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스마트공장에 반한 태국 장관 “도입하려면 어떻게? 실업률은 어쩌나”

뉴스1

입력 2019-11-25 14:59 수정 2019-11-25 15:0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수빗 매신찌 태국 교육과학혁신부 장관과 함께 스마트공장 체험존을 둘러보고 있다.(중기부 제공)© 뉴스1

“스마트공장을 태국에 도입하려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또 스마트공장 구축 비용도 궁금합니다. 실업률이 높아지지는 않나요? 해결책은요?”

수빗 매신찌 태국 교육과학연구혁신부 장관의 말이다. 그는 25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부대행사로 열린 ‘한-아세안 스타트업 엑스포, ComeUp(컴업)’ 개막식에 참석한 후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안내로 ‘중소기업존’을 둘러봤다.

“정부가 매칭 펀드로 연결해 주고 있습니다. 근로자를 교육시켜 스마트공장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점검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기기가 제대로 돌아가는지를 점검하는 일은 그 일을 해본 사람 만이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생산성이 올라가 고용이 더 늘어납니다.”

박 장관의 답변이다. ‘스마트공장’, ‘K뷰티’ 전도사로 불리는 박 장관이 일정에 없었지만 매신찌 장관과 함께 전시관을 둘러봤다. 박 장관은 특유의 친화력과 순발력으로 매신찌 장관을 ‘한국형 스마트공장’의 매력에 푹 빠지게 만들었다.

태국은 아세안 의장국으로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의 가장 중요한 협력 파트너다. 매신찌 장관은 이날 스마트공장에 관심을 높이며 박 장관에게 집중적으로 질문을 쏟아냈다.

4G기술인지, 5G가 기반인지를 먼저 확인한 곳이 바로 ‘텔스타홈멜’의 ‘디지털 트윈 시스템’(Digital Twin System) 존이다. KT의 5G기술을 통해 공장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넘어 가상환경에서 실제 공장을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였다. 부산 전시장에서 텔스타 공장과 실시간으로 연동해 원격 제어할 수 있는 모습에 태국 장관은 감탄을 금치 못했다.

매신찌 장관은 “태국에 (텔스타홈멜)이 진출해 있느냐, 공장을 도입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며, 비용은 얼마인지 궁금하다”면서 “스마트공장이 늘어나면 실업률 해결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다”고 궁금해 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정부가 금액을 지원해는 매칭 펀드가 있다”면서 “스마트공장이 늘면 인력이 줄지 않을 까 걱정하는, 오히려 생산성이 더 향상되고 불량률은 떨어지며 고용이 더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공장에 이어 협동로봇 현장도 찾았다. 사람과 로봇이 협동해 작업을 진행하는 형태로, 사람의 손이 닿으면 자동으로 기계가 멈추는 안전장치가 탑재돼 있는 것도 양국 장관이 직접 체험했다.

박 장관은 스마트농장에 대해 “AI(인공지능) 농장에는 온도와 바람, 태양광을 측정하는 (사물인터넷) 기계를 달았다”며 “AI는 이러한 데이터값을 모아 바람이 이렇게 불 때, 아니면 쏟아지는 비나 햇볕의 양에 따라 무슨 영양분이 필요할지 농부에게 요청한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스마트공장 도입은 근로자를 기계가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근로자가 편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오히려 생산성을 높여 근로자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공장과 함께 태국 장관의 눈길을 끈 곳은 바로 아모레퍼시픽그룹의 ‘K뷰티 하모니 존’ 전시 부스. 태국에서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을 펼치고 있어 잘 알고 있다고 답했다.

캠페인은 항암 치료 과정에서 피부 변화, 탈모 등 갑작스러운 외모 변화로 심적 고통을 겪는 암 환자들에게 스스로를 아름답게 가꾸는 다양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교육 캠페인이다. 2011년 중국, 2015년 베트남, 2017년 싱가포르, 홍콩, 대만에 이어 2018년 태국으로 캠페인을 확대했다. 매신찌 장관은 부인이 설화수를 사용하고 있다면서 다시 한번 아모레의 캠페인과 제품에 대해 만족감을 나타냈다.

이날 박 장관과 매신찌 장관은 공식 행사와 별도로 ‘글로벌 혁신 스타트업 발굴 및 지원을 위한 한국의 기술보증기금과 태국의 중소기업진흥청, 국립과학기술개발원, 태국신용보증공사 간의 다자간 양해각서’ 약정식에 참석했다. 앞으로 양국은 Δ중소기업 지원정보의 공유 Δ혁신 스타트업의 발굴 및 육성 Δ양국 혁신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게 된다.

한편 중기부가 주관한 컴업 엑스포 개막식은 한-아세안 스타트업, 유니콘, 투자자 및 정부 관계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행사는 이날 개막식을 시작으로 26일까지 Δ한-아세안 스타트업 컨퍼런스 Δ스타트업 IR피칭 Δ스타트업 서밋 등 다양한 교류·협력 행사로 진행된다.

(부산=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