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풍미… 커피로 이탈리아를 맛보다

계수미 기자

입력 2020-02-26 03:00 수정 2020-02-26 11:3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네스프레소, 지역별 로스팅 살린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 선봬


지역별로 독특한 로스팅문화를 간직한 이탈리아에서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은 사진. 네스프레소 제공
네스프레소는 최근 로스팅을 강조한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Ispirazione Italiana)’ 커피를 선보였다고 25일 밝혔다. 이탈리아 북부의 라이트 로스팅부터 남부의 다크 로스팅까지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 커피는 로스팅으로 유명한 이탈리아의 커피문화에서 영감을 얻었다.

‘로스팅’이란 생두에 열을 가해 볶는 과정. 같은 생두라도 섬세하게 조율된 로스팅 시간과 로스팅 온도에 따라 맛과 깊이가 달라진다. 취향에 어울리는 커피를 찾으려면 내 입맛에 맞는 로스팅 기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다.

이탈리아 도시들의 로스팅 노하우와 독특한 커피 개성을 돋보이게 하는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는 에스프레소와 리스트레토로 구성됐다. 이탈리아 도시별 고유의 로스팅 노하우와 전통을 선보인다. 다크 로스팅은 스모키 로스트향과 기분 좋은 쓴맛이 특징. 이에 비해 라이트 로스팅은 원두 고유의 맛을 살리고 산미와 꽃향을 부각시킨다. 미디엄 로스팅은 맛과 향의 조화가 더욱 돋보이게 한다.

미디엄 다크 로스트 ‘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Ispirazione Venezia)’는 베네치아의 가장 오래된 로스팅 전통을 이어간다. 비교적 긴 시간 로스팅해 은은한 과일향과 꽃향, 진한 곡물향, 달콤한 캐러멜향의 조화로운 풍미를 선사한다.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 라인업 중 가장 강렬한 다크 로스트인 ‘이스피라치오네 나폴리(Ispirazione Napoli)’는 입안 가득 퍼지는 크리미한 풍미가 압권. 이탈리아의 커피문화 중심지라는 나폴리를 경험할 수 있는 커피다.

‘이스피라치오네 피렌체 아르페지오(Ispirazione Firenze Arpeggio)’는 짧은 시간 다크 로스팅해 강렬한 원두향과 코코아의 풍미가 더해졌다. 벨벳처럼 부드러운 매력을 자랑한다. 반면 이보다 오랜 시간 다크 로스팅한 ‘이스피라치오네 팔레르모 카자르(Ispirazione Palermo Kazaar)’는 우디향과 스파이시향을 즐길 수 있다. 아프리카와 아라비아문화에서 영향을 받은 시칠리아의 커피 예술이 반영된 커피다.

미디엄 다크 로스트 커피인 ‘이스피라치오네 리스트레토 이탈리아노(Ispirazione Ristretto Italiano)’는 우아한 과일향과 은은한 산미가 어우러진 진한 풍미가 특징이다. 오래 로스팅한 미디엄 로스트 커피인 ‘이스피라치오네 제노바 리반토(Ispirazione Genova Livanto)’는 곡물향과 캐러멜향의 아로마가 균형을 이뤄 달콤한 풍미를 선사한다.

원두 고유의 맛을 살리고 산미와 꽃향이 부각되는 라이트 로스트 커피를 즐긴다면 ‘이스피라치오네 로마(Ispirazione Roma)’가 적격. 짧은 시간 로스팅해 진한 우디향과 곡물향, 살짝 감도는 산미와 우아한 아로마를 함께 즐길 수 있다.

계수미 기자 soomee@donga.com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