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 수소생산기지’ 무산 위기…주민 반발로 승인 보류

뉴스1

입력 2019-10-30 13:30 수정 2019-10-30 13:3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주변을 고 있는 수소버스. /뉴스1DB

서울 강서공영차고지에 짓기로 한 수소생산기지 구축 계획이 물 건너 갈 처지에 놓였다. 위험시설로 간주한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기지 구축이 당장은 힘들어지자 정부가 다른 사업지 물색에 나섰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강서공영차고지 부지에 지으려던 수소생산기지 사업 계획을 보류한다는 취지로 최근 서울시에 통보했다고 30일 밝혔다. 주민 반발로 내년 12월로 예정된 완공 계획이 어려워지자 주민 설득 후 사업계획을 다시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다.

산업부 당국자는 “올해 내 서울, 삼척, 창원 3개 지역에 수소생산기지 구축을 위한 착공에 돌입해야 하는데 주민 반발로 강서구청 측에서 인허가를 내주지 않으니 불가피하게 다른 지역으로 우선순위를 변경할 수밖에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사업은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대책 중 하나로, 각 지역마다 수소연료를 자체 생산하는 시설을 만들어 수소차 등에 공급할 수 있게 48억5000만원의 국비를 각각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산업부는 신청서를 낸 여러 지방자치단체 중 수소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거나(서울 강서) 앞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창원), 인근에 부생수소 생산시설이 없어 운송비용이 높은 지역(삼척)을 올해 착공지로 우선 선정한 바 있다.

서울 강서 수소생산기지의 경우 서울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시설을 짓은 후 현대차와 서울가스공사가 시설 관리를 하는 방식으로 사업이 구체화됐다.

하지만 해당 지역구 의원인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과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다.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강서구청이 사업 허가를 내주지 않은 상황에 사업자(지역난방공사)가 사업이 어렵다는 의견을 산업부에 보내면서 무산 위기에 놓인 것이다.

서울시는 주민들을 설득해서라도 추진해야지 산업부가 사업 취소를 하는 것은 섣부르다는 입장이다. 어떻게든 당초 계획대로 강서공영차고지에 수소생산기지를 지을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에 대해 산업부 당국자는 “서울시가 신청하고 정부가 승인 및 예산을 지원하는 것인데 주민반대로 안 되는 것을 승인권자보고 설득하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신청자인 서울시가 주민 협의를 이끄는 게 맞는 순서다”고 했다.

산업부는 올해 3개 수소생산기지 구축 계획에 맞게 예산이 짜인 만큼 차질없이 진행 중인 삼척, 창원 지역과 함께 다른 예정지를 1곳 추가다는 방침이다. 내년 건설이 예정된 5개 지역 중 한 곳이 강서지역 대체지가 될 수 있다.

다만 서울시가 지역 주민을 설득하고, 강서구청이 건축 허가를 내주게 될 경우 기지 구축이 다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취소가 아닌 ‘보류’의 의미로 주민 반발문제가 해결되면 언제든 재추진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세종=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