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국소비자 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독일 헤어케어 제품시장 1위 ‘알페신 카페인 샴푸’外

김민식 기자

입력 2019-01-29 03:00 수정 2019-01-29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 독일 헤어케어 제품시장 1위 ‘알페신 카페인 샴푸’

남성헤어케어 부문 닥터볼프코리아

독일에서 건너온 카페인 샴푸 ‘알페신(Alpecin)’은 남성 헤어 케어 부문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알페신은 110년 이상 두피와 모발 연구에 전념해 온 독일 기업 ‘닥터 볼프(Dr. Wolff)’의 간판 제품으로 ‘카페인 샴푸’와 ‘두피 토닉’이라는 카테고리를 처음으로 정립시킨 제품이다.

세계 5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독일과 오스트리아, 스위스, 영국, 홍콩 등지에서 헤어 케어 제품시장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알페신 카페인 샴푸는 카페인 복합성분을 두피에 공급한다. 매일 사용시 모발을 생기있고 건강하게 해주는 남성용 제품이다. 독일에서 공식적으로 검증 받은 닥터볼프 그룹 본사의 연구소장 클렌크 박사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알페신 카페인 샴푸를 매일 사용하면 두피 활성화를 지속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며 두피에너지가 약해지지 않도록 도와준다.

알페신 카페인 샴푸는 카페인 복합성분뿐만 아니라 건강한 모발과 두피에 필요한 것으로 알려진 아연, 니아신도 함께 포함돼 있다. 더불어 푹 꺼진 모발에 풍성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게 제조사 측의 설명이다. 알페신 샴푸 제품으로는 주력 제품인 ‘C1’과 건조하거나 예민한 두피로 고민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보습 기능을 추가한 ‘하이브리드’가 있다.

알페신 샴푸 제품은 1일 1회, 매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샴푸 시 카페인 성분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2분 정도 두피 마사지를 한 후 헹궈낸다.

그 밖에도 토닉(토너) 제품인 ‘알페신 리퀴드’는 두피에 직접 도포하는 제품으로 카페인 성분이 24시간 동안 두피 전체에 보호막처럼 작용해 모발이 힘 있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리퀴드를 두피에 바르고 마사지한 후 씻어낼 필요 없이 스타일링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법이 간편하며, 머리를 감지 않은 날 사용해도 좋다고 한다.

알페신 샴푸는 전국 이마트, 올리브영, 코스트코, 롯데 마트·슈퍼, 홈플러스 및 주요 온라인 종합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해당 구매처에서 구매 시 닥터볼트코리아의 정식 AS를 받을 수 있다.


▼ 26종 탈모 유형별 케어… 일본-호주 등 4개국 진출

2년연속 / 두피탈모 부문 코비스타

두피 전문 브랜드 ‘웰킨 두피/탈모센터’를 운영하는 ㈜코비스타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소비자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수상으로 웰킨은 고객이 직접 선정하고 투표한 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7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웰킨 두피·탈모센터는 2007년 브랜드 론칭 이후 3년 만에 업계 1위로 올라섰고, 이후 꾸준히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에 51개 지점이 있으며 일본과 호주, 중국, 캄보디아까지 해외 4개국에 진출해 있다. 웰킨의 강점은 25만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업계 최다 26종의 관리 프로그램에 있다.

프로그램은 크게 두피 증상별 케어, 탈모 유형별 케어로 구분된다. 지성과 건성, 민감성, 비듬 등 두피 문제별 케어뿐만 아니라 가는 모발, 산후 탈모 등 탈모 유형별 집중 탈모관리도 가능하다.

기업 부설연구소를 통해 두피 전문 코스메틱인 ‘솔랩(Solep)’과 두피 전문기기도 개발한다. 지난해엔 탈모 특화 제품인 ‘솔랩 리페러티브 앰플’을 새롭게 출시했다. 최근에는 글로벌 웹사이트인 웰킨 닷컴을 신규 오픈했으며, 일본 프랜차이즈 진출 등 해외 사업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맛으로 떠나는 여행’ 정통 서양식 파스타소스

파스타소스 부문 샘표

서양식 정통 파스타의 맛을 제대로 구현한 프리미엄 브랜드 ‘폰타나’는 파스타소스 부문에서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폰타나는 세계 각 지역 정통 제조법을 바탕으로 신선하고 엄선된 원재료를 사용해 본고장의 맛을 재현한 소스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맛으로 떠나는 여행’이라는 콘셉트에 걸맞게 폰타나 제품만으로 서양식 정찬을 준비할 수 있도록 수프와 파스타소스, 올리브오일, 드레싱, 스테이크소스, 발사믹 등 세계 각 지역 다양한 제품군을 내놓고 있다.

