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날갯짓’ 북부 땅값·철도 경협 변수 되나

뉴스1

입력 2019-02-07 07:12 수정 2019-02-07 07:14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판문점 회담 후 급등한 파주·고성 ‘북미’ 변수 유력
남북 철도 경협 대북제재 해제되면 급물살 예고


© News1

오는 27일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연초 우리 경제의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일각에선 남북경제협력 변수와 밀접한 경기도와 강원도 북부 땅값과 철도 인프라 관련 산업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7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 시간) 연방의회 신년 국정연설에서 “김정일 위원장과 나는 아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27~28일 양일간 베트남에서 다시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날 국정연설을 통해 2차 정상회담 날짜가 확정되면서 두 정상의 두 번째 빅딜이 가시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6일 오전엔 스티브 비건 국무부 대북 특별 대표가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간 실무협상을 위해 오산 미 공군기지에서 평양으로 출발했다.

이번 협상의 가장 큰 화두는 구체적인 비핵화 이행 로드맵과 그에 상응한 경제지원책이다. 경제 분야에선 남북이 추진 중인 철도 인프라와 같은 경협사업을 대북제재의 예외로 두는 구체적인 내용이 거론된다.

북미회담의 기대감이 커지면서 국내에선 북쪽과 인접한 지역의 땅값 인상 가능성도 높다. 실제로 지난해엔 서울·세종시 같은 전통적인 땅값 강세지역 외에 남북경협 수혜지역으로 손꼽히는 경기 파주시(9.53%)와 강원 고성군(8.06%)의 상승 폭이 가팔랐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두 지역의 월별 땅값 상승률은 특히 지난해 판문점회담이 열린 4월(파주시 1.77%, 고성군 0.74%)에 급등하면서 6월까지 1%대 오름폭을 이어갔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정부 규제로 주택시장이 주춤하면서 개발 호재가 뚜렷한 지역의 땅값 상승이 두드러졌다”며 “북미회담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경기와 강원 북부지역의 땅값 상승세는 인근 지역으로 퍼질 가능성도 높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착공식 이후에도 대북제재에 묶여 현지 조사 단계에 머무는 남북철도 연결 인프라 사업도 북미회담 확정 이후 재조명받고 있다. 우리 정부가 북미회담 실무진인 스티브 비건 대표와 줄곧 인도적 지원을 포함한 대북협력사업 추진 방안을 폭넓게 협의해왔다는 점도 남북철도 사업 활성화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선 북미회담에서 남북경협의 긍정적인 결론이 나온다면 당장 북측 철도와 연결할 수 있는 남쪽 철도 인프라 사업을 시작으로 사업이 빠르게 전개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북미회담 변수가 회담 종료 이후에도 지속할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국회 관계자는 “관건은 비핵화 이행과 맞교환될 대북제재 완화가 될 것”이라며 “회담이 겉돌게 되면 북부지역의 호재나 철도 인프라 사업도 발목을 잡힌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종=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