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경쟁률 최고 1.99대1 기록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0-08-21 11:54 수정 2020-08-21 11:57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일반물량 682가구 모집에 675건 접수
전용면적 84㎡A 175가구 모집에 349건 몰려
최대 8년 거주 후 분양 결정 가능
“기존 e편한세상 상품성 적용해 차별화”
오는 24일 당첨자 발표



대림산업은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일반공급 물량이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된 청약접수에서 최고 경쟁률 1.99대1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진행한 특별공급 청약 결과가 최고 4.6대1을 기록한데 이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는 선전한 결과라는 평가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5월 제주에서 공급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H’ 단지는 일반공급 청약 결과 198가구 모집에 45건이 접수돼 모집 가구 수의 3분의 1도 채우지 못했다.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은 일반공급 청약에서 682가구 모집에 675건이 접수돼 대부분 가구 수를 채웠다.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전용면적 84㎡A 타입의 경우 175가구 모집에 무려 349건이 접수됐다.

분양 관계자는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은 대림산업이 시공하는 ‘퍼스트 스테이’ 단지로 최대 8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살아본 다음에 분양을 결정할 수 있는 상품”이라며 “주택전시관 내방객 대부분이 상담을 받으면서 입주에 대한 희망의사를 보여 계약도 원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동 일원에서 회원3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으로 공급되는 이 단지는 지하 3~지상 29층, 16개동, 전용면적 38~84㎡, 총 1253가구로 구성됐다. 이중 898가구를 퍼스트 스테이(공공지원 민간임대)로 공급한다.

퍼스트 스테이는 전체 물량의 20% 이상이 청년과 신혼부부, 고령층 등 주거지원 계층에게 특별공급 된다. 80% 미만은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 구성원을 위한 몫이다. 일반공급 청약 조건은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면 거주지역 관계없이 누구나 접수할 수 있다. 청약통장 보유 여부와 소득수준 등의 제약은 없다. 유주택자의 경우에도 일반공급 물량에 한해 입주개시일 이후부터 계약이 가능하다. 초기 임대료의 경우 일반공급 물량은 주변 시세의 90~95%, 특별공급의 경우 청년·신혼부부 및 고령층은 70~85% 이하로 책정된다. 2년 단위로 갱신되는 임대보증금과 임대료 상승률이 소비자물가지수를 반영하는 비율을 초과할 수 없어 주거비용에 대한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고 분양 관계자는 전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으로 임차인 보증금 환급이 안전하고 계약 만기 또는 중도 퇴거 3개월 이전 통보 시 보증금 반환이 빠르게 가능하다는 장점도 눈길을 끈다. 여기에 최대 8년간 거주할 수 있어 중개료나 이사비용 등도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입지의 경우 회원초교가 맞닿아 있는 ‘초품아’ 단지다. 무학여중·고와 용마고, 마산고 등 지역 명문 중·고교도 밀집했다. 단지 반경 2.5km 이내에는 신세계백화점과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등 다양한 쇼핑 및 편의시설이 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은 주거문화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주력 브랜드 아프트인 만큼 기존 임대주택과 달리 일반분양 단지와 동일한 상품구성과 우수한 평면설계를 갖췄다”고 강조했다. 남향 위주 단지 배치로 채광과 통풍이 용이하고 각 가구마다 넉넉한 수납공간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공기청정형 전열교환기를 사용한 환기 시스템과 스마트홈 시스템 등이 적용됐고 집안 모든 면에 단열라인과 열교설계를 더해 결로와 에너지 손실을 줄였다고 했다.

커뮤니티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와 실내스크린골프연습장, 라운지카페, GX룸, 라운지카페, 국공립어린이집, 무인택배보관소 등이 들어선다. 주차공간에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마련했다.

일반공급 청약 당첨자는 오는 24일 발표 예정이다. 정당계약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주택전시관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봉암동 일대에 마련됐다. 입주 예정시기는 다음 달이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