특히 폰타나 파스타소스 제품은 토마토, 크림, 로제, 오일, 미트 등 총 11종의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나폴리의 토마토 파스타, 카르니아의 크림 파스타, 베네치아의 봉골레 파스타처럼 이탈리아 각 지방을 대표하는 파스타소스는 물론 시칠리아, 볼로냐, 밀라노, 파르마 등 곳곳의 특색 있는 파스타소스를 폰타나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출시 3년 만에 매출액 120% 성장을 이뤘으며, 크림 파스타소스 시장에서는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03년 이탈리아 모데나 지역 정통 발사믹 식초, 단일 품종만을 엄선해 담은 올리브유 등 고품질의 정통 서양식 제품을 소개하며 첫선을 보인 폰타나는 향후 프리미엄 서양식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 ‘이천 햅쌀 라떼’ 등 지역과 상생활동 눈길

2년 연속 / 커피전문점 부문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커피전문점 부문에서 2년 연속 소비자평가 최고의 브랜드로 뽑혔다. 1999년 7월 이화여대 1호점을 시작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모든 매장을 직영하고 있다. 40년 이상의 전문적인 로스팅 기술과 철저한 품질 관리, 1만4000여 명의 숙련된 바리스타들이 모두 정규직이다.

전국의 140여 연계 NGO와 지역별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제품 현지화를 통한 지역과의 상생활동도 돋보인다. ‘이천 햅쌀 라떼’와 ‘문경 오미자 피지오’, ‘광양 황매실 피지오’, ‘공주 보늬밤 라떼’ 등은 지역명이 메뉴 이름에 반영된 사례다.

2014년에는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혁신적인 서비스인 ‘콜 마이 네임’과 ‘사이렌 오더’를 개발했다. O2O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는 현재까지 누적 이용 횟수 5000만 건을 돌파했고, 지난해 4월부터는 ‘현금 없는 매장’을 시범 운영해 성공적으로 정착시켰다. 이밖에 화상 주문 시스템,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인 ‘My DT Pass’도 혁신적인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스타벅스는 2012년부터 총 9개의 재능기부 카페를 서울, 부산, 대전, 광주, 울산 등에 선보이며 취약계층의 자립과 고용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한우는 횡성축협”… 국가명품 인증 7회 금자탑 ▼

3년 연속 / 한우유통판매 부문 횡성축산업협동조합

‘횡성축협한우’는 소비자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 시상에서 2017년, 2018년에 이어 3년 연속 한우유통판매 부문 대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우’ 하면 연상되는 대표 브랜드 횡성축협한우는 혈통관리에서부터 사육, 도축, 가공, 판매, 그리고 독자적 수출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관리되고 있다.

국가에서 인정하는 국가명품인증을 7회 연속 수상했고, 2016년 하반기에는 홍콩 수출을 성사시키면서 해외 진출의 물꼬를 텄다. 지난해에는 국내 최초로 캄보디아에도 첫 수출하는 성과를 거두면서 세계 속에 대한민국 한우의 우수성을 전파하고 있다.

횡성축협한우는 초창기 유명세를 타면서 가품이 많아지고 이미지가 훼손됐지만, 횡성축협은 원조 횡성한우를 지키고자 브랜드명에 ‘축협’을 넣어 공식적으로 브랜드 등록을 했다.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기 위한 이런 노력 끝에 소비자시민모임의 우수축산물브랜드 인증을 15년 연속 획득하기도 했다.

횡성축협 엄경익 조합장은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횡성축협한우의 이미지에 걸맞게 소비자 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해 뜻깊다”며 “소비자 중심, 소비자를 감동시킬 수 있는 횡성축협한우를 만들기 위해 고객과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매물 1000만건 분석 2030 ‘넘버원 부동산 앱’ ▼

부동산플랫폼서비스 부문 스테이션3

부동산 O2O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는 부동산 플랫폼서비스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2030세대를 겨냥한 프렌들리 마케팅으로 ‘넘버원’ 부동산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확도 높은 매물 정보를 제공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2013년 7월 국내 최초 오픈형 부동산 플랫폼으로 시작한 다방은 오프라인에 있던 부동산 정보를 모바일로 옮겨오며 새로운 부동산 O2O 시대를 열었다. 다방은 최다 매물 및 유료 공인중개사 회원을 보유했으며, 누적 다운로드 수 1500만 건을 자랑하는 국내 대표 부동산 앱으로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데이터분석센터를 설립하고 전·월세 부동산 매물 1000만 건을 수집·분석했다. 다방은 이를 통해 정확하고 구체적인 전·월세 매물 정보 및 시세 정보를 자체 매물 비교 시스템인 ‘다방면 스코어’에 개시했다.

