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불공정성-여론왜곡, 국감 이슈로

임현석기자

입력 2017-10-23 03:00 수정 2017-10-23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기사배치 조작-골목상권 침해 등 과기부 국감서 집중추궁 계획
“이해진-김범수 불출석땐 고발”


인터넷 포털 기업에 대한 정치권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남은 국정감사 기간 동안 인터넷 포털이 외부 요청을 받은 뒤 스포츠·연예 기사를 재배열한 문제 등에 대한 비판 수위가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자유한국당은 21일 논평을 통해 네이버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자유한국당은 “네이버가 그동안 거짓말로 국민을 속여 온 것”이라며 “국내 검색 점유율 70%를 차지하는 네이버가 뉴스 배치를 조작한 사건으로, 배치 조작이 얼마든지 가능하며 이를 통해 여론까지 충분히 왜곡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했다.

20일 프로축구 K리그를 주관하는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연맹 비판 뉴스를 이용자가 잘 볼 수 없는 곳에 재배치해 달라”고 네이버에 청탁해 반영된 사실이 알려졌다. 논란이 확산되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그날 직접 사과문을 올렸다.

정치권은 30일로 예정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에서 포털 공정성을 제대로 점검하겠다고 벼르는 상황이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대형 포털들은 문어발식 사업 확장으로 사이버 골목상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비판도 함께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3당은 이해진 전 네이버 이사회 의장과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등을 30일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신청하고 이들이 출석하지 않으면 국회 증언감정법 위반 혐의로 고발키로 22일 합의했다. 이번에는 포털 업체들의 실무자를 통한 대리 출석을 인정하지 않기로 하면서 압박 수위를 더 높이는 모습이다. 포털의 뉴스 공정성 이슈부터 검색 지배력 남용 등의 논란 등을 폭넓게 거론하려면 최고 책임자의 출석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에서다.

인터넷 업계에서는 이 전 의장과 김 의장이 국외 사업 등의 이유를 들어 불출석할 가능성이 여전히 높다고 보고 있다. 다만 각 기업은 정치권과 마찰을 빚는 데 대해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눈치다. 한 포털 업체 관계자는 “정치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뉴스 공정성 이슈에 계속 발목이 잡혀 있으면 국감 이후로도 계속 해명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프로축구연맹 청탁 논란을 겪은 네이버는 일반 ‘뉴스’와 ‘스포츠’ ‘연예’ 카테고리는 편집 정책이 다르다는 점을 여야 정치권에 설명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스포츠와 연예 부문의 경우 한 조직 내에서 사업과 뉴스 제휴가 모두 이뤄진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뉴스’는 사업 조직과 뉴스 제휴가 분리돼 있고 여야가 참여하는 편집자문위원회를 통해 자문과 검증을 받고 있다는 게 네이버 측 입장이다. 사람을 통한 직접 편집 비중도 전반적으로 줄여나가겠다는 개선 계획도 전달할 예정이다.

한 여당 의원 측 관계자는 “포털 업체가 이번 종합감사 때 먼저 공정성이라는 가치를 어떻게 지킬 것인지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현석 기자 lhs@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