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 바뀐 인사청문회…박영선 후보자 의혹 ‘쟁점’은

뉴시스

입력 2019-03-27 09:06 수정 2019-03-27 09:0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28일 오전부터 시작된다. 정치권 인사를 원했던 업계에서는 청와대로부터 장관 인선이 있은 후 연이어 ‘환영’ 의사를 밝혔지만, 현 야당인 자유한국당을 상대로 강공을 펼쳐왔던 박 후보자에게 예고된 검증 절차는 지난해질 것으로 보인다.

청문회의 쟁점은 박 후보자가 받고 있는 의혹 가운데 다주택 논란, 아들의 이중국적, 납세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주택 문제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직접 “박영선 후보자는 집이 4채”라고 꼬집은만큼 가장 먼저 도마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논란을 빚었던 박 후보자의 장남에 대한 이중국적 문제도 병역과 연관돼 전방위적 공격을 받을 것으로 점쳐진다. 박 후보자의 장남 이모 씨는 미국 국적을 소유한 후보자 남편에 따라 미국 국적자다. 2022년 12월31일까지 병역 판정검사를 연기한 상태다. 24세 이전에 출국하겠다는 이유에서다.

자녀에게 재산을 부당하게 증여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곽대한 자유한국당 의원은 박 후보자가 2006년부터 13년 간 2억원의 부당 증여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야당의 맹공이 펼쳐지는 가운데, 청문회에 앞서 후보자를 둘러싸고 일각에서는 촌극이 연출되기도 했다.

인사청문요청서가 국회에 제출되기 하루 전날인 12일 박 후보자의 배우자는 종합소득세 2280여만원을, 26일에는 2015년도 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 150여만원을 납부했다. 하지만 전자의 경우 2013년 이미 처리된 내역이었다.

박 후보자 측은 이중 세금 납부를 설명하며 환수 절차를 밟는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수천만원대 세금을 ‘지각 납부’했다는 수식어를 얻게 됐다.

이 같은 야당의 공세에 박 후보자는 적극적인 자세로 임했다.

박 후보자는 지난 5년간 소득은 30억원에 달하지만 전통시장 소비액은 82만원에 그쳤다는 뉴스와 관련해 강경하게 맞받아쳤다. 그는 “이는 허위사실이고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것”이라며 일축했다.

또 다주택 논란에 대해서는 전세주택까지 소유주택으로 편입했다며 반박했으며, 아들의 이중국적에 대해서는 “장남은 병역을 이행할 계획”이라며 국적 취득의 경위를 소상히 밝혔다.

이밖에도 야당에서는 박 후보자를 둘러싸고는 주민등록법 위반, 배우자 명의의 사단법인 생각연구소에 정치자금을 사용했다는 의혹, 대기업 후원금 논란, 적발된 불법 주정차 가운데 일부를 의정활동을 이유로 과태료를 면제받았다는 등의 내용이 잇달아 쏟아지고 있다.

청문회 하루 전날인 27일 자정무렵에는 박영선 후보자와 남편의 5년간 소득이 33억원이 넘는데도 기부는 0.5%에 불과하다는 언론보도도 이어졌다.

해당 자료를 발의한 이종배 한국당 의원은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이 부족한 후보자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나갈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입장을 밝혔으며, 정치권에서는 26일 ‘한국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 일동’의 명의로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연기를 요구하는 성명서가 발표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박 후보자는 “청문회를 통해 밝히겠다”는 입장을 줄곧 피력해 왔다. 일각에서는 언론인 출신 의원으로 저격수로 활동해 온 만큼 그가 청문회에서도 강경한 자세로 맞설 것으로 보고 접전을 예상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