2015년부터 걸스데이 혜리와 함께 광고 캠페인을 진행 중인 다방은 올해도 실제 자취 사연을 에피소드화한 ‘때가 됐다, 다방 할 때!’를 7일부터 공개했다.

오랜 자취 경험을 사업화시킨 한유순 대표는 “다방을 통해 임차인과 중개인, 임대인이 주역이 되는 선진화된 부동산 시장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대신했다.


하루 한 줌 슈퍼푸드로 뇌 건강-심혈관 질환 예방

견과류 부문 캘리포니아 호두

건강한 먹을거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견과류가 슈퍼 푸드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엄격한 재배 및 취급 기준이 적용되는 캘리포니아 호두가 특히 주목받고 있다.

약 22만 에이커(약 890km²) 면적의 호두 농장에서 생산되는 캘리포니아 호두는 ‘2019 KCAB’ 견과류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캘리포니아 호두 산업은 4600개 이상의 재배 농가와 60여 개 가공업체로 이뤄져 있으며 여기서 생산된 호두는 40여 개국에 수출되고 전 세계 교역량의 4분의 3을 차지한다.

호두는 일반 견과류에서 찾아보기 힘든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ALA)’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호두의 하루 권장 섭취량인 28g에는 25g의 알파리놀렌산이 함유돼 있는데 이는 다른 견과류와 비교했을 때 8배나 많다.

오메가3 지방산은 음식을 통해서만 섭취할 수 있는 필수 지방산으로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소다. 이외에 캘리포니아 호두에는 식물성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캘리포니아 호두 유통관계자는 “미국 호두 생산량의 99%가 캘리포니아에서 출하된다”며 “하루 한줌 호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뇌 건강에 좋고 체중 조절,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올바른 식습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거품 쏙 뺀 면도기 ‘강소 스타트업’ 주목

면도기 부문 와이즐리

면도기 가격거품 제거를 선언하며 시장에서 파란을 일으키고 있는 ‘와이즐리(Wisely)’는 면도기 부문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지난해 1월 판매를 시작한 신생 스타트업이지만 온라인을 중심으로 빠르게 입소문을 타면서 수많은 남성 고객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다.

와이즐리는 독과점 시장 탓에 ‘울며 겨자 먹기’로 비싼 면도날을 쓸 수밖에 없던 남성들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브랜드다.

‘칼의 도시’ 독일 졸링겐에서 생산된 고품질 5중 면도날을 유명 브랜드 오프라인 판매가의 절반도 안 되는 가격으로 판매한다. 직접 오픈한 웹사이트에서만 팔기 때문에 유통마진이 없고, 유명 연예인 광고료 등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줄였기에 가능하다.

단순히 ‘가성비’ 좋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와이즐리의 브랜딩 전략이다.

김동욱 와이즐리 대표는 “싼 가격에 괜찮은 제품을 판매하면 매출은 발생하지만, 좋은 브랜드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총체적인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필수”라고 강조한다. 와이즐리는 지난해 12월 출시된 ‘셰이빙 젤’을 시작으로 애프터셰이브 로션 등 면도용 신제품을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다.


과일 구입할땐 프리미엄 공동브랜드 ‘썬플러스’

과일 부문 한국과수농협연합회

프리미엄 과일 공동브랜드 ‘썬플러스’는 과일 부문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썬플러스는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2003년 개발한 국산 과일 공동브랜드다. 생산부터 유통까지 철저한 관리를 거쳐 최고 품질 기준을 통과한 과일만 썬플러스라는 브랜드를 달고 유통된다.

생명의 근원인 태양(SUN)과 자연의 일부인 인간이 서로 상생(PLUS)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소비자는 유명 백화점과 청과 코너에서 썬플러스 마크만 확인하면 최상급 과일을 구입할 수 있다.

한국과수농협연합회는 과일시장 개방으로부터 국산 과일을 지키기 위해 2001년 설립됐다. 사과와 배, 감귤 등 주요 과일에 한정됐던 품목은 올해 1월 현재 사과, 배, 감귤, 단감, 포도, 복숭아, 참다래 등 7개 품목으로 확대됐다. 전국 4만여 농가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으며, 출하량도 2018년 3만8773t으로 2007년 5047t에 비해 무려 9.5배나 증가했다. 연합회는 2003년부터 현장 전문가와 원예지도기사를 중심으로 친환경 기술단을 운영하는 등 기술지도와 교육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한국과수농협연합회 박철선 회장은 “정부 관련 부처와의 협조를 통해 국내산 과일 시장의 확대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