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진 철회 뒤집은 전공의들 이유가?…의협, 전공의에 떠넘겼나

뉴스1

입력 2020-08-26 11:46 수정 2020-08-26 12:0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방침 등에 반발해 지난 21일부터 집단 휴진에 돌입한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장 등 대표단과 긴급 면담을 하고 있다. 2020.8.23/뉴스1 © News1

마지막 합의를 뒤집은 것은 수련의로 구성된 대한전공의협의회였다.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집단휴진 철회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지만, 대전협에서 이를 거부하면서 26일 의료계가 집단휴진을 강행하게 됐다. 전공의들은 정부가 잘못된 정책으로 국민들을 속이고 있다는 이유를 댔다.

대전협 내 강경파는 의대정원 확대 등 정책 철회 우선을 고집했으며, 일각에서는 집단휴진 강행과 철회 모두 부담을 느낀 의협이 결정을 대전협이 미룬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박지현 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은 26 오전 대전협의 세 가지 입장을 담은 선언문을 발표했다.

대전협은 “젊은 의사는 잘못된 의료 정책으로 국민을 속이는 정부 행태에 결연히 저항한다”며 “단체행동으로 잘못된 정부 정책의 철회를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 건강권을 진정으로 보장할 정책을 요구하는 단체행동으로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의대정원 확대 정책 철회 등을 주장하며 지난 21일부터 이어오는 무기한 집단휴진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당초 정부와 의협은 지난 24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회동을 가진 후 실무협의로 전환했고,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마무리될 때까지 의대 정원 확대 등의 정책을 유보하고, 의협도 집단휴진을 중단하는 쪽으로 잠정 합의를 봤다.

다만 의협은 이 합의안을 대전협 대의원총회 안건으로 올리는 것을 전제 조건으로 내세웠고, 이 안건이 부결되면서 합의가 결렬됐다.

정부 측에 따르면 대전협 지도부 측 역시 집단휴진을 강행하자는 비교적 강경파였지만, 의협이 일단 집단휴진 철회를 결정한 만큼 이를 받아들이자고 주변 설득에 나섰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대전협 내부 강경파에서는 정부의 ‘유보’ 입장은 언제든 의대정원 확대 정책을 꺼내들 수 있다는 것으로 보면서 여전히 정책의 전면 철회를 고수했다.

보건복지부 측 관계자는 “정부와 의협이 마지막에 상당 부분 양보해 어렵게 합의를 해서 괜찮을 줄 알았는데, 대전협에서는 계속 완전 백지화 선포를 주장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아예 당초부터 합의할 의사가 있었던 것인지 의문스럽다”며 “대전협은 대화를 통해 협의할 의사는 없었고, 무조건 요구를 관철시키겠다는 생각이 아니었나.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의협이 코로나19 상황과 집단휴진 강행이라는 진퇴양난 상황속에서 책임을 젊은 의사들인 전공의들에게 미룬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또 다른 정부 측 관계자는 “의협이 정부와 합의해놓고, 젊은 의사들에게 결정을 미룬 것 같다”며 “전공의들이 혈기로 강행하면 거기 묻어서 가고, 멈추면 함께 멈추려는 것 아닌가”라고 내다봤다.

의협은 이날 담화문을 통해 ‘의료계는 파업이 정부 불통에 항의하는 유일한 수단이기에 부득이하게 단체행동에 나섰지만, 결코 국민과 환자에게 위협과 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을 세웠다“며 ”합의점에 이르지 못해 26일부터 3일간 예정된 단체행동에 돌입하게 된 점은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