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테마파크, TV와 프로젝터에 주목하다

동아닷컴

입력 2019-03-11 17:27 수정 2019-03-11 17:4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지난 1월, 서울 신도림 테크노마트 1층에 VR(가상현실) 엔터테인먼트 제험장인 '레노버 VR 매직파크'가 문을 열었다. 이전의 VR 테마파크들은 이용객에게 유희를 제공해 수익을 올리는데 집중했다면 이번 레노버 VR 매직파크는 관련 기업들의 기술을 알리는데 좀 더 무게를 싣고 있다. 원활한 VR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높은 수준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레노버 VR 매직파크 곳곳에 배치된 대우루컴즈의 UHD TV, 출처: IT동아>

레노버 VR 매직파크와 관련,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참여한 업체는 레노버 및 드래곤플라이 외에 대우루컴즈, 조텍코리아, 코잇, 예쉬컴퍼니, 넷기어코리아, 에이수스코리아, 벤큐코리아 등 다양하다. 이들은 각자 자사에서 내놓은 첨단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레노버 VR 매직파크에 투입한 바 있다.

<무대 디스플레이용으로 쓰이는 벤큐 고광량 프로젝터, 출처: IT동아>

특히 이례적인 건 디스플레이 브랜드인 대우루컴즈와 벤큐코리아의 참가다. 이들은 각각 TV와 프로젝터를 주력 제품으로 강조하고 있어 HMD(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기반의 VR 콘텐츠와는 관계가 적다고 생각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레노버 VR 매직파크의 경우, 플레이어가 VR 콘텐츠를 즐기는 동안 주변 사람들은 대형 TV로 플레이어가 VR 세계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곳곳에 설치된 다수의 프로젝터와 대형 TV가 각종 정보(콘텐츠 소개, 행사 안내 등)를 전달하고 있으며, 테마파크 한 편에는 각종 행사를 열 수 있는 대형 무대가 마련되어 있어 고화질 프로젝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행사장 곳곳에 UHD + HDR TV 다수 배치한 대우루컴즈

<LUCOMS 4K UHD DIRECT TV T5502TU, 출처: IT동아>
대우루컴즈는 레노버 VR 매직파크 곳곳에 자사의 최신 UHD TV인 'LUCOMS 4K UHD DIRECT TV T5502TU(55인치)', 'LUCOMS 4K UHD DIRECT TV PLUS T50G5S1CU(50인치)’를 투입했다. 이들 제품은 기존 풀HD급(1920 x 1080) 해상도의 4배에 달하는 화면 정밀도를 갖춘 4K UHD급(3840 x 2160) 해상도 광시야각 화면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화면 전반의 명암비 및 컬러 표현력을 높이는 HDR(High Dynamic Range) 기술도 지원하는 고사양 제품이다.

<LUCOMS 4K UHD DIRECT TV PLUS T50G5S1CU, 출처: IT동아>

또한 4K UHD급 콘텐츠를 60Hz 주사율(1초당 화면 전환 빈도)로 구동할 수 있는 HDMI 2.0 입력 포트를 통해 UHD 셋톱박스나 PS4 PRO, 4K 블루레이 등의 최신 외부기기를 원활하게 즐길 수 있으며, 유튜브 및 넷플릭스 등의 인터넷 콘텐츠를 바로 즐길 수 있는 유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갖춰 활용도를 높인 것도 특징이다. 이외에도 대우루컴즈는 레노버 VR 매직파크 한편에 자사 전용 제품 체험관을 마련, TV 및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의 다양한 제품을 접할 수 있게 했다.

무대용 고광량 프로젝터, 정보 전달용 고화질 프로젝터 투입한 벤큐

<BenQ MU641, 출처: IT동아>
벤큐(BenQ)의 한국 지사인 벤큐코리아 역시 자사의 고화질 프로젝터 2종을 레노버 VR 매직파크에 투입했다. 콘텐츠 디스플레이 및 정보 전달용으로는 '벤큐 MU641' 2대를 이용한다. 본 제품은WUXGA(1920 x 1200)급 해상도와 4000 안시루멘의 밝기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용 프로젝터다. 6분할 DLP 컬러휠을 탑재하고 10000 : 1의 높은 명암비를 제공해 컬러 표현 능력 및 선명도를 높였다.

<BenQ LU9235, 출처: IT동아>

무대 디스플레이용으로는 '벤큐 LU9235'를 적용했다. 본 제품은 WUXGA급 해상도에 6000 안시루멘의 밝기를 발휘하는 고광량 제품으로, 밝은 곳에서도 최대한의 화면을 원활하게 구현할 수 있어 강당 및 무대 등의 넓은 환경에 최적화되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블루코어 레이저 광원과 듀얼 컬러 휠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더 높은 밝기 및 명암비(100,000 : 1), 그리고 한층 풍부한 컬러 표현능력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블루 코어 레이저 광원의 경우는 20,000 시간의 수명을 보장하므로 기존의 프로젝터와 달리 주기적으로 램프를 교체할 필요가 없는 것도 장점이다.

<레노버 VR 매직파크의 대우루컴즈 브랜드 체험존, 출처: IT동아>

레노버 VR 매직파크와 관련, 대우루컴즈 및 벤큐코리아 관계자는 "VR 콘텐츠의 활성화와 더불어, 여럿이 함께 공감하며 즐길 수 있는 고화질, 대화면 디스플레이의 선호도 역시 함께 상승할 것을 기대한다"며 "레노버 VR 매직파크에서 최대한 많은 이용객들이 우리 제품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해 다른 참여 업체들과 함께 동반 성장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동아닷컴 IT전문 김영우 기자 pengo@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