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에이서 노트북에 LG 전원 어댑터 꽂아도 되나요?
동아닷컴
입력 2019-04-16 18:02 수정 2019-04-16 18:26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타사 노트북용 전원 어댑터를 써도 되는지에 대한 문의가 왔네요. 요즘은 노트북 여러 대를 쓰는 분도 적지 않기 때문에 이런 궁금증을 가지는 분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acadexxx님이 보내주신 사연은 다음과 같습니다.
LG 그램 17Z990 노트북용 전원 어댑터
안녕하세요. 저는 프리랜서 작가 활동을 하는 사람입니다. 기자님이 예전에 쓰신 기사 잘 봤습니다.
제가 얼마 전에 LG 그램 17Z990 노트북을 새로 샀습니다. 물건은 참 괜찮은 것 같네요. 그런데 제가 예전에 쓰던 노트북이 Acer사의 Aspire S7-391인데, 아답타를 잃어버려서 1년 이상 켜 보지도 못하고 방치해 둔 상태입니다.
이걸 좀 활용해 보려고 하는데 새로 산 LG 노트북용 어답타와 짹(구멍) 크기는 같은 것 같네요. 에이서 노트북에 LG 노트북용 아답터를 꽂아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에이서 A/S 센터에 전화를 해봤는데 타사 아답타가 호환되는지에 대해서는 자기들이 보장할 수 없다는 애매한 답변을 들었습니다. 도움이 될까 싶어서 아답터 사진을 같이 첨부합니다. 부디 정확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전원 어댑터의 호환성, 출력 전압(V)과 전류(A) 수치에 주목해야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부족함이 많은 저희 기사를 애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노트북 등의 전자제품에서 쓰는 전원 어댑터의 원리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내 가정용 전기 콘센트에서는 220V 전압의 교류(AC) 전기를 공급합니다. 이를 전자제품에 그대로 쓸 수는 없기 때문에 이를 각 제품의 특성에 맞는 전압의 직류(DC) 전기로 바꿔줘야 하는데, 전원 어댑터가 그 역할을 합니다.
전원 어댑터의 호환성은 포트의 크기, 전압(V), 전류(A) 수치에 따라 정해진다
그런데 각 제품마다 요구하는 전원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전원 어댑터를 잘못 꽂으면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원 수치가 같더라도 이를 꽂는 포트(구멍)의 크기가 다르면 이용할 수 없지요. 질문자님 같은 경우는 두 제품의 전원 포트 크기가 완전히 동일한 경우라 물리적으로는 꽂는데 지장이 없을 것 같군요. 문제는 내부의 전원 수치입니다.
V 수치는 동일하고, A 수치는 같거나 더 커야
보내주신 사진의 LG전자 노트북용 전원 어댑터 표기 정보를 보면 입력(Input)은 100~240V 전압(볼트)에 1.5A 전류(암페어), 출력(Output)은 19V 전압에 2.53A 전류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입력 전원 수치는 국내에 팔리는 대부분의 제품이 거의 같으므로 신경 안 쓰셔도 되는데, 출력 전원 수치는 꼭 확인해야합니다. 특히 전압(V) 값은 완전히 동일한 것, 전류(A) 값의 경우 제품에서 요구하는 수치와 같은 수치, 혹은 더 높은 수치의 전원 어댑터를 추천합니다. 이는 노트북이 아닌 다른 가전제품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전원 어댑터에 적힌 출력 전압(V)과 전류(A) 수치에 주목하자
제가 에이서에 연락해 아스파이어 S7-391 노트북의 요구 전원 수치를 문의해 보니 19V / 3.42A로 확인됩니다. 아마 질문자님 노트북의 바닥에 붙은 라벨에도 같은 수치가 표시되어 있을 겁니다. LG 그램 17용 전원 어댑터의 출력 수치가 19V / 2.53A인데, 이 경우, 전압 수치는 같기 때문에 LG 전원 어댑터를 에이서 노트북에 꽂아도 갑자기 고장이 나거나 하진 않겠지만, 전류 수치가 요구 사항에 미달하므로 충전시간이 대단히 느리거나 충전 자체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어요. 이와 반대로 만약 저 에이서 노트북용 전원 어댑터를 LG 노트북에 꽂아 이용하는 건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겁니다. 다만, 질문자님이 이를 분실하셨다 하니 안타깝네요.
정리하자면,
1. 타 노트북용 전원 어댑터를 이용할 경우, 포트 크기 외에 표기된 출력 전원 수치(V / A)를 확인하자.
2. 전압(V) 수치는 원래 쓰던 전원 어댑터의 것과 동일해야 한다.
3. 전류(A) 수치는 원래 쓰던 전원 어댑터의 것과 같거나 더 높으면 된다.
이상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는 보유하고 있는 LG 노트북용 전원 어댑터를 에이서 노트북에 꽂아도 요구 전압 수치가 같기 때문에 바로 고장이 나지는 않겠지만, 전류 값의 차이 때문에 충전 속도가 대단히 느리거나 거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에이서의 정품 어댑터, 혹은 동일한 전압과 전류 값의 호환 어댑터를 구매해 이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물론 포트의 크기도 동일한 것인지 확인하시고요.
0% 상태로 오래 방치한 배터리, 고장 여부 확인해야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아닷컴 IT전문 김영우 기자 pengo@donga.com
비즈N 탑기사
- 김숙 “내 건물서 거주+월세 수입 생활이 로망”
- “20억 받으면서 봉사라고?”…홍명보 감독 발언에 누리꾼 ‘부글’
- 세계적 유명 모델이 왜 삼성역·편의점에…“사랑해요 서울” 인증샷
- “사람 치아 나왔다” 5000원짜리 고기 월병 먹던 中여성 ‘경악’
- “모자로 안가려지네”…박보영, 청순한 미모로 힐링 여행
- 엄마 편의점 간 사이 ‘탕’…차에 둔 권총 만진 8살 사망
- 8시간 후 자수한 음주 뺑소니 가해자…한문철 “괘씸죄 적용해야”
- 교보생명, 광화문글판 가을편 새단장…윤동주 ‘자화상’
- 힐러리 “내가 못 깬 유리천장, 해리스가 깨뜨릴 것”
- ‘SNS 적극 활동’ 고현정…“너무 자주 올려 지겨우시실까봐 걱정”
- 전기 흐르는 피부 패치로 슈퍼박테리아 막는다
- 강력 대출규제에… 서울 9억∼30억 아파트 거래 대폭 줄었다
- 美, 칩스법 대상 태양광까지 확대… 中 글로벌 시장 장악 견제
- [단독]금융권 전산장애 피해액 5년간 350억… “행정망 오류 책임 커”
- MZ세대 팀워크 기피증?… ‘학습 지향성’으로 극복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아키오 도요타’ 가장 존경하는 분”
- [머니 컨설팅]금리 인하기, 상업용 부동산 투자 주목해야
- 주도주 없는 증시, ‘경영권 분쟁’이 테마주로… 급등락 주의보
- 금값, 올들어 33% 치솟아… 내년 3000달러 넘을 수도
- [단독]배달주문 30% 늘때 수수료 3배로 뛰어… “배달영업 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