSG닷컴은 ‘입생로랑 뷰티’ 등 명품 브랜드와의 라이브방송도 지속 추진해 경쟁사와 차별화를 꾀할 방침이다.

신세계백화점 설 선물세트 라이브방송 촬영 모습.
지난해 12월에는 입생로랑 뷰티에서 출시한 ‘NEW 마블팩트’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함께 세계 최초로 공개하며 화제를 모았다. 인기 메이크업 아티스트 이사배가 출연해 25만 건이 넘는 ‘좋아요’를 받았다. 방송 중에 이사배가 직접 시연한 특정 컬러는 물량이 조기에 소진되기도 했다.

뒤이어 1월에는 마찬가지로 글로벌 뷰티 브랜드 ‘맥(MAC)’에서 한정판으로 출시한 ‘문 마스터피스’ 신상품을 온라인 최초로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방송은 시청자 수 1만 명, ‘좋아요’ 8만 건을 기록했다. 방송 당일 맥 브랜드 전체 매출은 평소보다 8배 높은 것으로 집계되기도 했다.

곽정우 SSG닷컴 운영본부장은 “신세계그룹이 갖고 있는 광범위한 콘텐츠를 활용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라이브방송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며 “영상에 익숙한 MZ세대 등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