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빨래방 브랜드 워시엔조이, '제1회 W.M.A 마케팅 아카데미' 성료
동아닷컴 김동석 기자
입력 2019-04-25 15:33

#제주도에서 워시엔조이를 운영하는 서귀포강정점 점주는 지난 19일 이른 새벽 서울행 비행기에 올랐다. 셀프빨래방 마케팅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무료 아카데미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매장을 운영한지 3년차가 되었지만 급변하는 온라인 환경과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 상황에서 마케팅에 대한 조언이 절실했던 참이었다.
그는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마케팅에 대해서 디테일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실감했다”며 “SNS나 블로그 등 아카데미에서 배운 것들을 바로 매장 홍보에 접목해 볼 생각이며 멀리서 왔지만 교통비가 아깝지 않은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최근 셀프빨래방 브랜드 워시엔조이가 매장 오픈을 넘어 점포의 개별 경쟁력 향상에도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대표적으로 2018년부터 진행해온 점주 대상 교육 프로그램인 ‘W.M.A(워시엔조이 마케팅 아카데미)’가 있다. 워시엔조이 측에 따르면 W.M.A는 개별 매장이 자체 경쟁력을 가져야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 상생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워시엔조이는 마케팅 아카데미의 규모를 더 키워 올해부터는 스페셜 강사진을 별도로 초빙하여 강의를 개최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 시작으로 지난 19일 본사 오디토리움에서 2019 제1회 W.M.A가 개최됐다.
국내 최초로 개최되는 셀프빨래방 전문 마케팅 아카데미인 만큼 업계 관계자들의 기대감도 높았으며 높은 신청률로 30분 만에 정원이 마감되는 등 폭발적인 관심을 집중시킨 바 있다. 참석하고자 하는 점주가 늘어 아카데미 참석 가능 인원도 확장했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특히 화려한 스펙과 유수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디렉터의 경험으로 Great Marketing을 실현하고 있는 벨룸마케팅컴퍼니 강준식 대표를 비롯해 국내 최초로 출간된 인스타그램 마케팅 책의 저자이기도 한 감성컴퍼니 정진수 대표 등이 특별 강사로 참여하는 등 우수한 외부강사의 참여로 강의의 질을 더욱 높였다. 또한 우수 매장 점주가 직접 실제 매장 운영 경험 및 마케팅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해 더욱 현장감 높은 노하우를 전달했다.
올 하반기에는 온라인 강의 제공도 계획하고 있다. 온라인 강의가 개설되면 바쁜 일정 때문에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하기 힘들었던 점주들의 불편 또한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마케팅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셀프빨래방 운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 내용을 중심으로 더욱 확장될 예정이다. 홍보·마케팅을 메인으로 하여 고객 서비스 개선, 불만 고객 응대법, 세무·회계, 디자인 등 매장 운영과 관련한 팁까지 다양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워시엔조이 마케팅 아카데미를 총괄하는 백은별 과장은 “창업은 의지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과 지식, 실력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조언을 해줄 멘토와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며 “개별 매장 하나하나가 경쟁력을 가져야 함께 잘 될 수 있다는 마음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2019 제1회 워시엔조이 마케팅 아카데미는 40여 명의 점주가 참가해 자리를 빛냈으며 만족도 또한 높게 평가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동아닷컴 김동석 기자 kimgiza@donga.com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月 6만2000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모두의 카드’ 시행
“참치보다 비싸다”…겨울 별미 대방어 값 치솟은 이유는?
방산기업 LIG넥스원의 도전… 미사일 넘어 위성도 진출
“월급 4분의 1 월세로 낸다”…천정 뚫은 월세에 임차인 ‘한숨’
“오라클, 14조원대 오픈AI 전용 데이터센터 자금조달 난항”- “케데헌처럼 세계가 부를 ‘한국적 캐럴’도 나와야죠”
- 美하원 “韓디지털 규제, 빅테크 겨눠… 무역법으로 대응해야”
- DL케미칼 “여천NCC, 90만t 규모 공장 가동 중단해야”
- ‘제2 마라톤 붐’의 그늘 부상…“이렇게 하면 줄일 수 있다”[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 “세계 질서는 필연 아닌 선택의 결과… 다른 미래 상상할 수 있어야”[이설의 글로벌 책터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